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를 처음 접해보는 입문자라면 누구나 난생처음 보는 용어들로 인해서 SEO가 막연히 어렵거나 부담스럽다고 느낀 경험을 해보셨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트윈워드가 검색엔진 최적화를 공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를 쏙쏙 골라 사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
1. 검색엔진최적화 기본 용어
검색엔진 최적화 (SEO): |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 |
검색 엔진 (Search engine): | 구글, 야후,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
SERP: | Search Engine Results Pages 의 약자로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의미함 |
온페이지 SEO (on-page SEO): |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상에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 |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 해당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 |
온서프 SEO (on-SERP SEO): |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 |
블랙햇 SEO (Black hat SEO): |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SEO 작업 |
화이트햇 SEO (White hat SEO): | 검색엔진이 권장하는 방식의 SEO 작업 |
그레이햇 SEO (Grey hat SEO): | 블랙햇과 화이트햇의 경계에 있는 SEO 작업 |
크롤링 (Crawling): |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 |
피쳐드 스니펫 (Featured snippets): | 특정 검색어에 제공되는 검색결과 상위에 위치한 오가닉 답변 박스 |
이미지 캐러셀 (Image carousels): | 특정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좌우 스크롤형 이미지 모음집 |
인덱싱 (Indexing): | 수집 페이지를 분석한 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저장하는 작업 |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개인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준 |
로컬 팩 (Local pack): | 검색어의 주제와 검색하는 사람의 지리적 위치를 고려하여 제공되는 위치 기반 결과 |
오가닉 (Organic): |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적으로 얻어진 검색결과 순위 |
관련 질문 (People Also Ask boxes): |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드롭 다운 형태의 검색어와 검색어의 답변과 연관된 추가 질문들의 모음 |
쿼리 (Query): |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 |
랭킹 (Ranking): | 검색어에 대한 연관순 검색결과 나열 |
트래픽 (Traffic): | 웹사이트 유입 |
URL: | Uniform Resource Locators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각 콘텐츠의 주소 혹은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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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색엔진 관련 용어
알고리즘 (Algorithms): | 검색어 혹은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 수집된 정보를 채굴 및 정열하는 프로세스 또는 공식 |
크롤러 (Crawler): | 스파이더 혹은 로봇(Bots) 이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웹에서 페이지를 수집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 |
크롤 버짓 (Crawl budget): | 검색엔진 수집봇이 웹사이트에서 평균적으로 수집하는 페이지의 수 |
페이지 랭크 (PageRank): |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웹페이지 순위를 정하는 구글의 알고리즘 |
색인 (Index): |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수집활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할만한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모아놓은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
2xx 상태 코드 (2xx status codes): | 서버 요청 처리 성공 응답(상태) 코드 |
301 리디렉션 (301 status code/redirect): | 도메인이나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할 때 사용하는 리디렉션 |
302 리디렉션 (302 status code/redirect): | 페이지나 사이트를 일시적으로 옮길 때 사용하는 리디렉션 |
404 에러 (404 status code/error): | 사용자가 요청하는 해당 파일이 없어서 불러올 수 없을때 표시하는 에러 |
5xx 상태 코드 (5xx status codes): | 서버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한 서버 요청 처리 불가 상태 코드 |
캐싱 (Caching): | 웹페이지 저장본 |
카페인 (Caffeine): | 구글의 색인 시스템으로 수집된 웹 콘텐츠의 모음집 |
클로킹 (Cloaking): | 관련 없는 키워드를 많이 타깃팅 하기 위해서 검색엔진과 방문자에게 서로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는 편법 |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 구글이 특정 웹사이트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점검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웹사이트 관리자용 구글 무료 툴 |
HTML: | Hypertext markup language 의 약자로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어 |
내부 링크 (Internal links): | 한 페이지에서 똑같은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링크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웹 페이지에 행동 요소를 추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노인덱스 태그 (NoIndex tag): | 검색엔진에게 특정 페이지를 색인하지 말라고 알려주는 메타 태그 |
로봇 배제 표준 (Robots.txt): |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로봇들의 접근을 조절, 제어하고 검색엔진 로봇들에게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는 규약 |
사이트 맵 (Sitemap.xml): | 웹사이트 내 의 모든 페이지들을 나열한 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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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키워드 리서치 관련 용어
키워드 경쟁지수 (Keyword Difficulty): | 특정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경쟁자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숫자로 나타내는 수치 |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s): | 검색량은 비교적 적지만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키워드 |
검색량 (Search volume): | 검색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통해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 |
시드 키워드 (Seed keywords): |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단어를 의미 |
LSI 키워드 (LSI keywords): | Latent Semantic Indexing 의 약자로, 특정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자주 사용되는 단어 |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Keyword cannibalization): | 여러 콘텐츠가 동일한 타깃 키워드로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오면서 어떤 콘텐츠도 검색 상위가 아닌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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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테크니컬 SEO 관련 용어
오픈 그래프 (Open Graph Protocol): | 페이스북에서 해당 웹사이트의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 |
트위터 카드 (Twitter card): | 트위터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추가적인 글과 이미지를 미리보기처럼 보는 기능 |
이미지 대체 텍스트 (Image alt text): | 웹 수집봇에게 이미지를 설명하는 문자열 |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 링크가 삽입된 텍스트 |
이미지 사이트 맵 (Image sitemap): | 웹사이트의 업로드된 이미지의 URL만을 나열해놓은 파일 |
키워드 스터핑 (Keyword stuffing): | 같은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반복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SEO 작업 |
타이틀 태그 (Title tag): |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페이지의 제목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HTML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s): | 웹페이지에 대한 요약 설명글 |
보안 프로토콜 (Security Protocol): |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HTTPS)이며, 소켓 통신에서 일반 텍스트를 이용하는 대신에, SSL이나 TLS 프로토콜을 통해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함 |
캐노니컬 태그 (Rel=canonical tag): | 웹페이지의 원본 및 중복된 URL 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태그 |
SSL: | Secure Sockets Laye은 사용자의 서버와 브라우저 간에 교류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보안 기술 |
썸네일 (Thumbnails): | 큰 이미지의 작은 버전 |
AMP: | Accelerated mobile pages의 약자로 더 빠른 로딩 시간을 제공하는 기존 웹 페이지 콘텐츠의 복사본 |
브라우저 (Browser): |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이 웹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
서브 도메인 (Subdomain): | 상위 도메인의 하위에 있는 독립적인 웹사이트 |
서브 폴더 (Subfolder): | 웹페이지가 속해있는 루트 폴더 하위에 속한 폴더 |
ccTLD: |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의 약자로 특정 국가와 관련된 도메인을 의미함 (예: .kr – 대한민국 / .uk – 영국) |
CSS: | Cascading Style Sheet (CSS) 의 약자로 웹 페이지의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Hreflang: | 언어코드를 나타내는 HTML 메타 요소로 문서의 언어 및 지역을 지정함 |
IP 주소: |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IP 주소는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가 통신하기 위해 각 컴퓨터에게 부여되는 네트워크 상 고유 주소 |
모바일 중심 색인 (Mobile-first indexing): | 모바일 검색 비중이 많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전통적인 데스크톱 수집봇 대신 모바일 버전 수집봇을 주로 이용해서 모바일 페이지를 중점적으로 크롤링하고 색인하는 구글의 색인 방식. |
렌더링 Rendering: |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의 코드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비주얼 형식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 |
반응형 웹 디자인 (Responsive design): | 전자기기 종류의 상관없이 각 기기에 최적화된 사이즈로 변하는 구글이 권장하는 웹 디자인 |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 | 리치 결과라고도 알려졌으며, 시각적인 자료(이미지, 비디오) 또는 대화형 기능(FAQ)이 추가되어 개선된 검색결과 |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 |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여 가공한 데이터로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추가로 제공하는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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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링크 빌딩 관련 용어
도메인 점수 (Domain Authority): | DA라고도 알려져있으며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어느 정도의 상위 랭킹에 오를 수 있을 것인가를 예측한 점수 |
백링크 (Backlinks/Inbound links): | 다른 도메인의 사이트에서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된 링크 |
링크 주스 (Link Juice): | 한 웹사이트가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특정 웹사이트로 전달하는 가치 혹은 권력 |
노 팔로우 링크 (rel=”nofollow”): | 링크 주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검색엔진 순위에도 기여하지 않는 링크 |
팔로우 링크 (DoFollow links): | 모든 링크의 기본적인 상태로 링크 주스를 제공하는 링크 |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 구글이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무료 툴 중에 하나로 웹사이트가 사용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 |
링크 빌딩 (Link building): | 웹사이트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나의 웹사이트로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는 링크를 얻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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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적화 작업 관련 용어
이탈율 (Bounce rate): | 사이트를 방문한 후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 |
채널 (Channel): | 소셜미디어나 자연검색(organic search) 등 웹사이트 유입을 얻기 위한 다양한 수단 |
클릭율 (Click-through rate): | CTR이라고도 알려졌으며노출 대비 얻은 URL클릭수의 비율 |
전환율 (Conversion rate): | 유입된 방문자수 대비 전환수의 비율 |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Google Analytics goals): |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툴을 사용하여 전환율을 추적하기 위해 설정하는 목표 |
구글 태그 관리자 (Google Tag Manager): | 구글 무료 툴 중 하나로 웹사이트의 여러가지 트랙킹 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
구글봇 (Googlebot): | 구글의 웹 수집봇 |
프루닝 (Pruning): | 부진한 콘텐츠를 버림으로써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 |
서치 트래픽 (Search traffic): |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웹사이트 방문 |
페이지 체류시간 (Time on page): | 사용자가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기전까지 체류하는 시간 |
UTM 코드 (UTM code): |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URL 마지막에 삽입하여 유입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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