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 바름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2020년 11월 인스타그램에 대대적인 개편이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하트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들어갈 수 있던 ‘내 계정 활동’ 부분이 우측 상단으로 이동하고, 해당 위치에 쇼핑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검색 창을 통해 간접적으로 들어가던 것에 반해 정면으로 배치를 했습니다. ‘내 계정 활동’이 가장 많이 사용되던 기능임을 생각하면, 인스타그램이 쇼핑 기능(SHOP)에 얼마나 힘을 주고 있는지 짐작이 갑니다.
하지만 많은 판매자분들이 또 곤혹스러워하는 게 인스타그램 쇼핑입니다. 멀쩡한 제품인데 상거래 정책에 위반이 된다고 뜨거나, 분명히 판매하고 있는 제품인데 구매할 수 없는 제품이라고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몇 번을 시도하다가 저희에게 문의를 하시는 경우도 참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 승인이 잘 나지 않는 경우는 케이스가 천차만별이라 이 글에서 전부 정리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되기 어려운 케이스’들을 안내해 드려 여러분들이 의미 없는 시간 소모를 하지 않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경우에 되지 않을까?”
1. 스마트스토어 판매 페이지
페이스북 카탈로그에 판매 URL을 스마트스토어로 넣는 경우입니다. 해당 카탈로그를 기반으로 인스타그램 쇼핑을 승인받으려는 경우 온갖 오류가 뜨지만, 핵심은 스마트스토어가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에 반영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원래는 이런 제한 사안이 없었지만 2019년 말 이후로 서비스 정책이 바뀜에 따라 제한이 생긴 부분인데요. 그 이전에 승인을 받았거나 어쩌다 우회 승인을 받았어도 검수가 들어오면 샵이 해제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따른 오류가 힘든 부분은 검수가 잘 나지 않는다는 점도 있지만, 스마트스토어 연동 설정이 시스템적으로 남아있어 나중에 자사몰을 구축해도 오류나 승인 거절을 하는 원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스마트스토어로 계속 인스타그램 쇼핑을 시도하셨던 경우 자사몰로 전환을 추천해 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자사몰로 바꾸고서도 오류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 대행사에 의뢰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여도 우회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언제 삭제될지 모르기 때문에 많은 대행사가 공식 서비스로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2. 물질적인 제품이 아닌 경우
페이스북에서 다룰 수 없는 상품에는 정말로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에게 문의가 들어오는 가장 흔한 경우는 2번의 경우인데요. 제품이 아니라 앱 서비스, 구독 서비스 등 물질적 실체가 없는 경우 인스타그램 쇼핑 승인이 나지 않습니다. 1번의 케이스는 자사몰을 구축하면 해결이 되지만 2번 케이스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기는 쉽지 않으므로 아쉽게도 인스타그램 쇼핑 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케이스입니다.
3. 구매 페이지가 다른 곳에 구현된 경우
구매 페이지가 다른 곳에 구현된 경우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구매 기능이 없어 구매 기능을 갖춘 다른 사이트로 넘기는 경우인데요. SNS 소셜 로그인과는 다른 케이스로, 이런 경우에는 단순히 승인이 나지 않을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 페이스북 정책을 우회하려고 했다는 무시무시한(?) 경고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구매 기능을 갖춘 페이지가 스마트스토어 등 블로그 형태의 쇼핑인 경우 인스타그램 쇼핑을 포기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구매 기능을 갖춘 자사 소유의 도메인 페이지를 도메인 인증 및 쇼핑 설정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케이스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마 이 경우를 보고 가슴이 철렁하신 분들이 많이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혹은 미리 이 글을 보게 되어서 시간을 절약하게 된 경우도 있을 것 같네요. 세세한 모든 내용을 다루기 어려운 점, 같은 오류처럼 보여도 그 원인이 서로 다를 수 있는 점, 시간에 따라 새로운 오류가 나타날 수 있는 점 등으로 모든 궁금증을 다룰 수는 없었지만 최대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세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또 자주 나타나는 경우는, 여러 오류가 겹쳐있어서 일반적인 연동 해제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해결이 매우 어렵지만 근본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아 번호를 매기지는 않았는데요. 진단과 단계적인 해결이 필수적인 부분이므로 일정 시간 동안 진행해도 오히려 엉키는 느낌이 난다면 진행을 부탁 드립니다.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바름에 문의하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을 드리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