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는 2020년 11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1월은 한창 학기중이면서도, 연말을 기다리는 달입니다. 작년 11월의 경우 전달 대비 액션 카테고리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다른 카테고리의 비중이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는데요.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앱에이프에서 다루어보았습니다.
# 11월 게임 앱 MAU TOP 10
11월은 10월에 비해 6위까지의 모든 게임의 MAU가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Among Us’의 경우 MAU가 약 16%나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올해 12월 3일에 치러진 수능이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이 아닐까 합니다. 반면에 7위부터 10위까지는 모두 MAU가 증가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는 지난달에 이어서 10위권 내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해당 앱의 동시소지앱 데이터를 살펴보면, 50% 이상의 사용자가 ‘펜타스톰’, ‘세븐나이츠’와 같이 10대 남성 비율이 높은 게임을 동시에 소지하고 있으며, ‘리그오브 레전드’의 IP를 활용한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 25
다음으로는 퍼블리셔별 MAU TOP 25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퍼블리셔 별 순위권 내에서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2위에 랭크되어있는 Supercell社의 MAU 합계가 1위인 Innersloth LCC社에 근접한 것이 특징입니다.
순위권에 ‘KRAFTON, Inc.’社가 새롭게 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했던 KRAFTON, Inc.社가 기존 퍼블리셔였던 PubG社를 인수하면서 최종 퍼블리셔명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다음은 게임 카테고리별 MAU 비율입니다.
올해 11월은 작년 11월과 마찬가지로, 액션 카테고리의 게임은 하락하였지만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비율이 상승하였거나 그대로 유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액션 카테고리 비율 하락의 원인 역시 ‘Among Us’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비율은 MAU가 5만 이상인 앱을 대상으로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순위입니다.
‘아이러브’ 시리즈들이 다시 순위권에 등장했습니다 특히 ‘아이러브커피’가 2순위에 올랐으며 ‘아이러브니키’는 6단계나 상승하여 5위권에 머물렀습니다.
이번 11월은 롤플레잉, 퍼즐, 시뮬레이션, 카드 카테고리 게임이 사용자를 자주 불러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0월에 없던 시뮬레이션 카테고리가 순위권에 등장하였으며, 작년과 지난달에 있던 스포츠 카테고리는 순위권에 없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다음으로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의 상관 관계를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전히 지표상에서 ‘브롤스타즈’가 높은 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피망 뉴맞고 : 고스톱으로 대한민국 1등’은 헤비 사용자 순위에서는 10위이지만 MAU는 두 번째로 높습니다.
해당 앱의 2020년 1월부터 11월까지 MAU를 살펴보면, 2020년 9월을 기점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와이프 벽돌깨기 – no.1 벽돌깨기 게임’은 각 헤비 사용자 순위 3위, MAU 3위로 양쪽 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11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국내 남녀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도를 보겠습니다.
10월 대비 전체 게임앱 사용자가 하락하였습니다. 한국의 모바일 게임 앱 사용자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는 하락세가 유지하다가 7월과 8월에는 상승세를 보였으나, 9월 이후 다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10대 남녀의 비율 차이는 지난달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0대 남성에서만 소폭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를 살펴보겠습니다.
10대와 30대 남성에서 어드벤처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여 순위가 변동되었습니다. 특히 30대 남성의 비율은 약 1.1% 상승하였는데요, ‘Web Hero’, ‘제5인격’ 등 상위권에 있던 게임의 MAU가 상승한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50대 이상의 남성에서 퍼즐 카테고리 역시 1.1% 상승하였습니다.
여전히 ‘Among Us’가 전체 연령대에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이어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1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대 남성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가 ‘카드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추월하였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는 지난 10월 게임 리포트에서 10대 남성의 비율이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11월에는 해당 앱의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알아보고자 ‘사용자 행동 분석’ 지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월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하는 헤비 사용자 중에서 10대 남성이 32%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50대가 21.8%를, 20대가 16.8%입니다. 충성 사용자 역시 10대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여성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여성의 경우 여전히 퍼즐 카테고리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연령대에서 퍼즐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였는데요. ‘바운스볼’, ‘Brain Out – 넌센스 마스터, 두뇌 트레이닝’, ‘1010!’ 등이 인기입니다.
10대 여성에서 액션 카테고리가 하락하여 아케이드 카테고리와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Among Us’의 MAU가 하락하면서 자연스럽게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도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10대 역시 해당 앱의 MAU가 하락했음에도 순위 변동에는 영향을 주지 않은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한국 여성의 모바일 게임 MAU 순위입니다. 여전히 ‘Among Us’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대 여성에서 ‘배틀그라운드’, ‘좀비고등학교’가 한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20대 여성의 경우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 쿠키들의 러닝 게임!’이 한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40대 여성에서는 ‘브롤스타즈’가 한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20년 11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11월은 명절 혹은 기념일이 없어 사용자의 이목을 끌만한 큰 이벤트는 없었지만, 각 성별/연령대별로 순위 경쟁은 여전히 치열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Among Us’의 MAU가 하락했음에도 여전히 성별이나 연령대에 상관없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난 달과 같이 전체 MAU에서, 그리고 성별/연령대별 MAU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고있습니다.
주목할 앱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가 있습니다. 10월에 출시한 후 11월 전체 MAU 순위에서 20위를, 10대, 20대 남성 MAU 순위에서 3위권 내에 진입하였습니다. 다가오는 12월이면 방학이 시작하기 때문에 10대, 20대의 게임앱 사용자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해당 앱의 행보를 기대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매년 12월은 다양한 게임앱에서 크리스마스 및 연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연말 이벤트의 결과는 어떠할지 다음 리포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