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엠은 지난 2013년, 애드픽을 출시하면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광고 마케팅 시장을 열었습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광고 클라이언트와 인플루언서들의 트렌드, 이용 패턴에 관한 귀중한 인사이트와 정보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다양한 업계 종사자 분들과 공유한다면 더 큰 가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제작한 것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입니다. 2017년부터 시작한 이 보고서 프로젝트는 어느덧 세 번째 보고서 출간을 맞았습니다.
크지 않은 회사에서 매년 보고서를 만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새로운 광고 분야를 만든 만큼 그 누구도 저희만큼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잘 알고 있는 이는 없을 것이라고 자부했습니다. 이제 막 업계의 조명을 받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더 널리 알려야 한다는 사명감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이 보고서에 관심을 갖고 문의하십니다. 올해는 어떤 내용일지 기대가 된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희의 작은 발자국에 의미가 더해진 것 같아 보람된 순간입니다.
반면, 어떤 내실 있는 콘텐츠로 여러분들을 찾아 뵈어야 할 지에 대한 고민도 동시에 생겨났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관한 전반적 정보를 폭 넓게 수록함으로써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포함한 전반적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이 책자 한 권으로도 충분히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게 했습니다.
보고서의 핵심인 통계 분석 편에서는 애드픽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트렌드를 소개했습니다. 애드픽 내에서도 급성장한 커머스 부문의 성과도 비중 있게 다뤘습니다. 2019년의 데이터와 현황을 기반으로 2020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하는 내용도 포함했습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는 애드픽을 운영하는 실무진의 인터뷰 내용도 담았습니다. 수년간 애드픽을 운영하며 축적해온 이들의 이야기가 여러분께 알찬 정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본 보고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새롭게 접하는 분들, 특히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역동적으로 변하는 마케팅 방법론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도 유용한 지식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매년, 내용의 깊이를 더한 보고서로 찾아 뵙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전문은 애드픽 사이트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