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를 처음 접해보는 입문자라면 누구나 난생처음 보는 용어들로 인해서 SEO가 막연히 어렵거나 부담스럽다고 느낀 경험을 해보셨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트윈워드가 검색엔진 최적화를 공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를 쏙쏙 골라 사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

 

SEO 용어사전

 

 

1. 검색엔진최적화 기본 용어

 

검색엔진 최적화 (SEO):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
검색 엔진 (Search engine): 구글, 야후,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 의 약자로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의미함
온페이지 SEO (on-page SEO):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상에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해당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
온서프 SEO (on-SERP SEO):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
블랙햇 SEO (Black hat SEO):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SEO 작업
화이트햇 SEO (White hat SEO): 검색엔진이 권장하는 방식의 SEO 작업
그레이햇 SEO (Grey hat SEO):  블랙햇과 화이트햇의 경계에 있는 SEO 작업
크롤링 (Crawling):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
피쳐드 스니펫 (Featured snippets): 특정 검색어에 제공되는 검색결과 상위에 위치한 오가닉 답변 박스
이미지 캐러셀 (Image carousels):  특정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좌우 스크롤형 이미지 모음집
인덱싱 (Indexing): 수집 페이지를 분석한 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저장하는 작업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개인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준
로컬 팩 (Local pack):  검색어의 주제와 검색하는 사람의 지리적 위치를 고려하여 제공되는 위치 기반 결과
오가닉 (Organic):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적으로 얻어진 검색결과 순위
관련 질문 (People Also Ask boxes):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드롭 다운 형태의 검색어와 검색어의 답변과 연관된 추가 질문들의 모음
쿼리 (Query):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
랭킹 (Ranking): 검색어에 대한 연관순 검색결과 나열
트래픽 (Traffic): 웹사이트 유입
URL: Uniform Resource Locators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각 콘텐츠의 주소 혹은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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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색엔진 관련 용어

 

알고리즘 (Algorithms): 검색어 혹은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 수집된 정보를 채굴 및 정열하는 프로세스 또는 공식
크롤러 (Crawler): 스파이더 혹은 로봇(Bots) 이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웹에서 페이지를 수집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
크롤 버짓 (Crawl budget): 검색엔진 수집봇이 웹사이트에서 평균적으로 수집하는 페이지의 수
페이지 랭크 (PageRank):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웹페이지 순위를 정하는 구글의 알고리즘
색인 (Index):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수집활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할만한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모아놓은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2xx 상태 코드 (2xx status codes) 서버 요청 처리 성공 응답(상태) 코드
301 리디렉션 (301 status code/redirect): 도메인이나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할 때 사용하는 리디렉션
302 리디렉션 (302 status code/redirect) 페이지나 사이트를 일시적으로 옮길 때 사용하는 리디렉션
404 에러 (404 status code/error): 사용자가 요청하는 해당 파일이 없어서 불러올 수 없을때 표시하는 에러
5xx 상태 코드 (5xx status codes):  서버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한 서버 요청 처리 불가 상태 코드
캐싱 (Caching):  웹페이지 저장본
카페인 (Caffeine): 구글의 색인 시스템으로 수집된 웹 콘텐츠의 모음집
클로킹 (Cloaking):  관련 없는 키워드를 많이 타깃팅 하기 위해서 검색엔진과 방문자에게 서로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는 편법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구글이 특정 웹사이트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점검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웹사이트 관리자용 구글 무료 툴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의 약자로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어
내부 링크 (Internal links): 한 페이지에서 똑같은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링크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웹 페이지에 행동 요소를 추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노인덱스 태그 (NoIndex tag):  검색엔진에게 특정 페이지를 색인하지 말라고 알려주는 메타 태그
로봇 배제 표준 (Robots.txt):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로봇들의 접근을 조절, 제어하고 검색엔진 로봇들에게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는 규약
사이트 맵 (Sitemap.xml): 웹사이트 내 의 모든 페이지들을 나열한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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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키워드 리서치 관련 용어

 

키워드 경쟁지수 (Keyword Difficulty): 특정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경쟁자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숫자로 나타내는 수치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s): 검색량은 비교적 적지만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키워드
검색량 (Search volume):  검색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통해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
시드 키워드 (Seed keywords):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단어를 의미
LSI 키워드 (LSI keywords):  Latent Semantic Indexing 의 약자로, 특정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자주 사용되는 단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Keyword cannibalization):  여러 콘텐츠가 동일한 타깃 키워드로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오면서 어떤 콘텐츠도 검색 상위가 아닌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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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테크니컬 SEO 관련 용어

 

오픈 그래프 (Open Graph Protocol):  페이스북에서 해당 웹사이트의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
트위터 카드 (Twitter card): 트위터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추가적인 글과 이미지를 미리보기처럼 보는 기능
이미지 대체 텍스트 (Image alt text): 웹 수집봇에게 이미지를 설명하는 문자열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링크가 삽입된 텍스트
이미지 사이트 맵 (Image sitemap): 웹사이트의 업로드된 이미지의 URL만을 나열해놓은 파일
키워드 스터핑 (Keyword stuffing):  같은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반복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SEO 작업
타이틀 태그 (Title tag):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페이지의 제목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HTML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s):  웹페이지에 대한 요약 설명글
보안 프로토콜 (Security Protocol):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HTTPS)이며, 소켓 통신에서 일반 텍스트를 이용하는 대신에, SSL이나 TLS 프로토콜을 통해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함
캐노니컬 태그 (Rel=canonical tag):  웹페이지의 원본 및 중복된 URL 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태그
SSL: Secure Sockets Laye은 사용자의 서버와 브라우저 간에 교류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보안 기술
썸네일 (Thumbnails):  큰 이미지의 작은 버전
AMP: Accelerated mobile pages의 약자로 더 빠른 로딩 시간을 제공하는 기존 웹 페이지 콘텐츠의 복사본
브라우저 (Browser):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이 웹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서브 도메인 (Subdomain) 상위 도메인의 하위에 있는 독립적인 웹사이트
서브 폴더 (Subfolder) 웹페이지가 속해있는 루트 폴더 하위에 속한 폴더
ccTLD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의 약자로 특정 국가와 관련된 도메인을 의미함 (예: .kr – 대한민국 / .uk – 영국)
CSS:  Cascading Style Sheet (CSS) 의 약자로 웹 페이지의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Hreflang:  언어코드를 나타내는 HTML 메타 요소로 문서의 언어 및 지역을 지정함
IP 주소: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IP 주소는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가 통신하기 위해 각 컴퓨터에게 부여되는 네트워크 상 고유 주소
모바일 중심 색인 (Mobile-first indexing):  모바일 검색 비중이 많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전통적인 데스크톱 수집봇 대신 모바일 버전 수집봇을 주로 이용해서 모바일 페이지를 중점적으로 크롤링하고 색인하는 구글의 색인 방식.
렌더링 Rendering: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의 코드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비주얼 형식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
반응형  디자인 (Responsive design):  전자기기 종류의 상관없이 각 기기에 최적화된 사이즈로 변하는 구글이 권장하는 웹 디자인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  리치 결과라고도 알려졌으며, 시각적인 자료(이미지, 비디오) 또는 대화형 기능(FAQ)이 추가되어 개선된 검색결과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여 가공한 데이터로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추가로 제공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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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링크 빌딩 관련 용어

 

도메인 점수 (Domain Authority):  DA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어느 정도의 상위 랭킹에 오를 수 있을 것인가를 예측한 점수
백링크 (Backlinks/Inbound links) 다른 도메인의 사이트에서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된 링크
링크 주스 (Link Juice):  한 웹사이트가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특정 웹사이트로 전달하는 가치 혹은 권력
노 팔로우 링크 (rel=”nofollow”):  링크 주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검색엔진 순위에도 기여하지 않는 링크
팔로우 링크 (DoFollow links):  모든 링크의 기본적인 상태로 링크 주스를 제공하는 링크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이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무료 툴 중에 하나로 웹사이트가 사용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
링크 빌딩 (Link building) 웹사이트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나의 웹사이트로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는 링크를 얻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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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적화 작업 관련 용어

 

이탈율 (Bounce rate):  사이트를 방문한 후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
채널 (Channel):  소셜미디어나 자연검색(organic search) 등 웹사이트 유입을 얻기 위한 다양한 수단
클릭율 (Click-through rate): CTR이라고도 알려졌으며노출 대비 얻은 URL클릭수의 비율
전환율 (Conversion rate):  유입된 방문자수 대비 전환수의 비율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Google Analytics goals):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툴을 사용하여 전환율을 추적하기 위해 설정하는 목표
구글 태그 관리자 (Google Tag Manager):  구글 무료 툴 중 하나로 웹사이트의 여러가지 트랙킹 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구글봇 (Googlebot): 구글의 웹 수집봇
프루닝 (Pruning):  부진한 콘텐츠를 버림으로써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
서치 트래픽 (Search traffic):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웹사이트 방문
페이지 체류시간 (Time on page):  사용자가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기전까지 체류하는 시간
UTM 코드 (UTM code):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URL 마지막에 삽입하여 유입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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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