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 수행기관 & 구글,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바름입니다.
홈페이지가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방문자의 활동을 분석하길 원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방문자 수, 이탈률, 방문자의 연령, 성별, 지역, 관심 분야 등을 볼 수 있고 추가로 어떤 매체로 유입되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데이터, 매체 유입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하는 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어떠한 방문객이 xx매체를 들어왔구나’ 라는 점만 확인하고 실질적인 활동에 대해서 분석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떠한 지표들을 확인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홈페이지 데이터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항목들은 잘 들어오는 것 같은데 어떤 리포트를 중점적으로 보면 좋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다양한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큰 카테고리로 ‘실시간 리포트’, ‘잠재고객 리포트’, ‘획득 리포트’, ‘행동 리포트’, ‘전환 리포트’, ‘맞춤 리포트’ 6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카테고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기보단 각각의 카테고리에서만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리포트’의 경우 매번 보는 것보단 새로운 세팅이라든지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하는 기획전, 할인전 등의 이벤트가 있을 때 확인을 하는데 활용합니다. 광고 매체별 효율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는 ‘획득’ & ‘전환’ 리포트를 믹스하여 확인하는 등 어떠한 데이터가 필요한지에 따라 필터링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홈페이지 UI/UX나 콘텐츠에 대한 데이터를 얻고자 한다면 잠재고객 & 행동 리포트를 통해 원하는 결과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모든 기능들을 다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보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각각의 카테고리별 볼 수 있는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해두었으니 분석하실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리포트의 경우 말 그대로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유저의 실시간 위치, 매체 소스, 콘텐츠,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신규 세팅 & 실시간 이벤트 발생 시 활용)
*잠재 고객의 경우 인구 통계(관심 분야, 성별, 연령, 지역, 기기 정보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광고 효율 측정 & 홈페이지 UI/UX 데이터 진단을 위해 활용)
*획득 보고서의 경우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매체나 채널 & 구글 애즈 & 구글 콘솔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매체 효율에 대한 부분이나 구글과 연계되어있는 플랫폼 데이터 확인 시 확인)
*행동 리포트의 경우 유저의 콘텐츠 소비 행동(페이지뷰 수, 체류 시간, 이탈률, 콘텐츠 소비, 페이지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홈페이지 내 콘텐츠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UI/UX에 대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
*전환 리포트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구매, 목표 등의 전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또는 전환 경로 분석하기 위해 활용)
*맞춤 리포트의 경우 보고서 항목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원하는 데이터 항목만 뽑아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나온 매체 구매값과 광고매체 어드민 구매값과 차이가 나는데 어디가 정확한 것일까요?”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애널리틱스 & 광고매체 두 곳 모두 데이터 값이 정확합니다. 물론 전자상거래 세팅이나 전환경로 루트의 차이에 따라 정확성에 대한 차이는 5~10%가량 나타나겠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두 곳 모두 값이 다 맞다고 하면 왜 나와 있는 지표는 다를까요?
그 답은 ‘전환 기여기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의 경우 전환 기여 기간 자체를 우리가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크리테오, 모비온 등 각각의 광고 매체에서는 전환을 체크하는 ‘기여 기간’ 자체가 7일, 14일, 30일 등으로 다르게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매체마다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매체별 효율을 보고 싶다고 하시면 해당 부분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의 경우는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결과값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는 보고서는 많은 것 같은데… 솔직하게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맞춤 등 큰 틀에서의 카테고리가 있고 세부적으로도 많은 측정 기준이 있다 보니 필터링을 하거나 믹스를 하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이럴 때는 큰 틀에서 가는 것보다 세부 측정 기준부터 거꾸로 하나하나 체크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획득 – 소스/매체 보고서 내 이탈률, 전환을 보면서 직접 전환 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이탈이 된다면 어떤 페이지, 페이지 내 어떤 지점에서 이탈이 되는 것일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구매 전환, 회원 가입, 문의하기 등의 특정 이벤트 결과로 가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경로에 대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에 대한 부분이 연계되어 나올 수 있죠. 그렇게 하나하나 페이지를 찾아가면서 보고서를 꾸려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에 대한 내용들을 다뤄보았습니다. 물론 내용의 대부분이 데이터 분석 툴 종류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부분이 많았지만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을 하는데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가 100% 답은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페이지 방문 유저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곳이지 단순하게 데이터 값만으로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생각하면 여러 인사이트를 내는 데 힘든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외 다른 데이터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