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이라는 단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크라우드 펀딩이란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한 기업이 신제품 계획을 올리면 다수의 개인이 예약주문을 하고 할당 금액이 채워지면 생산 공정에 들어갑니다.

해외에서는 킥스타터, 인디고고 등의 업체가 대표적인 크라우딩 펀딩 플랫폼이고, 국내에서는 2012년에 설립된 ‘와디즈’가 가장 유명한 크라우딩 펀딩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와디즈’는 내년(2020년)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지름신이 내려올 때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 접속한다는 말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와디즈’ 앱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와디즈’

 

<‘와디즈’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2017년 7월 ~ 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와디즈’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의 상승 곡선을 본다면 2017년부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2년간의 성장세가 더욱 돋보이는데요. 올해 5월에는 310억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하면서 가파른 성장 그래프를 그렸으며 지난 10월 최고 활성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 남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와디즈’

 

<‘와디즈’ 앱의 성별 비율(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와디즈’ 유저들의 성별 비율 표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76.2%, 여성 23.8%로 남성의 비율이 더욱 더 높은 모습입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 비율도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남성 78.7%, 여성 21.3%로 설치 사용자 기준 수치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전반적으로 남성 유저들이 ‘와디즈’ 앱을 많이 설치하였고, 실제 사용도 남성들이 많이 접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와디즈’ 앱의 활성 사용자 성별/연령대 비율(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와디즈’ 유저들의 연령대 비율도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와디즈’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성별/연령대는 30대 남성(29.9%)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를 이어 50대 이상 남성(20.7%), 20대 남성(12.6%) 그리고 40대 남성(12.6%) 순입니다.

여성의 경우, 30대(11.7%)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20대(7.2%), 40대(1.4%)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50대 이상은 0%를 나타내며 ‘와디즈’ 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보여지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10대들의 경우, 아무래도 타 연령대와 비교해서 구매력이 약하다 보니 남성(1.5%)/여성(0.8%) 모두 낮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 ‘와디즈’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시간은?

 

 

<‘와디즈’ 앱의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유저들이 ‘와디즈’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시간은 오후 6시로 나타났습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오전 6시를 기점으로 서서히 그래프가 상승하며 오후 6시에 최고 수치를 기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또는 등교)을 준비하며 접속을 하기 시작하고, 학교와 회사 일과가 마무리되는 오후 6시에 가장 활발하게 접속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와디즈’와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와디즈’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2019년 10월) / 출처 : App Ape>

 

‘와디즈’와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은 은행, 대출 등 금융 신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올크레딧 신용안심365’ 입니다.  아무래도 ‘와디즈’ 주요 유저들의 연령대가 사회생활을 하는 30대 이상이다 보니 금용/신용에 관심이 있는 성향의 사람들이 ‘와디즈’를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영어 학습을 도와주는 ‘미티영’입니다. ‘미티영’은 직장인을 타겟으로 한 영어 학습 서비스입니다.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의 타겟들을 봤을 때 확실히 직장인들이 ‘와디즈’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동시 소지율 상위 3번째는 ‘골프존 티스캐너’으로  골프 예약을 도와주는 어플인데요. 골프존 티스캐너의 유저 분포를 확인해보면, 대부분 30대 이상의 남성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와디즈’를 사용하는 남성 유저들은 골프에 관심이 많은 성향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글을 마치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아이디어는 좋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을 중개해주는 플랫폼 서비스로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오롱 헤드처럼 이름있는 브랜드들도 신제품 펀딩에 참여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와디즈’가 단순한 크라우드 펀딩 역할을 넘어, 마케팅적으로도 많은 소비자들을 모을 수 있는 마켓 플랫폼으로 성장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2020년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와디즈’가 어떤 마켓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할지 더욱 기대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

(5) 2019년 11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4) 걸으면서 돈을 번다, ‘캐시워크’ 앱 분석 리포트
(3) “왜 여중고생 교복만?” 컴투스, 여성에게만 교복 지원하는 이유는?
(2) 국내 최대 OTT ‘웨이브’, ‘넷플릭스’ 제쳤을까? 
(1) 잘 나가는 모바일게임의 리텐션율은 얼마나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