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정말로 좋아하는 콘텐츠’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 제작 단계에서는 매력적이었지만 실제 페이지 오픈 이후에는 사용자들이 전혀 관심 없어 하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이 누적되고 사이트 사용성이 저하되는 등의 사유로 사이트 이탈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성과 없이 관리 리소스만 증가하고 전체 KPI 달성률이 하락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이상과 현실의 거리가 먼 것은 아닌지 반드시 두 눈으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구글애널리틱스의 [행동]에 포함된 보고서입니다.

오늘은 별도의 설정 없이 직관적으로 바로 확인 가능한 보고서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 맨 아래에 용어 설명 덧붙였으니 참고하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 [행동] 보고서들

 

 


 

 

1.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모든 페이지]는 사이트 내 각각의 페이지들이 얼마나 조회되었는지 보여주는 보고서인데요.

수치들이 너무 많으니 [모든 페이지]는 중요한 몇 가지를 잘라서 단순하게 살펴봅시다.

 

 
 

이렇게만 봐도, 직관적으로 느낌이 오죠?

‘방문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얼마나 봤고’

‘해당 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렀고’

‘어떤 페이지가 사이트를 종료하게 만들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릴 보고서들 또한 복잡해 보이지만, 위처럼 단순하게 볼 것만 보면 됩니다.

 

 


 

 

2.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우리 사이트에 처음 접속했을 때 도착한 페이지를 “방문 페이지”라 하는데요. 이 방문 페이지들을 측정 기준으로 나열하여 성과를 비교해주는 표입니다.

어떤 페이지로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가장 행동 흐름이 길면서 전환율이 높았는지(평균 세션 시간, 세션 당 페이지 수 등), 어떤 페이지로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사용자의 이탈률이 가장 높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

 

 


 

 

3.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종료 페이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종료 페이지]

 

 

우리 사이트를 나갈 때 마지막으로 조회한 페이지를 “종료 페이지”라 하고, 이들을 측정 기준으로 나열하여 어느 놈이 사이트 종료를 유발하는 범인인지 찾는 보고서입니다.

범인으로 색출된 페이지는 아예 삭제하거나, 리뉴얼하는 작업을 거칠 필요가 있습니다.

 

 


 

 

4. [행동] → [사이트 속도] → [페이지 시간]

 

 
 
[행동] – [사이트 속도] – [페이지 시간]

 

 

특정 페이지의 로딩 시간이 너무 긴 것은 아닌지 확인할 때 사용하는 보고서입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로딩에 3초 이상 걸리면 이탈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기 시작하므로 일부 페이지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줘야 합니다.

 

 

*기본 설정값으로 표 보기 상태가 “비교”로 되어 있는데, “데이터”로 바꿔서 보는 게 편합니다. 

 

표 보기 모드, 가장 좌측 “데이터” 권장

 

 


 

 

Appendix. 용어 설명

  • 페이지 : 도메인을 제외한 URI (ex: nike.com/event/blackfriday20/ = /event/blackfriday20/ )
  • 페이지뷰 : 페이지 조회 수(중복 포함)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 페이지 조회 후, 다른 페이지까지 이동하거나 종료할 때까지의 평균 시간
  • 종료 수 :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종료한 수. 더 정확히는 사용자의 마지막 상호작용(hit)이 끊긴 곳
  • 종료율 : 종료 수 ÷ 페이지뷰
  • 방문 수 : 측정 기준을 통한 사이트 접속 수 (ex: nike.com/home/ 으로 접속 = /home/ 방문 수 1)
  • 세션 : ≒ 사이트 접속 수. 더 정확하게는 사이트 내 최초 상호작용 ~ 마지막 상호작용의 집합
  • 평균 세션 시간 : 말 그대로 평균적인 세션의 시간(=사이트 내 최초 상호작용 ~ 마지막 상호작용까지의 시간 평균)
  • 이탈 수 : 사이트 접속 이후, 아무런 상호작용을 하지 않은 경우 이탈로 집계
  • 이탈률 : 이탈 수 ÷ 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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