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2020년 6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6월 게임 앱 MAU TOP 10

 

6월부터는 마지막 시험인 기말고사와 함께 방학이 시작되는 달입니다. 아직도 외출이 자유롭지 않은 만큼 집 내부에서 활동하는 사용자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난달과 비교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지난 달에서 한 단계 상승하여 MAU 랭킹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브롤스타즈’가 1년 넘게 MAU 랭킹 1위를 유지하였는데요, 이번 6월에 처음으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이를 넘어섰습니다. 다만  간소한 차이로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어, 다음 달의 순위에도 변동이 있을지 지켜볼만 합니다.

그 외의 순위에서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니, TOP 10 내에서 팽팽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 25

 

다음으로는 퍼블리셔별 MAU TOP 25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지난달 대비 1,2위의 순위는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VOODOO社가 한 단계 상승하였으며, BabyBus社는 두 단계 상승하여 10위권 내로 진입하였습니다.

VOODOO社의 경우 ‘Draw Joust!’가 MAU 랭킹이 148단계나 상승하면서 퍼블리셔별 MAU 랭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VOODOO社는 신작 릴리스가 있을 때마다 대규모 광고로 신규 사용자 확보에 성공하고 있는데요. 이번달 액션 카테고리의 상위권 게임들의 MAU가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Draw Joust!’는 지난달 대비 MAU 랭킹이 30단계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퍼블리셔별 순위 변동이 꽤 보이는 달이었는데요, 사용자 층이 늘어 순위가 오른 퍼블리셔도 있는 반면, 상위권에 있던 퍼블리셔들의 사용자층이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순위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다음은 게임 카테고리별 MAU 비율입니다.

 

 

스포츠, 롤플레잉, 교육, 자동차 경주 카테고리가 약 1% 내외로 소폭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액션, 아케이드, 캐주얼, 시뮬레이션, 전략 카테고리는 하락하였습니다.

그 외 카테고리가 약 2.2% 상승한 것으로 보아, 사용자 규모가 작은 카테고리의 게임으로도 사용자가 분산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비율은 MAU가 5만 이상인 앱을 대상으로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순위입니다.

 

 

Clover Games의 ‘로드 오브 히어로즈’가 지난 4월부터 꾸준히 상승하여 6월에는 1순위에 올랐습니다.

5월 대비 새로 순위권에 진입한 앱도 있습니다. Netmarble의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가 17단계 상승하여 4위에 랭크되었으며 X.D. Global의 ‘제5인격’은 여덟 단계 상승하여 8위에 올랐습니다.

‘애니팡3’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도 10위권에 새로 진입하여 각각 5위, 7위에 올랐습니다.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사용자 수가 줄어들다가 5월부터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헤비 사용자의 상승이 눈에 띕니다. 기존의 라이트 사용자의 비율은 줄어든 대신 헤비 사용자와 미들 사용자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라이트 사용자 혹은 신규 사용자가 미들 사용자 혹은 헤비 사용자로 이동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상승 원인은 총 2회의 ‘1주년 대축제 이벤트’를 진행하였기 때문입니다. 해당 업데이트로 신규 영웅, 초각성 시스템, 신규 진보스전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출처 : 게임조선)

 

 

1차로 업데이트가 시작된 2020년 5월 28일에 크게 상승세를 보였으며, 2차 업데이트가 진행된 2020년 6월 11일의 주말에 가장 높은 DAU를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5인격’앱은 비대칭 pvp 어드벤처 게임으로 기이한 배경이 특징입니다. 월 사용 횟수가 높을 수록 여성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월 20일 이상 사용하는 헤비 사용자의 남녀 성비가 약 3:7로 여성이 2배 이상 높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다음으로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의 상관 관계를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6월 들어 지표상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애니팡3’, ‘제5인격’, ‘AFK 아레나’가 등장하였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헤비사용자 대비 MAU가 높은 편이며,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는 MAU 대비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습니다.

 

 

# 6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국내 남녀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도를 보겠습니다.

 

 

2020년 1월부터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앱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번 6월에는 10대 ~ 40대는 지난 달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50대 이상에서는 여성 사용자의 비율은 감소, 남성 사용자의 비율은 증가하였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를 살펴보겠습니다.

 

 

카테고리별 MAU의 경우 전체적으로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하락하였으며, 아케이드 카테고리 비율은 상승하였습니다.

남성 10대의 자동차 경주 카테고리 비율이 상승 하였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30대의 경우 어드벤처 카테고리의 비율이 하락하고 전략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남성 50대 이상에서는 전력과 어드벤처 카테고리의 의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5월의 한국 남성의 모바일 게임 MAU 순위에서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1순위를 차지했습니다. 40대의 경우 ‘브롤스타즈’가 1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작 게임이 오래도록 큰 사용자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출시 초기에는 10대 남성을 기점으로 인기를 얻은 후에 점차적으로 어디까지 사용자 층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꾸준히 인기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7월에 4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 확보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여성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지난 5월 대비, 여성 5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순위에 변동이 있었습니다. 여성은 남성과는 반대로, 전체적으로 아케이드 비율이 하락하고, 액션 비율이 상승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여성 10대와 20대 모두 퍼즐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여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10대, 20대 여성의 퍼즐 카테고리 MAU 순위를 살펴보면, 이번달 들어서 ‘스와이프 벽돌깨기’가 5위권 내로 신규 진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와이프 벽돌깨기’는 헤비 사용자 비율 랭킹 10위권에 꾸준히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국 여성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서 여전히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1위로 올랐으며, 4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브롤스타즈’의 경우 20대 여성에서 두 단계 상승하여 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4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앱의 사용자 감소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20년 6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달은 전체적으로 게임 사용자 감소가 이어지는 가운데 MAU나 헤비사용자에 변화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카테고리에 차이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남성의 경우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한 대신,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고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비율이 하락하였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MAU뿐 아니라, 헤비 사용자 비율도 늘어나고 있어, 당분간 그 인기가 지속될 것 같습니다. 비주류 카테고리였던 ‘자동차 경주’ 카테고리 비율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인기에 힘 입어 그 존재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앱에이프에서 확인하기/유료)

뿐만 아니라 6월 게임 카테고리 MAU 랭킹의 상위 100위권에는 6월에 출시된 게임 앱들도 다수 진입해있어, 7월은 보다 치열한 상위권 경쟁이 예상됩니다. 

앱에이프에서는 2016년 10월 부터 정기적으로 게임리포트를 발간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3년이 넘는 게임 시장 리포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하시게될 이벤트나 출시 프로모션에 활용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