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누구나 항상 똑같이 사용하던 설문조사 서비스 ‘구글폼’ 대신, 새로운 설문 서비스 타입폼 (Type Form)을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설문조사 서비스 다들 네이버폼, 구글폼만 사용해보지 않으셨나요?
저도 네이버 폼이나 구글 폼으로 작성된 설문조사를 쓰기도 하고 많이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설문조사 특성상 텍스트가 많이 들어가고 이에 높은 응답률을 기대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너무 이쁘고 아름다운 서비스를 발견했답니다.
제가 써본 결과 설문조사를 ‘만드는 사람’ ‘응답하는 사람’ 모두 재밌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주었습니다.
Type Form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서베이 기능과 더불어 엄청난 확장성을 가진 설문조사 서비스입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시작된 타입폼은 2018년 포브스에서도 소개되며, 현재는 시리즈B (500억 상당)을 받은 글로벌 서비스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TypeForm 어떻게 작동하나요?
타입폼 이렇게 작동되고 있답니다.
구글폼을 능가한 확장성
설문 데이터를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활용 가능 서비스
- 구글 스프레드시트 (설문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로 연계)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계하여 접근 funnel 확인 가능)
- 슬랙 (슬랙으로 일정 포인트를 넘은 사용자 푸시 및 팝업)
- 메일침프 (메일침프 뉴스레터 내에 삽입하여 뉴스레터 오픈 및 참가 데이터 확인 가능)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참여자 대상으로 데이터 시각화 가능)
- 페이스북 픽셀 (픽셀 코드를 심어 ‘결제 단계’까지 쉽게 접근 가능)
그 이외 활용 가능한 확장 기능은 다양하답니다.
웹사이트에 개발자 도움 없이 설문조사 기능을 넣고 싶어요.
웹사이트 내 ‘설문조사’를 넣고 싶다면 ‘소스’만 복사하여 html 코드에 삽입만 하면 즉시 활성화됩니다.
type form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나요?
객관형, 주관형 연락처 기능 이외에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결과 데이터는 어떻게 나올까요?
간단히 요약된 리포트가 함께 제공됩니다.
사용자들의 설문까지 얼마나 도달되었는지, 방문만 하고 끝난 사람, 설문 조사 종료까지 걸리는 시간 등 정량화된 숫자가 나와 처음 보았을 때 어떤 흐름인지 파악 가능합니다.
*responeses 클릭 시 ‘구글 스프레드시트 혹은 엑셀로 통 데이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에디터근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