틱톡 하세요? 15초짜리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틱톡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무섭게 성장했습니다. 미국의 SNS 사용자가 틱톡에 머무는 시간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이미 넘어선 것은 물론 올해는 유튜브 체류 시간 역시 넘어설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시장 조사 기관 인사이더인텔리전스는 틱톡의 광고 매출은 지난해 38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에는 116억 4000만 달러 규모로 전망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아마존 셀러라면 누구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SNS 광고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세일즈와 연결되는 계정을 운영할 수도 있고,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 콘텐츠를 제작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 상담,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틱톡이 어떤 서비스인지는 알고 있지만 광고를 해보는 게 어떨지 또 그 영향력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직까지는 틱톡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국내 아마존 셀러는 많지 않을 것 같은데요, 틱톡이 아마존 세일즈와 연결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아마존 싱가포르, 틱톡과 함께 #UnboxAmazonPrimeSG 캠페인 진행
아마존 싱가포르는 지난해 아마존 프라임 데이를 붐업시키기 위해 틱톡을 이용해 바이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틱톡에 참가자들이 춤을 추거나 아마존 상품을 언박싱 하는 모습을 공유하고 #UnboxAmazonPrimeSG 해시태그를 덧붙이면 응모되는 방식이었는데요. 더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브랜드 스티커를 지원하고, 추첨을 통해 50달러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결과는 놀랍습니다. 9100개 이상의 #UnboxAmazonPrimeSG 캠페인 콘텐츠가 제작되었으며, 90만 9000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360만 회 이상의 재생 횟수를 기록했습니다. 아마존 싱가포르는 이 캠페인을 통해 아마존 프라임 데이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것은 물론, 아마존의 거래량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밝혔습니다.
■ 틱톡, 정말 유튜브보다 더 영향력 있을까?
인사이더인텔리전스는 틱톡의 광고 수익이 올해에는 트위터와 스냅챗을 넘어서고 2024년에는 235억 8000만 달러 규모로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따라잡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를 뒷받침이라도 하듯 틱톡은 크리에이터가 올린 영상에 광고를 달아 광고로 발생한 수익을 크리에이터와 나눠 갖는 ‘틱톡펄스’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단 이 광고 프로그램은 1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크리에이터가 올리는 콘텐츠 중 상위 4%에 해당하는 영상에만 적용되며 광고 단가 등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 관계자들은 틱톡의 광고가 상당히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툴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 유튜버가 2년 전 흥미로운 실험을 했는데요, 이 유튜버는 당시 한 달 동안 하루 세 개씩 꾸준히 틱톡에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단 4주 만에 팔로워 7만 명을 모으는 기록을 세웠는데요, 유튜브 팔로워를 5만 명 모으는 데 3년이 걸렸다는 것과 비교하며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임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 틱톡 트래픽 아마존으로 가져오기
먼저 틱톡에 브랜드 계정을 개설하고 팔로워 수를 늘려 잠재 고객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틱톡 사용자에게 브랜드의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빠른 시간 안에 목표한 팔로워 수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틱톡에는 매일 백만 개 이상의 영상이 조회됩니다. 처음 3초에 눈에 띌 수 있는 이미지를 보여주세요. > 다른 SNS도 마찬가지이지만, 틱톡은 특히나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했을 때 알고리즘의 영향을 받아 더 많은 노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해시태그는 필수입니다. 트래픽을 유도하는 첫 번째 단계가 바로 해시태그인데, 두루뭉술하고관념적인 키워드보다는 콘텐츠와 밀접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 다른 방법은 틱톡에서 제공하는 광고 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구글 광고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고 짧은 동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모듈 또한 제공하기 때문에 동영상 제작이 능숙하지 않더라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타 SNS 광고와 마찬가지로 타깃을 세분화해 설정할 수 있으며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으면 바로 광고가 집행됩니다.
인플루언서와 손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 브랜드, 내 제품과 관련성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프로필에 제품 링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아마존 상담, 컨설팅을 통해 만나본 국내외 아마존 셀러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광고 운영입니다. 광고 관리에 익숙지 않다 보니 비용 대비 효과를 보지 못하고, 랭킹이 하락하는 동시에 판매가 또한 부진해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외부 트래픽을 적극 활용해 아마존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계신다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이 익숙한 채널뿐 아니라 틱톡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실행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