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필자가 '내돈내산'하고 작성하는 책 리뷰입니다.
트렌드코리아 2021 리뷰 –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 키즈
2021년의 트렌드 키워드 10개 중에서 필자가 가장 주목한 키워드는 ‘자본주의 키즈’다. ‘자본주의 키즈’는 비단 젊은 세대만을 칭하는 말이 아니다. 자신의 욕망에 솔직하고, 플렉스와 투자를 동시에 하며 자본주의의 생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 소비자 모두가 포함된다. 자본주의 키즈가 기존 소비자와 가장 다른 모습을 보이는 분야는 크게 3가지다. 광고, 소비, 재무관리가 그것이다. 하지만 본 글에서는 ‘광고’를 대하는 소비자들의 달라진 양상에 대한 생각을 간략히 작성해 볼 예정이다.
자본주의 키즈가 바라보는 광고
책에서는 <유튜버들의 뒷광고에는 분노하지만, 대놓고 하는 솔직한 PPL에는 환호하는> 자본주의 키즈들에 대해 다룬다. 자본주의 키즈는 절묘한 PPL을 한 프로그램을 보며, 제작자의 센스에 감탄한다. 또한 본인이 구독하던 (적은 구독자수를 보유한) 유튜버가 광고 영상을 찍으면, ‘유튜브 채널이 광고 찍을 정도로 컸다’며 기뻐한다. 관심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 추가나 뉴스레터 구독도 서슴치 않는다. 광고를 정보성 콘텐츠 또는, 양질의 콘텐츠를 보기 위해 지불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브랜디드 콘텐츠 판에 나타난 ‘괴물신인’, 네고왕
서예지/주지훈의 ‘네이버 시리즈’ 광고
이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아닌, 대놓고 광고여도 마찬가지다. 종합광고대행사 HS Ad가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로 선정되는 것에 큰 기여를 한 ‘네이버 시리즈’ 광고가 대표적이다. 서예지와 주지훈이 등장하는 1분 10초 가량의 ‘네이버 시리즈’ 광고는 유튜브에서만 282만 조회수를 기록했고, 해당 영상을 4개로 나눈 영상 4개 조회수까지 합하면 총 조회수는 792만에 달한다. 광고가 대박이 난 탓에, 광고 비하인드 영상까지 공개했다. 심지어 광고 영상에 달린 댓글을 모아 편집하는 콘텐츠도 제작해 공개했는데, 조회수 역시 100만이 넘는다.
짧은 생각
앞으로 광고를 어떻게 기획/제작하는지가 점점 중요해질 것 같다. 콘텐츠로 느껴질 수 있도록 만드는 스토리텔링과 구성이 수반된 광고는 자본주의 키즈의 취향을 저격하고, 결국 그 광고를 반복해서 스밍하게 만들고, 브랜드 인지도/충성도 등에도 기여하지 않을까? 소비자들의 광고 회피가 증가하고, 유튜브 프리미엄같은 광고 차단 멤버십 가입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브랜디드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은 필수적이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광고를 찾아보는 이유, 그리고 그러한 광고를 만드는 기획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던 키워드였던 것 같다.
수요일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