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의 2019년 4~9월 SNS 리포트를 전해 드립니다.

대상 앱은 Android 마켓 Social 카테고리의 모든 앱에 ‘트위터’를 포함하였습니다. ‘트위터’는 현재 News&Magazine 카테고리에 속해 있으나, 여전히 대표적인 SNS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대상 기간은 2019년 4월~9월(2~3분기)로 하였으며, 각 월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한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일간 평균 실행 횟수 추이를 바탕으로 집계하였습니다.

 

 

# 2019년 4~9월 SNS MAU TOP 10

 

 

2019년 4월~9월 기간의 MAU를 평균을 내어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소셜 카테고리의 평균 MAU TOP 10은 지난 2019 1/4분기의 순위와 같았습니다. ‘밴드’가 계속해서 가장 많은 월간 활성자 수(MAU)를 보유하고 있고, 그 뒤를 ‘Instagram’과 ‘Facebook’이 잇고 있습니다. 

MAU 추이를 보면, 대부분의 앱이 거의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위를 차지한 ‘카카오스토리’는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반면 ‘Pinterest’는 상승세를 띠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4월~9월 기간 동안 5월을 제외하고 MAU TOP 10은 순위 변동 없이 유지되었습니다. 하지만 5월, ‘Snapchat’이 약진을 보이며 10위를 차지했습니다. 

 

 

 

‘Snapchat’은 4월 53위에서 5월 10위로 순위가 껑충 뛰었습니다. 이는 아기 필터 기능이 추가되며 연예인들의 SNS에 ‘Snapchat’을 이용한 사진이 5월에 집중적으로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앱에이프의 이전 리포트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napchat’은 단기간에 사용자 수가 급상승했지만 다시 하락세를 보이며 9월 25위로 순위가 하락했습니다. 아기 필터 이후 사용자를 다시 유입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또한 사용자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그 귀추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SNS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분석

 

MAU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얼마나 자주 SNS 모바일 앱에 접속하는 지 또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앱에이프는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과 일간 실행 횟수를 통해 이러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heavy users(월간 실행 횟수가 20일 이상인 사용자)의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heavy user 비율이 가장 높은 앱은 ‘트위터’입니다. 그 뒤를 ‘에브리타임’과 ‘Facebook’이 잇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비율의 변화에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에브리타임’과 ‘Snapchat’의 수치가 눈에 띕니다.

‘에브리타임’은 대학교 커뮤니티인 만큼 학기 중인 4,5월과 학기가 시작하는 9월에 40%가 넘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방학인 6~8월은 수치가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apchat’의 경우 아기필터가 화제가 되기 전인 4월에 비해 5월에는 전월의 10분의 1 수준으로 수치가 떨어졌습니다. 이는 5월에 대량의 신규 사용자들이 유입되면서 light users(월간 실행 횟수가 10일 미만 사용자)의 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일간 실행 횟수를 월별로 평균을 내어 그 추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일간 평균 실행 횟수가 가장 높은 앱은 heavy users 비율과 마찬가지로 ‘트위터’입니다. 그 뒤를 ‘다음 카페’와 ‘Facebook’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다음 카페’와 ‘네이버 카페’는 heavy users의 비율에 비해 비교적 일간 실행 횟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카페 형태의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행태가 나뉘어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카페 형태의 SNS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경우 일간 실행 횟수가 높지 않지만,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하루에 앱을 실행하는 횟수가 많을 것입니다.

‘Snapchat’을 제외한 다른 앱은 변화 추이가 일정한 편입니다. ‘Snapchat’의 경우 신규 사용자가 다량 유입되기 전인 4월과 유입된 직후인 5월에는 8~9회 정도의 수치를 보이지만, 이후 큰 폭으로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 SNS의 주된 사용자층

 

2019년 4월~9월 국내 SNS 앱 시장의 성별 연령대별 사용자 분포는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성별 연령대별 분포를 6개월간의 MAU 평균값으로 나타내보았습니다.

 

 

남녀 성비는 약 46 : 54로 여성이 남성보다 조금 더 활발하게 SNS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기기에 비교적 더 친숙한 20대-30대 뿐만 아니라 40대-50대 역시 SNS 모바일 앱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대의 비율이 가장 적었는데, 그 이유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인구가 적을 뿐더러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는 10대의 특성상 스마트폰을 볼 시간이 적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국내 남성 사용자가 연령대 별로 어떤 SNS를 주로 이용하는 지 MAU 상위 5위까지 정리하였습니다.

 

 

30대 이상에서는 ‘밴드’가 1위를, 10대와 20대는 각각 ‘Facebook’과 ‘Instagram’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트위터’는 유일하게 10대에만 순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트위터’가 아이돌들의 계정을 팔로우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 및 확산하는 등 소위 ‘덕질'(어떤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여 그와 관련된 것들을 모으거나 파고드는 일,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을 하기 용이한 플랫폼이고, 10대를 중심으로 아이돌 팬덤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에브리타임’은 대학교 인증을 거친 후 사용할 수 있는 대학생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20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카카오스토리’는 40대 이상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입니다. 이는 ‘카카오스토리’가 지인을 기반으로 한 폐쇄형 SNS이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연령층이 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국내 여성 사용자가 연령대 별로 어떤 SNS를 주로 이용하는 지 MAU 상위 5위까지 정리하였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30대 이상에서는 ‘밴드’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10대와 20대의 경우에는 ‘Instagram’이 1위에 위치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20대와 30대 여성의 경우 ‘Facebook’이 순위권에 들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일상 생활을 사진으로 남겨 인증하는 문화가 활발한 20-30대 여성들은 ‘Facebook’으로 할 수 있는 소통을 ‘Instagram’으로 대신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 정리

 

앱에이프에서는 양대 마켓의 모든 카테고리를 성별/연령대별로 세분화된 랭킹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각 앱 별 설치 수/활성 사용자 수는 물론, 이용 빈도에 따른 heavy users 비율과 일간 실행 횟수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지표는 월/주/일/시간 성별 연령대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지표를 통해 보다 세부적으로 모바일 시장에 이해와 분석이 가능합니다.

앱에이프에 무료 회원 등록을 하시면 본 리포트에서 다룬 Instagram의 이용 데이터를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앱 데이터를 확인해 보시기 위해서는 유료 계약이 필요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로한’ 이어 ‘에오스레드’ 대박…’아재’ 품은 한국식 MMO 6종 분석 
(4) 집순이를 위한 온라인 취미 클래스 ‘클래스 101’ 
(3) “1020까지 품었다” 달빛조각사, ‘형님들’ 아닌 ‘대중’ 타깃! 
(2) 급상승 중인 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가 모바일로 돌아왔다! 
(1) 모임이 쉬워지는 커뮤니티 서비스 앱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