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어느 날, 친구들과 즉흥적으로 차를 빌려 드라이브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없습니다!
이때 어떻게 행동하시나요?
1번. 부모님께 전화해 겨우겨우 차를 빌린다.
2번. 자동차를 소유한 친구를 수소문해 그 친구도 같이 껴서 드라이브를 간다.
1, 2번 보기에 있어야 할 것이 없다고요?
카 셰어링 브랜드 앱을 다운로드해 차를 빌린다는 선지가 없었네요.
많은 사람, 특히 Z세대의 경우 경제성과 간편함을 이유로 카 셰어링을 자주 이용합니다. 렌터카와 다르게 짧은 시간 단위로도 대여가 가능해 저렴한 가격으로 쓸 수 있고, 어디에서든 자동차를 받을 수 있다는 편리함을 갖고 있죠.
아시다시피, 카 셰어링 앱도 모빌리티 서비스에 포함이 됩니다. 모빌리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시스템과 서비스가 총체적으로 합쳐진 것으로, 우리들의 이동을 더욱더 편리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카 셰어링 브랜드는 어디인가요?
카 셰어링 브랜드가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지, 누가 가장 SNS 마케팅을 잘하고 있는지 데이터로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잠깐!
DPI가 무엇인지 알고 가겠습니다. DPI는 Digital Power Index의 약자로 키워드별 혹은 SNS 채널/콘텐츠별 영향력을 정량화해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계산된 지수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 디지털상에 공개된 모든 지표를 종합하여 지수화한 것을 말합니다. DPI 수치를 알면 어떤 콘텐츠, 채널이 더 인기가 있는지 보다 정량적으로 알 수 있겠죠?
해당 지표를 통해 브랜드별로 영향력이 높은 콘텐츠를 정성 분석해보고, 데이터로 채널 경쟁력을 보겠습니다.
카 셰어링 브랜드의 콘텐츠 특징 알아보기
1. 그린카, 차 안에서 함께 즐겨요
페이스북 콘텐츠 DPI (2020.07.13~2021.01.13)
페이스북 채널에서는 크리스마스 때 자동차에서 즐길 방법에 대한 콘텐츠가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그린 싱어 이벤트’ 안내가 2위, 그린카 광고모델 대신 다른 연예인으로 패러디한 ‘그린 싱어 이벤트’ 안내 게시물이 3위를 차지했네요.
인스타그램 콘텐츠 DPI(2020.07.13~2021.01.13)
인스타그램에서는 그린 싱어 이벤트 참여자 안내 글이 나란히 1, 2, 3위를 차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팔로워들은 ‘좋은 이벤트네요.’, ‘이벤트라니😍 투표하러 갈게요’ 등 댓글로 많은 참여를 했습니다.
그린카 블로그에서는 여진구 서포트 후기 게시물이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2021년 방영 예정 JTBC 드라마 <괴물> 촬영장: 여진구 서포트 후기
버즈량 추이 그래프에서 2019년 10월부터 급등한 모습이 보이시나요? 2019년 10월에는 배우 여진구와 함께 한 캠페인 진행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또한 해당 기간의 버즈량 분석 키워드에서도 배우 여진구의 이름을 찾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배우 여진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죠.
2. 쏘카
페이스북 콘텐츠 DPI (2020.07.13~2021.01.13)
쏘카의 새로운 서비스를 안내하는 게시물이 DPI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서울 근교 맛집 안내 게시물이 2위이며, 쏘카의 조직 문화 소개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DPI (2020.07.13~2021.01.13)
인스타그램에서는 여행과 드라이브를 강조하는 콘텐츠가 1, 2, 3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린카의 경우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경쟁력이 있었다면, 쏘카는 회사에 대한 브랜딩 및 여행·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관련한 콘텐츠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었습니다.
공식 블로그
쏘카는 SNS 외에도 기업 블로그와 기술 블로그를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쏘카 테크 블로그에서는 개발 관련 프로세스에 대해 알려주는 정보성 게시물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업 블로그에서는 쏘카의 소식, 이용 팁, 차량 매뉴얼에 관한 게시물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3. 상경을 위한 할인쟁이, 피플카
페이스북 콘텐츠 DPI (2020.07.13~2021.01.13)
다음으로 피플카입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피플카 모델을 맞추는 이벤트의 게시물이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고 2, 3위 콘텐츠는 이벤트 관련 게시물이 차지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DPI (2020.07.13~2021.01.13)
인스타그램의 경우 1, 2위는 할인 이벤트가 차지했으며 3위는 안전 관리 안내 게시물이 관심을 받았습니다.
유독 피플카가 할인 이벤트가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피플카는 2014년 대전권에서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8년부터 서울권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서비스 지역이 확장됨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네이버 블로그
피플카 블로그에서도 가장 인기를 많이 얻은 2개의 게시물 모두 50% 할인 이용권 증정 이벤트 게시물입니다.
살펴본 브랜드들의 콘텐츠 특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
|
|
|
카셰어링 브랜드, 누가 가장 마음을 사로잡았나?
페이스북 (2020.07.13~2021.01.13)
총 콘텐츠, 평균 콘텐츠 DPI와 등급이 압도적으로 높은 곳을 보니 그린카네요. 그린카가 세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콘텐츠 경쟁력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죠. 그중, 앞서 본 크리스마스 때 자동차에서 즐길 방법이 히어로 콘텐츠라고 합니다.
* 히어로 콘텐츠는 댓글, 공유 수와 소비자의 참여도가 높은 콘텐츠를 말합니다.
쏘카와 피플카는 유의미한 인기를 끌지 못하였으나, 피플카가 쏘카보다 모든 면에서 DPI를 앞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2020.07.13~2021.01.13)
그린카가 마찬가지로 등급이 제일 높습니다. 히어로 콘텐츠 또한 그린카가 가장 많았으며, 특히나 그린싱어 이벤트로 사용자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쏘카와 피플카의 경우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유의미한 관심은 끌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채널 전체의 경쟁력을 보고 어떤 브랜드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 알아볼까요?
먼저 페이스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린카, 쏘카, 피플카 순으로 DPI 지수, 누적 팬 수, 좋아요 수가 높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평균 DPI와 누적 팬 수는 그린카와 쏘카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좋아요 수는 그린카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를 통해서 페이스북에서 그린카 사용자의 참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죠.
다음으로 인스타그램 채널 경쟁력입니다.
피플카, 쏘카, 그린카 순으로 누적 팔로워 수가 많습니다. 특히 피플카는 누적 팔로워가 가장 많은데요, 이 경우 친구 추천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해 누적 팔로워 수가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좋아요 수는 그린카, 피플카, 쏘카 순인 것을 보면 많은 팔로워가 단순 이벤트성으로 피플카를 팔로우한 것 같아 보이네요.
그럼에도 평균 DPI는 피플카, 그린카, 쏘카 순으로 피플카의 이벤트에 대한 영향력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린카는 좋아요 수와 댓글 수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는데요. 비록 다른 브랜드에 비해 팔로워 수는 적더라도 기존 팔로워들의 참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많은 사랑 또한 받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