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2명 중 1명은 OTT 이용하고 있어…
방통위,「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 발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19년 조사 결과에서는 매체 이용의 개인화 확산, 스마트폰 중요도 상승 및 TV 중요도 하락,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률 상승(52%) 등이 나타났다.
우선 매체 이용의 ‘개인화’를 대변하는 스마트폰 전체 보유율은 처음으로 91.1%로 90%를 돌파했다.(‘18년 89.4%) 또한 60대와 70세 이상의 보유율(85.4%, 37.9%)도 지속적으로 증가(‘18년 80.3%, 37.8%)하여,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TV보다 더 필요한 매체로 나타난 스마트폰의 중요도(63.0%)는 전년(57.2%) 대비 증가하여 TV와 격차가 더 커졌다.
10대(87.0%)∼40대(71.9%)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50대(57.1%)와 60대(33.3%)도 스마트폰을 선택한 비율이 큰 폭으로 늘어나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방송매체 이용 집중시간은 오전 7시~10시, 오후 7시~11시 사이에 매체 이용이 집중되며, 오후 9시대의 매체 이용률이 52.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 TV 실시간 시청은 오후 9시~11시 사이 이용률이 가장 높고, 유료방송 실시간 시청은 오전 11시~오후 5시 사이에 지상파 실시간 시청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라디오 청취는 출근시간인 오전 8시 전후에 가장 높았다.
최근 일주일동안 지상파 TV 프로그램을 시청한 응답자는 92.8%로 감소추세(‘18년 94.8%, ’17년 97.5%)이며, 10대와 20대의 감소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시청은 TV 수상기 이용이 96.0%로 다른 매체 이용률에 비해 크게 높으며, VOD 시청도 TV 수상기 이용이 10.3%로 스마트폰 이용(5.7%)의 2배에 달하고 있다.
TV 시청자 두 명 중 한명은 TV를 시청하면서 스마트폰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PC/노트북이 6.4%, 태블릿PC가 3.1% 이었다.
그리고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은 52.0%(전년 42.7%), 주1회 이상 OTT 시청빈도는 95.5%(전년 88.8%)로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
OTT 시청기기 활용도는 스마트폰(91.6%), TV 수상기(5.4%), 노트북(5.2%) 순으로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OTT 시청 시 이용한 서비스는 유튜브(47.8%), 페이스북(9.9%), 네이버(6.1%), 넷플릭스(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OTT서비스를 통해 주로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가 68.7%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드라마(30.7%), 스포츠(22.2%), 뉴스(21.9%), 시사/교양(14.5%)이 뒤를 이었다. OTT 이용 장소는 주중과 주말 모두 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료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응답자 중 18.9%는 VOD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전년도 11.7%)
20대의 이용률이 28.5%로 가장 높았으며 10대(27.8%)와 30대(27.7%), 40대(18.1%), 50대(14.7%), 60대(8.7%), 70세 이상(4.6%)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로는 IPTV 가입자의 VOD 이용률이 24.0%로 디지털 케이블TV(14.8%), 위성방송(14.4%)에 비해 높았다.
이번 조사는 전국 3,945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375명을 대상으로 2019년 6월 3일부터 8월 9일까지 가구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가구조사 ±2.7%p, 개인조사 ±2.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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