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가벼운 소통이 필요하다
어느 날 우리 팀원 한 사람이 엄청 좋은 아이디어라면서 아이디어를 하나 들고 왔다. 열 시간은 족히 생각하고 정리했을 법한 생각이었다. 그 아이디어를 다 듣고 내 반응은 이랬다.
“아, 좋은 생각이네요. 그런데 지금 우리 제품에 적용하기에는 엔지니어링 비용이 너무 커서 미래에 실행할 아이디어로 남겨 놓으면 될 것 같아요.”
우리 팀원은 상당히 실망하고 충격까지 받은 것 같았다. 그 팀원은 둘 중 하나를 하려고 했다.
-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게 충분히 전달을 못 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가정하고 더 긴 설명을 시작한다.
- 대표님이 아니라고 하니까 그냥 포기한다.
어느 방향으로 가든 앞으로 이 팀원이 나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확률은 낮아질 터였다. 10시간 생각한 것이 1분 만에 잘렸으니까. 이런 상황에서는 새 아이디어를 위해 고심하는 것보다 시키는 일이나 잘하는 것이 남는 장사가 되어버린다.
결국 10시간의 아이디어 정리와 나와의 소통의 시간은 모두 낭비되었다. 대표 입장에서 보았을 때 전혀 우리의 우선순위가 아닌 일에 10시간이나 허비해 버리고 마음의 상처까지 입은 상황이었다. 나도 그 직원을 위로하는 말을 해야 했다.
“정말 정말 좋은 생각이고요 충분히 가치가 있어요. 그렇지만 아직 타이밍이 아닐 뿐이에요. 아이디어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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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이 이랬으면 어땠을까?
“대표님,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요. 이러이러한 아이디어인데 발전시켜보면 어떨까요?”
“아, 좋은데 아직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타이밍은 아닐 것 같아요.”
“아 ㅇㅋ 그럼 다음에 생각해 볼게요.”
10시간을 쓰기 전에 미리 소통을 했으면 실망감도 없었을 것이고 시간 낭비도 줄었을 것이고 위로를 해 줄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위한 소통을 위해서는 아무 생각이나 쉽게 이야기하고 빨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시간 낭비인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 서로의 시간을 훨씬 아껴주는 일이 된다.
이럴 때 가장 안 좋은 생각이 이런 생각이다. “바빠 죽겠는데 깊이 생각도 안 한 헛소리로 대표의 시간을 빼앗다니.” 이런 생각은 대표도, 팀원도 할 필요가 없다.
늘 여유 있게 일하는 과정에서 자잘하고 가벼운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고 바로바로 피드백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창의적인 소통이 가능해진다. 매일 심각하고 바쁘게 일하면서 중요한 보고만 하라고 하는 상황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없다. 그런 상황에서는 아마 안전을 추구하면서 제목만 혁신인 보고서와 그 보고서를 무시 당하고 입는 마상과 윗사람의 마음에 잘 드는 보고서를 쓰는 사람의 승진이 있지 않을까?
유호현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