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월드>는 ‘슈카(본명:전석재)’라는 아이디를 가진 유튜버가 만드는 경제 콘텐츠 채널이다.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유희열의 사회로 유시민, 황교익, 정재승, 김영하가 출연(시즌2 이후로 몇몇 출연자 변화가 있었음)하여 하나의 소재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수다로 만들어진 콘텐츠였는데, <슈카월드>는 ‘슈카’ 혼자서 진행하는 ‘알쓸신잡’이라 할 수 있겠다. 경제 전문 채널을 표방하고 있어서 ‘알아두면 주식 투자에 도움되는 콘텐츠’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슈카’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자산운용 펀드매니저로 일하다가, 2019년부터 전업 유튜버가 되었다고 한다. 2021년 유튜브 코리아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4위를 차지하기도 했었다. 현재 경제 콘텐츠로 2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 인기에 힘입어 인터넷 방송 진행 이외에도 이브로드캐스팅(주) 공동대표와 방송 패널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어떻게 어려운 경제 이야기로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
1. 오랜 기간 형성된 팬덤
대학 시절 게임에 푹 빠져 살았던 그는 과 동기이자 게임 친구이던 ‘식빵(본명:황종식)’이 운영하던 인터넷 라이브 방송에 출연하면서 웹콘텐츠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된다. 2015년부터 3년 정도를 ‘식빵’의 인터넷 방송에서 게스트로 출연하다가 2018년 독립하여 자신의 단독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하게 된 슈카는 2019년부터 급격하게 구독자 수가 증가하며 지금의 인기 유튜버의 발판을 만들어냈다. 2015년부터 인터넷 라이브 방송 경험을 해오면서 차곡차곡 쌓인 그에 대한 팬덤이 지금의 탄탄한 인기를 가능하게 해준 것이다. 물론 여기에 증시 붐이 <슈카월드>가 크게 성장하는 다른 요인으로 작용을 해주었다. 유튜브 같은 인터넷 미디어에서의 인기는 오랜 기간의 소통으로 탄탄하게 만들어진 팬덤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오랜 기간 동안 콘텐츠 소비자들과의 소통으로 쌓인 탄탄한 신뢰 관계는 웹콘텐츠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이다.
2. 전문 지식을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능력자
‘슈카’가 주식 전문가로 여러 방송에 모습을 보이면서 그의 콘텐츠를 주식 방송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슈카월드>는 거의 모든 분야라 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주제로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그리고 라이브 방송을 편집하여 시청하기 쉽도록 짧게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의 콘텐츠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은 복잡한 경제 이슈 이야기를 아주 쉽게 설명해준다는 점이다. 듣고 있다 보면 머리 속에 관련 문제들이 쏙쏙 이해되도록 이야기하는 그의 탁월한 능력은 콘텐츠 소비자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게스트 없이 혼자서 1시간 이상의 라이브 방송을 준비한 자료와 함께 진행하는데, 최신 IT 흐름이나 국제 정세 관련 이야기를 전문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핵심을 잘 짚어 재미있게 설명한다. 논란이 되는 이슈를 다루면서도 누구나 흥미를 가지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그의 능력은 아주 탁월하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말투와 편안한 목소리로 몇 시간을 혼자 떠들어도 흥미를 가지고 시청이 가능하다.
3. 편안함이 주는 매력
라이브 방송 형식의 웹콘텐츠 역시 진행자의 캐릭터와 매력이 중요하다. 1시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다수의 라이브 방송 시청자들을 상대로 이야기를 하며 소통하는 것에서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매력은 필수적이다. 인터넷 방송 진행자로서 ‘슈카’가 가진 매력은 ‘편안함’과 ‘유머’라 할 수 있다.
유튜브가 주요 콘텐츠 소비 플랫폼이 되면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의 경쟁은 점차 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조금은 과감하고 격한 내용이나 행동을 보여주는 유튜버들이 눈에 띄도록 해주는 상황을 만들어주고 있다. 그런데 이런 미디어 격전지에서 ‘슈카’는 논란거리 없이 모범적인 이미지로 2백만의 구독자를 가지고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자극적인 모습은 초반에 사람들의 눈을 쉽게 잡을 수는 있지만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오래 붙들 수는 없다. 누구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편안함 속에 내실 있는 내용을 가진 콘텐츠가 오랜 기간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것이다. ‘슈카’의 인기 비결은 바로 편안함과 유머를 무기로 알찬 내용의 콘텐츠를 꾸준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 고PD의 웹콘텐츠 읽기 >
- 공부왕 찐천재
- 슈카월드
고찬수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