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2020년 7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7월 게임 앱 MAU TOP 10
올해들어 처음으로 전체 게임 사용자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바람의나라: 연’ 등 추억의 게임이 다시 모바일로 탄생하여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신규 이벤트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리포트에서는 7월 모바일 게임 앱 사용자들의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ROBLOX’가 두 단계 상승하여 3위에 진입하였습니다. ’냥코 대전쟁’ 역시 세 단계 상승하여 10위권 내에 진입하였습니다.
아래는 ‘냥코대전쟁’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수 지표입니다.
2019년 7월부터 MAU가 점점 하락하였지만, 2020년 7월을 기점으로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앱을 월 10회 미만 실행하는 라이트 사용자의 수가 상승하였습니다.
‘냥코 대전쟁’은 출시 6주년을 기념하여 2020년 7월17일부터~ 8월3일까지 20일간 약 7가지의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중에서도 ‘로그인 스탬프 캠페인’이 라이트 사용자의 유입을 이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벤트 기간 중 3~5일간 로그인하면 하루에 한 개씩 스탬프를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특별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지표를 통해 월간 사용자의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2020년 7월을 기준으로 지난달 대비 신규 사용자가 약 2배 가량 상승하였으며, 휴면 사용자의 비율은 소폭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 25
다음으로는 퍼블리셔별 MAU TOP 25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7월 들어 Kwalee社와 Habby社가 순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Kwalee社는 ‘Crazy Shopping’, ‘Jetpack Jump’등 다수의 캐주얼/아케이드 게임을 론칭하였으며 Habby社는 ‘궁수의 전설’, ‘펭귄의 섬’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다음은 게임 카테고리별 MAU 비율입니다.
지난 6월 대비 전체 카테고리에서 순위의 변화는 없습니다. 캐주얼, 퍼즐, 롤플레잉, 자동차 경주, 스포츠 카테고리가 상승하였으며 그 외 카테고리는 비율을 유지하거나 하락하였습니다.
넷마블社의 ‘마구마구 2020’가 지난 7월에 신규 출시되면서 스포츠 카테고리의 비율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비율은 MAU가 5만 이상인 앱을 대상으로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순위입니다.
전빈적으로 순위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Clover Games社의 ‘로드 오브 히어로즈’는 지닌달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브니키’가 14단계 상승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네오위즈社의 ‘신맞고’도 다섯 단계 상승하여 6위에 올랐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다음으로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의 상관 관계를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의 MAU와 헤비 사용자 비율이 동시에 상승하였습니다. ‘브롤스타즈도’ 7월부터 다시 지표상으로 등장하였습니다.
# 7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국내 남녀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도를 보겠습니다.
7월은 방학기간입니다. 10대 남녀의 사용자 수는 상승하였으나, 10대 남녀의 비율은 지난달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남녀 20대, 30대 그리고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도 함께 사용자가 상승하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40대 남녀의 사용자 수는 하락하여 그 비율도 줄어들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를 살펴보겠습니다.
남성 10대, 20대 연령층에서 자동차 경주가 하락하였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지난달 대비 10대 MAU가 소폭 하락하면서 카테고리의 비율도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40대의 경우 아케이드와 캐주얼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지오메트리 대시 라이트 (Geometry Dash L)’의 MAU가 상승, 그리고 신규 아케이드 게임의 출시가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50대 이상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캐주얼 비율이 약 2% 상승하였으며 액션, 아케이드, 전략 카테고리는 하락하였습니다.
아직 새로운 게임이 순위에 진입하지 않았습니다. 남성 30, 40대에서 ‘ROBLOX’가 상승. 30대 남성에서 ‘클래시로얄’이 상승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여성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여성의 전 연령대에서 캐주얼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했습니다. 신규 캐주얼 게임의 등장 및 일부 앱이 급상승하면서 ‘라인업: 몽타주 그리기’가 지난달 7월 신규 출시되기가 무섭게 캐주얼 게임 카테고리 랭킹 2위, 여성 1위를 달성하여 카테고리의 비율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라인업: 몽타주 그리기’는 2020년 7월 3일에 출시된 신작 게임입니다. 용의자의 얼굴을 직접 그림으로 그려 범인을 찾는 게임으로, 쉽고 간단한 조작법으로 스케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반적으로 여성의 사용자 비율이 높습니다. 특히 30대 여성이 22.4%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50대 여성이 17.7%, 40대 남성이 1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 20대 여성도 동일 연령대의 남성에 비해 사용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전연령층에서 다양한 순위 변화가 있었습니다. ‘ROBLOX’,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10대의 경우 순위 변동 없이 팽팽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마인크래프트’는 20대, 50대 이상에서 순위 변동이 일어났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20년 7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올해들어 처음으로 게임 앱 사용자수가 증가하였습니다.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게임 앱 사용자 수가 상승하였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가 상승하여 다시 작년 12월 규모로 회복될 수 있을지 기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구마구 2020’과 ‘라인업: 몽타주 그리기’와 같은 7월 신작들이 출시와 동시에 순조롭게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신작들이 차후 모바일 게임 마켓 데이터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다음 리포트에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앱에이프에서는 2016년 10월 부터 정기적으로 게임리포트를 발간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3년이 넘는 게임 시장 리포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하시게될 이벤트나 출시 프로모션에 활용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