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작성한 ‘브랜드마케팅’ 포스팅을 많은 분들이 봐주셨어요👏
온라인마케팅, 브랜드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CRM마케팅 등등.. 마케팅도 종류가 다양해서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번 시간에는 너무나도 핫한 ‘콘텐츠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디지털마케팅이란?
마케팅의 한 구성 요소인 디지털마케팅은 기반으로 한 디지털 기술,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온라인 광고, 이메일, 검색엔진최적화,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앱 등의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을 말하죠.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마케팅은 잠재 고객에 도달하기 위해 특정한 종류의 콘텐츠를 만드는 활동을 뜻합니다. 블로그, 소셜미디어, 비디오 등의 형태로 말이죠!
디지털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한다는 점에 있어서 디지털마케팅과 교집합이 있기도 해요.
유명한 디지털마케팅 전문가 Niel Patel에 따르면, 콘텐츠마케팅은 잠재 고객과 관련이 높은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견고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장기 전략을 말합니다.
콘텐츠마케팅을 통해 여러 채널에서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정보가 타깃 고객에게 유용한가’입니다.
콘텐츠마케팅은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과 잠재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마법같이 이어주기 때문에 유료 광고보다 더 훌륭한 성과를 가져다주기도 해서, 많은 기업들과 개인들이 더욱더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답니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잠재 고객층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생산하고 배포하는 것”
콘텐츠마케팅을 잘하는 브랜드들은 내 잠재 고객이 어떤 이야기를 듣기 원하고, 재미있어 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콘텐츠에 과하게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대신, 자신의 브랜드가 잠재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인 것 같지만, 의외로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글인지가 명확하지 않은 콘텐츠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엄청나게 생산되고 있답니다😊
콘텐츠마케팅의 본질인 ‘읽는 사람’에 대한 고민이 없이, ‘얼른 뭐라도 만들어 꾸준히 올리면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성공적인 콘텐츠마케팅을 위한 여섯 가지 단계
성공적인 콘텐츠마케팅으로 향하는 과정을 여섯 단계로 정리해봤어요. 한 과정이라도 빠지지 않고 꼼꼼히 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1. 목적과 목표 정하기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
– 여러분의 잠재 고객은 누구인가요?
– 어떤 목적으로 그들의 삶을 향상하고자 하나요?
–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나요?
2. 잠재 고객 이해하기
구매자 페르소나를 그려봄으로써 그들이 어떤 어려움이 있고 무엇을 통해 동기부여를 받는지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성별, 나이와 같은 정보를 넘어 무엇을 선호하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말이죠.
3. 콘텐츠 생산 계획 세우기
각 콘텐츠의 형태와 장르 정하기. 글을 작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 누군지 생각해보기.
4. KPI 정하기
각 콘텐츠의 목적을 정하고 어떻게 성과를 측정할지 결정합니다.
5. 발행 계획 세우기
어떤 온라인, 오프라인 채널에 발행할지 결정합니다.브랜드나 산업의 중요한 행사나 일정과 관련하여 키워드, 주제, 채널 등의 콘텐츠의 핵심 사항을 결정하고 발행 계획/캘린더를 만듭니다.
6. 성과 측정하고 최적화하기
발행된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향상하기 위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거나, 알게 된 내용을 이후 계획에 반영합니다.
콘텐츠마케팅 성과 측정 방법
잠재 고객 분석으로 시작해 발행까지 무사히 마쳤다면, 이제는 성과를 분석해보고 무엇이 부족했는지 또 잘 되었는지 확인해볼 차례!
다양한 KPI가 존재하겠지만,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네 가지 성과 지표를 꼽아볼게요!
1. 트래픽 (Traffic)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페이지뷰 등을 확인.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 트래픽을 확인하고, 해당 채널을 위한 콘텐츠를 더 많이 개발할 수 있도록!
2. 전환 (Conversions)
다운로드, 연락처 제출, 회원 가입, 구매 등 전환으로 이어지는 전환 결과.
3. 상호작용 (Engagement)
평균 체류 시간, 한번 방문 당 페이지뷰 수 등의 지표로 얼만큼 콘텐츠에 반응하는지 측정. 또한 소셜미디어 상의 공유, 좋아요, 댓글 수 또한 중요한 지표.
4. 검색엔진최적화 (SEO)
키워드를 통해 잠재 고객이 답을 찾기 때문에, 키워드 랭킹과 같은 성과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
이런 저런 용어의 등장으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결국 ‘나는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고 반응하는지’를 생각해보면 조금 쉬운 것 같아요.
결국 제가 쓴 글이나 기업이 만든 콘텐츠도 저와 같은 누군가가 읽게 될 테니까요🥰
이 포스팅을 읽고, 콘텐츠마케팅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셨길 바라며!
그레이스 님이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