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코리아가 2019년부터 매년 선정하여 발표하는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0‘.
2021년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위는 어느 채널이었을까? 작년 파워 유튜버 1위에 오른 채널은 바로 ASMR 먹방 콘텐트 채널 ‘Jane ASMR 제인’이다. 사실 2019년 파워 유튜버 1위는 ‘보람튜브’였고, 2020년 1위는 ‘서은이야기’로 어린이 콘텐츠가 유튜브 크리에이터 중 가장 큰 인기와 함께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었다. 그런데 유튜브가 2020년부터 14세 미만 아동의 보호를 위해 키즈 관련 정책을 강화하였고, 아동용으로 제작한 콘텐츠에는 개인 맞춤 광고를 붙이지 않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상황이 급변하게 되었다. ‘먹방’이 최고의 유튜브 콘텐츠가 된 것이다.
너무나 다양하고 많은 ‘먹방’ 채널 중 현재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Jane ASMR 제인’, 1,600만 명이 넘는 전 세계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한 해 동안 40억 원이 넘는 수익을 창출한 이 독특한 웹콘텐츠는 어떻게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콘텐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을까?
1. 유튜브 대세 콘텐츠가 된 ‘ASMR 먹방’
‘먹방’은 먹는 방송의 줄임말로, 아프리카TV에서 유명해지며 그 존재감을 알렸고, 지금은 대세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먹방’은 한국의 최신 라이프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1인 가구, 다이어트, 소확행 등과 함께 인기를 끌었는데, 인간 모두가 공감하는 콘텐츠로 전 세계인이 시청하는 보편적인 글로벌 콘텐츠로까지 진화해 갔다. 언어라는 장벽을 뛰어넘어 인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콘텐츠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먹방’은 영어로 ‘Mukbang’이라고 하여 한국 발음 그대로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등재되기도 했다.
이러한 ‘먹방’ 콘텐츠에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결합되어 인기 콘텐츠 장르가 된 것이 바로 ‘ASMR 먹방’이다. ‘ASMR’은 오감(특히 청각과 시각)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뇌가 쾌감을 느껴 심리적 안정감과 쾌감을 느낀다는 이론에 근거한 영상 콘텐츠다. ‘현대인들의 디지털 수면 유도제’라고 불리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유튜브 콘텐츠 중 하나가 되었다.
2. 시각적 매력을 극대화하다
‘Jane ASMR 제인’ 채널은 먹방이나 ASMR 분야에서는 후발주자였다. 이미 먹방이나 ASMR 분야에 인기 있는 유튜버가 다수 존재하고 있었던 시기인 2012년 채널이 시작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채널의 콘텐츠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ASMR 먹방에 시각적인 매력을 첨가시켰기 때문이다. 기존의 먹방 유튜버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색(Color)’이라는 요소로 개척해낸 것이 이 채널의 성공 요인이다. ‘아름다운 음식’을 먹는 먹방이라는 독창적인 콘셉트가 사람들을 매료시킨 것이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먹방>에서 <예쁜 색깔의 음식을 먹는 먹방>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 기획이 새로운 콘텐츠를 찾던 사람들의 취향을 저격해 버렸다.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빨간색 립스틱을 바른 입만 노출시키며 진행되는 묘한 느낌의 이 먹방 콘텐츠는 화려하고 자극적인 색채를 가진 음식을 먹는 것으로 다른 먹방과는 다른 독창성을 만들어내는 것에 성공하고 있다. 소리 자극만으로 쾌감을 주는 ASMR에 강렬한 시각 자극을 추가하여 독특한 장르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3. 언어 장벽을 넘어선 콘텐츠
2012년 시작된 ‘Jane ASMR 제인’ 채널은 2018년까지는 3만 여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었다. 그런데 2019년 폭풍 성장을 하며 100만 가입자를 달성하였고, 2020년에는 해외 콘텐츠 소비자들에게도 알려지며 그야말로 대박이 났다. 그리고 이제는 한국 구독자보다도 해외 구독자가 더 많은 글로벌 채널이 되어버렸다. 음식 먹는 소리와 아름다운 색감의 영상으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언어’라는 장벽을 넘어 ‘비언어적 소통’을 만들어낸 것이 해외 구독자들의 폭발적 성장을 만들어낸 요인이 되었다.
‘Jane ASMR 제인’의 놀라운 성공으로 비슷한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등장했는데, 그 중 가장 성공한 채널은 ‘Hongyu ASMR 홍유’이다. 이 채널 역시 현재 1,2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18년 시작한 이 채널이 이렇게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한 것은 역설적으로 ‘Jane ASMR 제인’의 콘텐츠가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유튜브에서 성공한 채널들은 항상 벤치마킹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만들어내며 하나의 장르가 되어가는 과정을 거치는데, ‘Jane ASMR 제인’도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1,600만 명 구독자라는 경이로운 현상을 기록하며, 추정 연소득이 40억-50억 정도로 기적 같은 성공 신화를 써낸 ‘Jane ASMR 제인’.
많은 콘텐츠가 수없이 쏟아지며 경쟁하는 유튜브 생태계에서도 독창적인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성공의 가능성은 열려있다는 것을 보여준 확실한 사례가 아닐까 한다.
< 고PD의 웹콘텐츠 읽기 >
1. 공부왕 찐천재
2. 슈카월드
3. 피식대학
4. Jane ASMR 제인
고찬수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