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웹사이트의 재방문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 드릴게요.
그럼, 재방문 데이터
▶재방문
▶재방문율
왜 필요할까요?
바로,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다시 들어와 원하는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인데요,
예를 들면, 재방문율이 높은 매체일수록 진성 사용자의 비중이 높다고 볼 수 있고, 우리 사이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유저가 방문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런데 GA 기본 측정 항목에는 재방문, 재방문율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계산식을 통해 새로운 측정 항목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바로 ‘계산된 측정항목’입니다.
1. 재방문 수 설정하기
1) GA 접속 후 톱니모양의 관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2) 보기 설정 중 계산된 측정항목으로 진입합니다.
3) 새 계산된 측정항목을 생성해주세요.
4) 이름과 외부 이름을 입력해주세요.(재방문, revisit)
5) 형식 유형은 ‘정수’로 변경해주세요.
6) 공식 {{사용자}}-{{신규 방문자}} 로 입력합니다.
* 공식은 ‘사용자’만 입력하더라도 자동 리스트가 보이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만들기를 클릭해 주시면 계산된 측정항목 ‘재방문’이 생성되었네요:)
2. 재방문율 설정하기
앞에서 설명한 1번~3번을 반복해서 계산된 측정항목 설정으로 들어갈게요!
1) 이름과 외부 이름을 다시 설정해주세요. (재방문율, revisit_rate)
2) 이번에는 비중을 확인하기 때문에 형식 유형을 ‘퍼센트’로 설정해주세요.
3) 전체 사용자 중에 재방문자의 비중을 구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공식을 입력해주세요!
({{사용자}}-{{신규 방문자}})/{{사용자}}
모든 완료 설정 화면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제가 설정한 이름과 외부 이름은 참고용이니 원하시는 이름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그럼 설정한 데이터를 활용해 볼까요?
계산된 측정항목은 기본보고서에서는 활용이 불가 하니 맞춤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 GA 홈 아래맞춤설정>맞춤보고서로 진입합니다.
2) 새 맞춤 보고서로 신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예시로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입 경로별 재방문 데이터를 확인해 볼게요!
▶측정기준 : 소스/매체 (또는 캠페인 등)
▶측정항목 : 방금 설정한 ‘재방문’,’재방문율’ 외 확인하고 싶은 항목을 추가해주세요.
데이터를 추출해 보니, 광고 매체 중 우리 웹사이트를 재방문하는 비중이 높은 유입 경로는 구글 검색 그리고 카카오 비즈보드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관심도 높은 유저가 많은 매체라는 의미겠죠?
또는, 측정기준을 ‘키워드’로 설정할 경우 우리 웹사이트의 재방문율이 높은 키워드를 확인해서 매체 운영에 반영할 수도 있겠죠!
오늘은 ‘계산된 측정항목’ 기능을 활용해서 우리 사이트의 재방문 데이터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재방문 데이터가 아니더라도 공식을 통해 여러 측정 항목을 만들 수 있겠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