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지난 1년 동안 이커머스로의 전환과 다양한 연결 수단으로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모든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인지도를 극대화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제고를 위해 소셜 미디어가 필수가 됐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 구축’에 대해 말하는 것과 구축하는 것은 별개이다. 온라인에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온라인에서 주목받고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려고 하지만, 쉽지 않은 것이 최근의 현실이다.
몇 명의 팔로워만 얻기 위해 소셜 프로필에 시간과 노력을 쏟는 것은 실망스러울 수 있고, 의미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다. 단순히 페이지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 존재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몇 장의 사진을 게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사와 계획이 필요하며 그러한 노력에 대한 방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며,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 앤드류 허친슨은 소셜미디어투데이에서 소셜 미디어 전략 목록에서 체크해야 하는 3가지 주요 계획 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1. 소셜 프로필이 작성되고 완성되었는지 확인한다
매우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포인트다. 관련된 모든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비즈니스에 대해 알리고 사람들에게 연결과 구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려면, 전화 번호, 이메일 정보, 운영 시간 등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프로필의 모든 필드를 작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중요하다. 구글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주요 방법이기 때문에 구글에 회사와 비즈니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모든 프로필 및 배경 헤더 이미지가 각 플랫폼의 크기 요구 사항에 일치하는지 다시 확인해야 한다. 그러면 모든 장치에서 비주얼이 선명하고 전문적으로 보인다.
그리고 사용자가 당신의 비즈니스를 찾기 위해 어떤 검색을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관련 주요 용어와 해시태그를 포함시킬 수 있다.
2. 경쟁업체 조사 및 성과 벤치마크
무엇을 게시해야 하는지, 언제 게시해야 하는지, 각 플랫폼에서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등에 대한 일반적인 조언 가이드를 읽는 것도 한 가지다. 그러나 이러한 가이드라인의 대부분은 광범위한 참여 트렌드에 기초한 전반적인 지침이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가능한 한 어떤 것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고,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특정 대상 고객과 관련된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찾고 있는 곳에서 어떻게 만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로컬 또는 틈새 시장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경쟁업체 중 어떤 기업이 소셜 부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접근 방식을 구축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장 또는 로컬의 직접 경쟁업체 리스트를 작성해야 한다. 이들은 목표 고객에게 이미 도달하고 있으며, 그들이 보고 있는 응답과 그들이 사용하는 전술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
각 경쟁업체에 대한 참여 보고서를 작성, 시간 경과에 따른 성과를 파악해야 한다. CrowdTangle, BuzzSumo, Twitonomy, SocialBlade 및 Followork와 같은 도구는 프로필에 대한 벤치마크 데이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는 평균 참여율, 좋아요, 비디오 보기, 가장 잘 작동하는 게시물 유형, 일반적인 해시태그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자료가 있으면 각 프로필과 참여도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고 최고 성과자를 조사하여 이러한 결과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동시에 최악의 성과자는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누군가가 글을 많이 올리고 있지만 관객의 증가율이 낮다면, 그들은 접근에서 몇 가지 주요한 실수를 할 가능성이 있다.
이 요소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이러한 성능 벤치마크를 설정하고 나면 현재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게 되므로 경쟁업체에서 실제로 보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비교할 수 있다.
3. 해당 분야의 주요 콘텐츠 동향 및 관심 분야 조사
다음 연구 요소는 사용할 올바른 해시태그,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안내하는 주요 주제, 그리고 홍보활동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플랫폼을 결정하기 위한 광범위한 콘텐츠 동향이다.
데이터 추세 도구는 이 요소에 매우 중요하다. 구글 트렌드와 핀터레스트 트렌드 및 스냅챗 트렌드와 같은 새롭고 유사한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 이러한 플랫폼의 사람들이 사용자의 틈새 관련 콘텐츠에 실제로 참여하고 있는지 여부와 제품과 관련하여 점점 더 많은 것을 찾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쟁업체가 고려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기회와 아웃리치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발견할 수 있다.
BuzzSumo는 콘텐츠 조사를 위한 훌륭한 도구다. 타깃 키워드를 입력하여 소셜 공유를 기반으로 최고 실적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경쟁업체의 URL을 포함해 특정 URL을 입력하여 볼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페이지를 원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 된다. 사람들이 찾고 있는 페이지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 소셜 앱에서 공유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또한 타깃 고객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제공한다.
해시태기파이(Hashtagify)는 해시태그 인기와 사용법을 연구하는 데 유용한 도구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실제 사용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강력한 해시태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검색 도구를 이용하면 각 해시태그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해시태그도 알 수 있어 각 사이트와 어떤 태그가 더 관련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Answer the Public은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의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입력한 용어와 관련된 주요 검색을 보여준다. 이 검색은 사람들이 사용자의 틈새 영역에 대해 묻고 있는 질문을 강조하여 사용자의 접근 방식을 안내한다.
이러한 출처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설이 아닌 진정한 청중 데이터 기반의 좀 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그러면 소셜 플랫폼에서 관련 콘텐츠를 찾는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게시 방식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 소셜 플랫폼에는 게시물, 참여를 유도하는 내용, 가장 적합한 업데이트 유형 및 검색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정보 추세를 게시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중 일부는 유료 툴이므로 어느 정도 투자가 필요하거나 이러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기업과 파트너 관계를 맺어야 한다. 그러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일반적인 동향과 참고 사항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자신의 틈새 시장에서 작용하고 있는지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고 앤드류는 조언한다.
해당 콘텐츠는 매드타임스(M@D Times)와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