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동영상 뷰어 / 출처: 네이버

 

네이버가 동영상 기술 플랫폼 강화를 위해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앱의 5개 주제판에 ‘동영상 전용 뷰어’ 베타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동영상 전용 뷰어 베타 서비스에는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가 적용됐다. 웹오리지널 콘텐츠와 브이 라이브(V LIVE)의 스타 콘텐츠 뿐 아니라 일반 창작자가 블로그, 카페 등 이용자 제작 콘텐츠(UGC) 서비스에 올린 동영상 콘텐츠와 쇼핑 판매자의 커머스 영상 등도 하나의 플랫폼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동영상 전용 뷰어는 푸드, 자동차, 리빙, 패션뷰티, 게임 등 5개의 모바일 네이버 주제판에 우선 적용됐다. 앞으로 검색을 포함해 다른 주제판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동영상 기술 플랫폼의 정교화를 위해 네이버TV, V LIVE, 뉴스 등 서비스 안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동영상 메타데이터를 통합 관리·운영할 수 있는 백엔드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또 동영상을 재생할 때 로딩되는 시간을 50~60% 단축시킨 ‘Ultra-Fast Playing’ 기술도 개발했다. AI 동영상 추천 기술은 이용자가 감상한 콘텐츠 이력 및 좋아요, 구독 등 이용자 피드백에 따라 향후 더 고도화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창작자가 동영상을 간편하게 편집해서 올릴 수 있도록 상반기 중 모바일 전용 동영상 에디터를 출시한다. 동영상 에디터를 이용하면 필터, 음악 등 동영상 편집 도구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작업해 동영상을 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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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 김승언 대표 “네이버는 올해 메인, 검색, UGC 등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서 창작자 중심의 동영상 기술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AI 기반의 동영상 추천 기술을 계속해서 고도화하면서 창작자 중심의 새로운 보상구조와 교육을 위한 지원 공간을 마련하고 창작자 편집 툴 개발에도 속도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