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진출 전 소비자 조사, 왜 필요할까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이웃 국가라도 언어나 문화 차이에서 오는 소비자의 생각과 인식 차는 생각보다 큽니다. 서유럽, 북미, 동남아시아 등 같은 문화권으로 묶이는 국가들도 하나하나 살펴보면 각기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서로 멀리 떨어진 국가는 그 차이가 더욱 클 겁니다. 해외 진출 시 해당 국가 소비자에 대한 리서치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해외 소비자 조사를 간과해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는 많습니다. 그중 리서치 업계에서 구전되는 대표적인 사례는 독일 유명 식기세척기 브랜드의 이탈리아 시장 실패 일화입니다. 이탈리아는 크고 넓은 피자 팬을 가정에서도 널리 사용하기 때문에 가정용 식기세척기는 피자 팬을 넣을 수 있을 만큼 내부가 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독일 브랜드는 이를 미리 파악하지 않고 작은 크기의 식기세척기를 출시해 저조한 판매 실적으로 낭패를 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탈리아의 남성 정장 브랜드 ‘보기 밀라노’의 한국 시장 진출 관련 일화도 있습니다. 보기 밀라노의 영문명 ‘BOGGI’의 발음을 한글로 표기하면 여성의 성기와 비슷해서 자칫 잘못하면 소비자의 반발을 살 수도 있었는데요. 한국 진출 시 언어적 차이를 고려해서 브랜드의 한글명을 ‘보기’로 표기하기로 한 겁니다. 이처럼 특정 국가에서 기피하는 미신이나 터부시되는 것에 대해서 사전 파악을 제대로 해야만 비싼 수업 비용을 치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장 유연하고 신속한 해외 조사, 오픈서베이 글로벌

 

기업들이 해외 조사를 선뜻 진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한번 해외조사를 하려면 조사 기관과 체류 비용 등이 만만치 않아 주로 대규모 프로젝트만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잦은 빈도로 빠르게 조사 결과를 확인해야 하는 ad-hoc 조사는 진행하기 어려운 편이죠. 만약 예산과 시간을 많이 들이지 못하는 경우는, 제대로 된 해외 조사 없이 2차 자료 등 제한적인 정보만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오픈서베이는 해외 진출 시 현지 소비자의 의견을 빠르게 듣고 제품에 반영하고 싶은 많은 기업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오픈서베이 글로벌’을 출시했습니다. 오픈서베이 글로벌은 ad-hoc 조사 형태의 해외 조사를 수행하기에 최적화된 소비자 조사 서비스입니다. 큰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으며, 설문지 확정 후 5~7일이면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진출 전 확인해야 할 소비자 조사 3가지

 

그럼 오픈서베이 글로벌을 활용해서 해외 진출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소비자 조사는 무엇일까요? 본 글의 주요 내용인 해외 진출 전 기본적으로 선행해야 할 소비자 조사 유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혹 글로벌 사업 담당자가 소비자 조사 경험이 없다고 하더라도 오픈서베이가 제공하는 문항 템플릿을 활용해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컨셉조사 (Concept Test)

컨셉조사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기업에서 가장 많이 하는 소비자 조사 유형 중 하나입니다. 제품 출시 전 컨셉 아이디어 단계에서 시장성을 미리 평가받아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조사입니다. 해외 진출 전 컨셉조사를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한국 시장에서 이미 성공을 거둔 제품이라도 다른 국가에서는 유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몇 가지 컨셉 중 해당 국가의 소비자는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지, 최종 컨셉의 제품을 실제로 필요로 하는지, 특히 어떤 세그먼트의 소비자에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는지 등을 컨셉조사를 통해 면밀히 파악한 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컨셉조사에 필요한 문항 설계 및 컨셉보드 제작은 오픈서베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밍 조사 (Naming Test)

앞서 소개한 ‘보기 밀라노’ 사례처럼 해외 진출 시 제품명이나 브랜드명 등의 발음 유사성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소비자 반발을 사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로컬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필리핀의 경우는 해외 제품에 상대적으로 개방적입니다. K뷰티가 확산되면서 한국 브랜드가 아닌데 한글을 쓰는 뷰티 브랜드도 있습니다.

이에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는 제품·서비스·브랜드명에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있지는 않은지, 해외 소비자에게 좀 더 매력적인 네이밍은 무엇인지, 해당 네이밍에 대한 선호/비선호 이유는 무엇인지 네이밍 조사를 통해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네이밍 조사는 엄밀히 구분하면 컨셉조사의 하위분류에 속하며, 설문 설계를 비롯한 전반적인 과정은 컨셉조사와 마찬가지로 오픈서베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제시 조사 (Image Concept Test)

마찬가지로 콘셉트 조사의 하위분류인 이미지 제시 조사는 로고·패키지·디자인·광고 등 이미지를 제시해서 해외 소비자들의 좀 더 직관적인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 유형입니다. 이러한 이미지 조사가 가능한 이유는 오픈서베이의 설문 작성 툴에서 문항 내 이미지 삽입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로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광고 시안 등 좀 더 실무적으로 구체적인 단위에서 해외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국가별로 라벨링 디자인을 다르게 가져가는 등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해외 ad-hoc 조사 시 오픈서베이를 선택해야 할 이유

 

마지막으로 오픈서베이 글로벌이 이러한 유연함과 신속함을 갖출 수 있는 기술적 배경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응답화면

오픈서베이 글로벌은 기존의 오픈서베이 모바일 응답 화면을 그대로 활용해서 모바일 조사에 가장 적합한 UI를 제공합니다. 특히, 일부 아시아 국가는 PC가 널리 보급되기 전에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모바일 보급률이 더 높고 PC보다 모바일을 친숙하게 여기는 소비자가 더 많습니다. 이에 해외시장 소비자 조사는 국가에 따라서 모바일 설문 방식이 PC 설문보다 더욱 효율적입니다.

 

 

오픈서베이 결과 페이지

오픈서베이 글로벌은 응답 수집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오픈서베이 결과 페이지를 그대로 제공합니다. 별도의 통계 분석 툴 없이 웹 화면으로 제공되는 오픈서베이 결과 페이지에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시각화해서 살펴볼 수 있으며, 클릭 몇 번으로 복잡한 통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덕에 신속함이 요구되는 Ad-hoc 조사 시 별도의 보고서를 제작하지 않고도 결과 페이지만으로 전문가 수준의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조사

오픈서베이 글로벌은 해외 조사라도 기존 국내 조사를 진행할 때처럼 한국에 있는 오픈서베이 팀과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진행됩니다. 설문 설계부터 운영 전반까지 오픈서베이가 담당하며, 커뮤니케이션 및 응답 수집 등 전 과정은 한국의 오픈서베이 팀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오픈서베이 글로벌에 대해 더 알아보기

 

 

지금까지 해외 진출 전 꼭 확인해야 하는 소비자 조사가 무엇인지, 오픈서베이 글로벌을 통해서 유연하고 신속하게 소비자 조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오픈서베이 글로벌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아래 ‘소개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오픈서베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