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디스커버리 플랫폼 데이블(대표 이채현) 2018 1 1일부터 2019 12 31일까지 2년간 동일한 765개 미디어(네이버 블로그 제외)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분석한 ‘2019 미디어 소비 트렌드 23일 발표했다.

 

 

데이블의 ‘2019 미디어 트렌드에 따르면 전체 콘텐츠의 67%가 모바일에서 소비되었으며 인당 하루 평균 콘텐츠 소비량도 모바일이 2.17건으로 PC 2.01건 보다 높았다남성이 56%로 여성 44% 보다 높은 콘텐츠 소비량을 보였고, 25~44세 연령대가 주로 콘텐츠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데이블은 미디어를 ▲경제지 ▲매거진 ▲방송/통신사 ▲블로그 ▲스포츠 ▲연예지 ▲인터넷신문 ▲전문지 ▲종합일간지 등 9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소비 행태를 분석했다.

 

 

 

경제지와 인터넷 신문은 2018년 대비 2019년 인당 하루 평균 콘텐츠 소비량이 20% 이상 증가하며 트래픽이 상승했다. 반면 블로그는 콘텐츠 이용자 수가 50%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며 콘텐츠 소비량 또한 51.3% 감소했다.

데이블 백승국 이사(CSO)는 “데이블은 방송, 신문, 잡지, 블로그, 포털 등 2,300 여 미디어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 또 월 200억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9 미디어 소비 트렌드’를 발행할 수 있었다”며 “’2019 미디어 소비 트렌드’가 한국 미디어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미디어 운영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마케터는 ‘2019 미디어 소비 트렌드’를 통해 보다 정교한 캠페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데이블은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및 개인화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미디어 사이트에서 소비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미디어에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와 같은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데이블 뉴스’ 및 ‘데이블 네이티브애드’를 서비스하고 있다.

‘2019 미디어 소비 트렌드’ 보고서는 KDX 한국데이터거래소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