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2020년 8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8월 게임 앱 MAU TOP 10
지난 7월부터 전체 게임 앱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8월은 한창 방학기간이기에 10대의 사용자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어떤 게임이 이슈였는지, 8월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Among Us’가 21단계 상승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신규 게임이 아닌, 출시된지 2년이 넘은 게임이 단번에 MAU 랭킹 2 순위에 오르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Among Us’는 모바일 앱상에서 팀을 이뤄 마피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2018년에 출시하여 약 10만명 이내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보유하는 등, 크게 상승하는 추세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 7월부터 유명 스트리머들의 플레이 영상과 함께 SNS상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모바일 상에서는 광고를 보면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유입 사용자가 늘어 2020년 6월대비 7월은 약 360%, 그리고 7월 대비 8월은 약 960%가량 증가하였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데이터를 통해 전달 대비 기존, 휴면, 신규 사용자의 유입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7~8월에 상승한 MAU에는 신규 유입자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간 중 MAU의 약 90%가 신규 사용자였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 25
다음으로는 퍼블리셔별 MAU TOP 25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Among Us’의 영향으로 Innersloth LLC社 가 랭킹 3위에 올랐습니다. 해당 퍼블리셔가 보유한 앱이 ‘Among Us’ 하나인 것이 흥미로운 점입니다.
이외에는 교육 카테고리를 책임지고 있는 BabyBus社가 한 단계 상승, 그리고 ‘오븐 브레이크’를 보유한 Devsisters Corporation社가 네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다음은 게임 카테고리별 MAU 비율입니다.
전달 대비 액션, 교육, 음악 카테고리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 은 ‘Among Us’와 ‘slither.io’의 상승 그리고 신규 출시된 ‘스크리블 라이더!’ 등의 게임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위는 ‘slither.io’앱의 MAU 지표입니다. ‘Among Us’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상에서 팀을 꾸려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출시 이후부터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다가 올해 8월 가장 높은 MAU를 기록하였습니다. 방학기간이지만 외출이 제한되면서, 온라인상에서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콘텐츠에 주목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비율은 MAU가 5만 이상인 앱을 대상으로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순위입니다.
‘로드 오브 히어로즈’는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아이러브커피’가 일곱 단계 상승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가디언 테일즈’와 ‘아이러브 커피N’가 순위권 내에 새로이 등장하였습니다. 두 앱 모두 지난 7월에 신규 출시된 게임으로, 모두 헤비 사용자가 증가하였습니다. 둘의 차이점이 있다면 ‘가디언 게임즈’는 MAU와 헤비사용자 수가 함께 증가하였지만, ‘아이러브커피N’은 MAU는 줄어든 대신 헤비 사용자의 비율이 30%까지 증가하였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다음으로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의 상관 관계를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8월 들어 지표상에 MAU와 헤비사용자가 모두 높은 앱이 부재합니다. MAU 수치는 낮은 대신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앱의 경우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은 앱들로 분포되어있습니다.
지난달 대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MAU는 상승하였지만 헤비 사용자의 비율은 낮아졌으며, ‘스와이프 벽돌깨기 – no.1 벽돌깨기 게임’은 헤비 사용자 비율을 유지하면서 MAU가 상승하였습니다.
# 8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국내 남녀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도를 보겠습니다.
7월 대비 8월 역시 전체 모바일 게임 앱 사용자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10대 남녀와 50대 이상의 남녀 비율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여성 10대의 사용자 수는 약 27% 상승하였습니다.
10대, 50대 이상 남녀의 비율이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30대 40대의 사용자 수가 감소한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30대, 40대 남녀 사용자는 전체 연령대 대비 비율만 감소했을 뿐 사용자 수는 약 6~12% 가량 상승하였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를 살펴보겠습니다.
남성의 전 연령대에서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10대 남성의 액션 카테고리 비율은 약 5.6% 상승하여 타 연령대 대비 상승 폭이 가장 높습니다. 이 현상은 ‘Among Us’ 앱의 영향이 큰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10대 남성을 기준으로 전달 대비 실사용 앱 랭킹이 3단계 상승, MAU 수치는 746% 증가하였습니다.
50대 남성의 아케이드 비율이 약 4% 상승하였습니다. ‘파인딩 블루’, ‘Crowd City’와 같은 단순한 게임앱의 사용자가 상승하면서 해당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50대 남성에서 퍼즐 카테고리도 등장하였는데요. ‘Brain Wash – Amazing Jigsaw Thinking Game’, ‘블록퍼즐’ 그리고 ‘행복 저택’과 같은 신규 게임이 순위권 내에 진입한 것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한국 남성의 모바일 게임 MAU 순위입니다. ‘Among Us’가 4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의 순위에 진입하였습니다. 특히 10대와 20대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COVID19로 인해 외출이 불가능하여 게임을 통해 만남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의 연령대에서는 순위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여성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전 연령대에서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였습니다. 특히 10대의 액션 비율은 전달 대비 8.1%나 상승하였습니다. 여성 액션 카테고리 또한 ‘Among Us’의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30대 여성에서 어드벤처 카테고리의 순위가, 50대 이상 여성에서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의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한국 여성의 모바일 게임 MAU 순위입니다. 전 연령대에서 ‘Among Us’가 순위권 진입하였습니다. 특히 10대, 20대에서는 1위, 50대 이상에서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외에도 20대 여성에서 ‘오븐 브레이크’가 두 단계 상승, ‘ROBLOX’가 한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Among Us’의 고공행진 중에서도 앱간의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20년 8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7월 부터 게임 앱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학의 영향으로 남녀 10대 사용자와 비율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와 원격 교육 등으로 자택에서 생활하는 인구가 많은데요. 방학동안 지인들을 직접 만나기 어려운 대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Among Us’나 ‘slither.io’와 같은 게임 앱이 인기를 끈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앞으로도 게임 앱 사용자가 증가하여 작년 게임 앱 사용자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을지 이후의 리포트에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