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전국 20~50대 남녀 1,200명과 정기적인 취미활동·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사람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내용을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2021년 취미생활·자기계발의 대세 키워드는 ‘재테크’

 

코로나19가 우리의 생활을 뒤바꾼 지도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이에 따라 취미생활 및 자기계발 활동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코로나 이후 찾아온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자 전 세계가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친 결과, 투자 시장과 자산 시장이 전보다 크게 활성화됐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 소비자 또한 재테크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취미생활 및 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는 20~50대 남녀에게 물어보니, 재테크/투자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43.2%). 이는 전년 대비 무려 13.9%p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불과 1년 사이에 재테크/투자 관련 활동을 하는 사람이 크게 늘어 이제 가장 많은 사람이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취미 및 자기계발이 된 겁니다.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9)

 

 

재테크/투자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취미 및 자기계발은 스포츠/피트니스입니다(35.0%). 특히 남성 비율이 높습니다(40.2%). 한편, 여성은 상대적으로 요리/음료, 공예/DIY, 패션/뷰티, 미술/캘리그라피 관련 활동을 남성 대비 좀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각 27.1%, 13.8%, 10.9%, 8.6%). 뿐만 아니라 취준생은 어학과 컴퓨터/디자인툴(각 33.3%, 17.9%), 전업주부는 요리/음료 관련 활동(38.9%)을 상대적으로 더 적극적으로 하는 등 성별·직업·연차 등에 따라 주된 활동 분야가 다르다는 점은 기억해두면 좋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10)

 

 

코로나 탓? 온라인 통한 취미생활·자기계발 늘어나다

 

이번에는 취미생활·자기계발을 온/오프라인 중 주로 어디서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실외 활동이 어려운 탓인지 취미 및 자기계발 시 온라인을 활용하는 비중이 좀 더 높습니다(각 63.8%, 79.5%). 온라인 중에서도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보는 경우가 가장 많고, 이외 관련 커뮤니티/블로그/e북 등에 온라인 정보를 활용해서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는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각 58.3%, 33.0%). 온/모바일 수업을 듣는 비율도 적지 않고요(16.3%).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4)

 

 

한편, 오프라인에서는 주로 관련 서적을 읽거나 학원/아카데미, 동호회/모임, 개인레슨/과외를 통해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는 편입니다(각 29.5%, 17.2%, 16.8%, 10.5%). 모두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다는 것보다 응답률이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 이후 유튜브에 쉽게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양질의 취미/자기계발 레슨 영상이 많아진 덕일까요? 참고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서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빈도 변화를 물어보니, 절반가량이 전년 대비 온라인 채널을 더 활용한다고 답했습니다(46.8%).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7)

 

 

그럼 취미생활·자기계발 시 온라인 채널을 더욱 선호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비용 합리적이라는 점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으로 취미 및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들에게 온라인의 만족 요소를 물어봤는데요. 원하는 시간에 청강할 수 있고, 이해가 안 되면 다시 볼 수 있으며, 비용이 무료이거나 저렴해서가 TOP 3 요인으로 꼽혔기 때문입니다(각 72.1%, 62.9%, 57.7%).

다만 온라인이라서 생기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온라인 방법의 주된 불만족 요소로 강사에게 추가 질문을 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없으며, 꾸준히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어렵다는 점이 꼽혔기 때문입니다(48.6%, 36.3%, 30.8%). 이에 각 온라인 클래스 앱/사이트는 온라인으로도 추가 질문을 하거나 다른 수강생과 교류할 방법, 온라인으로도 꾸준히 동기부여를 줄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6)

 

 

클래스101 vs. 아이디어스, 온라인 클래스 승자 어딜까

 

온라인을 활용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이 많아지는 만큼, 온라인 클래스 앱/사이트 또한 주목받고 있습니다. 클래스101과 아이디어스는 그중에서도 가장 인지도가 높고(각 40.0%, 40.2%), 정보 탐색 및 이용 경험 또한 많은 온라인 클래스로 꼽힙니다(각 35.1%, 27.3%). 아이디어스는 지난 19년 12월에 온라인 클래스를 시작한 후발주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클래스101과의 이러한 근소한 격차는 매우 고무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8)

 

 

이어서 클래스101과 아이디어스의 만족도를 비교해봤는데요. 이용 경험 면에서는 클래스101이 다소 앞섰지만, 만족도는 아이디어스가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각 3.69점, 3.45점). 모든 온라인 클래스의 만족도가 평균 3.61점이라는 걸 고려하면, 클래스101은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점수를 받고 있는 셈입니다. 이에 클래스101이 앞으로도 온라인 클래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만족도 개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29)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유료 클래스와 관련해서 어떤 니즈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실력/역량 향상을 위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서, 취미 활동을 찾기 위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재테크/부수입 등을 위해서 등의 이유로 향후 유료 클래스 이용을 희망한다고 답했습니다(각 41.1%, 40.2%, 35.1%, 34.7%, 29.0%).

그런데 주요 이유에 대한 응답률에 전년 대비 작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재테크/부수입/노후계획을 위해 유료 클래스 이용을 희망한다는 응답률은 전년 대비 5.0%p 상승했는데요. 정신적 건강을 위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서 등 정서적 성취 및 만족과 관련한 항목은 모두 전년 대비 응답률이 감소했습니다(각 -6.3%p, -5.5%p, -4.7%p). 그런 만큼 클래스101 등 온라인 클래스 또한 소비자의 니즈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기민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p.34)

 

 

리포트를 읽어야 할 또 다른 이유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는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 경험 및 이용 행태, 원데이 클래스 참여 여부 및 향후 희망하는 유료 클래스,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별 인지도·만족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해당 글은 오픈서베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