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에 이어 2021년 5월 버전의 Mobiinside Creative League가 완성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모비인사이드는 마케팅 현직자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들을 한데 모아 전달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 미디어입니다. 이러한 역량과 네트워킹 자산을 바탕으로 Mobiinside Creative League를 선별해왔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이후 광고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이처럼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광고 대행사들은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로 변화에 대응하며 국내외 주요 광고제에서 높은 수상 실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번 Mobiinside Creative League는 2021 클리오 광고제 / 올해의 광고상 /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그리고 2020 원쇼 광고제의 수상 데이터를 추가로 반영하였으며, 총 346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한 15개의 주요 광고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 클리오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런던 국제광고제, 칸 국제광고제, 원쇼 광고제
|
<국내> 부산국제광고제, 대한민국광고대상, 에피어워드 코리아, 서울영상광고제, 모비인사이드어워드, 대한민국온라인광고대상, 대학생이 이야기하는 트렌드상, 올해의 광고상, 방송광고페스티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
참고 데이터는 2020년 이후의 수상 정보에 한하며, 코로나로 인해 2020년 시상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칸 국제광고제, 런던국제광고제의 경우 2019년의 수상 정보를 토대로 집계되었습니다. 집계된 346개의 데이터 중 대행사 이외의 기관, 혹은 개인이 수상한 내용은 제외되었으며, 한국 대행사의 해외 법인 수상작 또한 점수 집계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각 수상작에 대한 점수는 아래 사진과 같이 합리적인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되었으며, 최종 점수는 각 가중치를 모두 곱하는 방식으로 산출되었습니다.
다음은 업데이트된 대행사 순위입니다. 대행사 별로 각 수상내용을 합산하여 총합이 높은 순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합산 순위에서는 이노션이 631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노션은 2020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총 55건의 수상 실적을 확보했습니다. 뒤이어 제일기획은 총점 529점으로 2위를 차지했는데, 총 56건을 수상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뒤이어 3위인 HS애드가 44건 수상하며 448.5점, 4위인 아이디엇이 12건으로 147점, 그리고 5위인 대홍기획이 16건으로 142점을 획득했습니다.
제일기획이 이노션을 앞섰던 지난 MCL과 달리 이번에는 이노션이 102점 차로 제일기획을 따돌리며 1위에 선정된 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2021 클리오 광고제’, ‘2021 올해의 광고상’, ‘2021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 데이터가 반영되며 아이디엇, 대홍기획, 차이커뮤니케이션 등의 순위가 상승했고, 심플리크리에이티브(2021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가 새롭게 랭킹에 오른 것이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앞으로도 모비인사이드는 국내 광고·마케팅 업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광고주분들의 현명한 선택을 돕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SPECIAL THANKS TO.
Mobiinside Creative League 2021.05VER은 모비데이즈 김하은 매니저와 김혜진 매니저(디자인) 도움으로 제작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