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출판인이면서 동시에 마케팅 회사의 설립자인 세스 고딘 (Seth Godin) 은 “마지막까지 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라는 말을 한 바 있습니다. 이를 대변하는듯이 이미 많은 미국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들여 인포그래픽부터 비디오와 스토리를 대량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중 절반 이상이 2명 이상의 콘텐츠 전담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는 중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성공 사례 그리고 SEO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관련성이 있으며 일관된 콘텐츠를 생성 및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식입니다. 직접적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Hubspot에서 2019년 말에 마케터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약 70%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20년 초에 조사한 내용을 보면 약 60%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이 전체 마케팅 전략 중 매우 중요하거나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 업계에서 매우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왜 중요할까요?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은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려면 수많은 비용이 들지만 콘텐츠 생산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홍보 수익 못지않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표를 보면 2019년의 전세계 마케팅 서비스 수익이 2014년과 비교했을 때 약 2배 가량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 5년 사이에 콘텐츠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 방식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었고,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통계적 수치로도 증명된 셈입니다. 그리고 아마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보입니다.
전통적 마케팅을 대체할 콘텐츠 마케팅
그렇다면 과연 콘텐츠 마케팅은 도대체 왜 이렇게 급부상한 것일까요? 바로 전통적 마케팅 방식의 문제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면서 동시에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전통적 마케팅 방식은 ‘아웃바운드 마케팅(Outbound Marketing)’입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사람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고, 기업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만으로 대중들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콘텐츠 마케팅은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의미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신에, 명확하게 설정된 타겟층을 매료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배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잠재 고객들의 구매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기대효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 앞서 언급한 장점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가능합니다.
- 잠재 고객들과 상호 소통이 가능하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형성합니다.
- 콘텐츠 마케팅은 적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더 많은 리드(Leads)를 생산하며,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됩니다.
- 전환율(Conversion Rate)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됩니다.
-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 브랜드의 온라인 정체성을 만들 수 있고, 동시에 브랜드에 유대감을 갖고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와 사례
모든 마케팅 플랫폼에는 각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가 존재하며,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방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도 무궁무진하고, 사례도 무궁무진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세 가지와 각 콘텐츠 마케팅 종류에서 주목해 볼 만한 사례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SNS 콘텐츠 마케팅
SNS는 현재 사람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플랫폼이며, 마케터 입장에서도 꼭 신경써야할 마케팅 채널입니다. SNS는 기타 다른 채널과 다른 점이 존재하는데, 바로 사용자와 업체가 더욱더 활발히 상호 교류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거나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기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의 특성상 콘텐츠의 길이 자체가 다른 채널에 비해 짧은 대신 사람들의 이목을 확 끌어야 합니다. SNS 콘텐츠 마케팅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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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drug
Superdrug는 영국의 건강 및 미용 소매 업체이며 2015년에 아주 성공적인 SNS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Perceptions of Perfection Across Borders’라는 이름의 해당 캠페인은 여성의 모습이 담긴 원본 이미지를 18개국의 여성 디자이너에게 더욱더 아름답게 만들어달라고 부탁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해당 캠페인의 일부 결과들이며 보시다시피 국가별로 이상적인 아름다움의 모습이 다른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이상적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며, 사람들마다 다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련되어 아주 적합한 콘텐츠였으며 해당 캠페인은 페이지 자체로는 3만 건 이상의 공유, 전체 소셜 미디어에서는 무려 10만 건 이상 공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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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mmarly
Grammarly는 문법 및 맞춤법 검사기이며, 훌륭한 SNS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들의 비즈니스가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은 딱딱해 보일 수 있지만, 그들의 콘텐츠는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더욱더 친근하고 재밌게 다가가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론 자신들의 제품을 활용하여 문법 팁이나 유의어 제시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지만, 귀여운 이모티콘이나 밝은 색감을 활용해서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콘텐츠를 흥미롭게 만듭니다. 또한 그들은 종종 재미있고 영감을 주는 인용문을 게시하여 트위터에서 MondayMotivation 및 WednesdayWisdom 해시 태그에 참여합니다. 그들의 콘텐츠가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무겁게 느껴지는 콘텐츠를 흥미롭게 풀어내는 방법론과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자신들의 콘텐츠를 퍼뜨리는 아이디어 등은 주목할만 합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약 54%의 소비자들이 자신이 이용하는 브랜드에서 받아보고 싶은 콘텐츠로 비디오를 꼽았습니다. 그만큼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비디오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전환율을 높이고 ROI를 개선하며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의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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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lar Shav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