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측정광고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분야 업계 리더 애드저스트(Adjust)가 글로벌 쇼핑 앱 트렌드 관련 데이터를 발표했다애드저스트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조사한 글로벌 쇼핑 앱 트렌드 데이터 결과에 따르면소비 패턴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광고 집행률 또한 반등하고 있다.

애드저스트가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시행된 락다운 영향으로 인하여 감소했던 UA(User Acquisition, 사용자 확보광고 집행률과 쇼핑 앱 설치 수 및 사용량이 4월까지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부터 4월 한 달간 유료 쇼핑 앱 회복 추이
3월 마지막 1-2주 전체 쇼핑 앱 회복 추이

 

애드저스트가 지난 4월 발표한 ‘2020 앱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쇼핑 앱 설치 수는 지난 3월까지 전주 대비 12% 감소했으며유료 앱 설치 수는 기업들의 광고 중단으로 인하여 3월부터 4월까지한 달간 35% 감소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한 데이터에서는 기업들이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 디지털 광고 활동을 전개하면서앱 시장 주요 지표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벤 안(Sven Arn)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해피씽킹피플(Happy Thinking People) CEO는 “일부의 추측과 달리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소비 패턴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이는 많은 소비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는 변화를 기대하며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오히려 개인의 행동에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라며“코로나19 사태 이후소비자 행동 변화와 관련하여 큰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애드저스트의 이번 조사에 따르면실제로 이미 많은 기업들이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유료 광고 캠페인 효과와 다시 소비 활동을 시작한 앱 사용자들의 영향으로 4월 마지막 주에 지난 3월 대비쇼핑 앱 사용자 수가 43%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활성화된 글로벌 쇼핑 앱 사용자 수 증감 추이

 

폴 뮬러(Paul H. Müller) 애드저스트 공동설립자 겸 CTO는 “지난 3월 락다운으로 인한 이커머스 산업이 일시적으로 위축되고기업의 광고 지출 비용 또한 현저히 감소했다하지만 지난 4월부터 다시 소비 패턴이 회복세를 보이면서소비자들의 유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리인게이지먼트 및 리타케팅 광고 집행이 다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며“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는 애드저스트가 제공하는 앱 시장 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애드저스트가 제공하는 다양한 마케팅 시장 트렌드 및 분석 관련 내용은 웹사이트 및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