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디에서는 그동안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기존 온라인 광고 운영 솔루션인 A-Square pro의 고도화와 함께 마케팅 활동 분석 솔루션 TERA, 데이터 통합 분석 솔루션 TUBE, 마켓/경쟁사 분석 솔루션 VOICE 등 다양한 기술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지난 6월에는 PlayD의 통합 솔루션 플랫폼 techHUB에 대해 소개해 드린 바 있죠?
오늘은 techHUB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솔루션 중 마켓/경쟁사 분석 솔루션인 VOICE와 온라인 광고 운영 전문 솔루션인 A-Square pro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olution1. VOICE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성공을 이끄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자사는 물론이고 동일한 범주 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경쟁사의 현황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사의 현황은 잘 분석할 수 있겠지만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쉽지 않다는 게 현실이죠. 이런 고민 끝에 탄생한 솔루션이 있는데요, 바로 VOICE 입니다.
VOICE는 KT의 빅데이터 기술과 PlayD의 광고 솔루션 노하우를 결합하여 온라인 마케팅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VOICE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주요 기능
1) 검색광고 랭킹
<검색광고 랭킹 화면>
① 매일 업데이트되는 주요 사이트들의 클릭수, 사용자 수, 이용 시간 기준으로 순위 리스트를 조회
2) 업종 분석
<업종 별 상세 분석-업종 주요 지표 화면>
① 업종 별 유입 및 이용 시간 분석 : 주요 업종 별 검색광고 유입 현황 및 유입 출처 별 이용 시간을 한눈에 확인 가능
<업종 별 상세 분석-업종 주요 지표 화면>
② 주요 지표 별 급상승/급하락 업종 랭킹 : 클릭수, 사용자 수, 이용 시간 기준 급상승/급하락 업종 랭킹 조회
③ 업종 별 주요 지표 현황 : 특정 업종에 대한 주요 지표 현황 및 인구 통계 데이터와 유입 출처 별 이용 시간 비중을 요약하여 제공
④ 업종 내 주요 사이트 : 클릭수, 이용 시간을 기준으로 업종 별 인기 사이트와 급상승/급하락 사이트 확인
⑤ 연령대/지역 별 유입 현황 : 특정 업종에 대한 연령대 및 지역 별 클릭수와 이용 시간 현황 파악 가능
3) 경쟁그룹/사이트 분석
① 경쟁 사이트 클릭 점유율 분석 : 내 사이트와 경쟁 사이트의 검색 광고 유입 데이터 기준 클릭 점유율 확인 가능
<경쟁그룹 분석-클릭 점유율 분석 화면>
② 인구통계 분석 : 경쟁 사이트 및 특정 사이트의 검색광고 유입 및 이용 시간에 대한 성별/연령대/지역 별 분석 가능
<사이트 분석-인구통계 분석 화면>
③ 유입 출처 별 이용 시간 및 사용자 수 분석 : 경쟁 사이트의 유입 출처 별 이용 시간 현황을 비교하고, 특정 사이트에 대한 유입 출처 별 이용 시간 비중 및 추이 확인 가능
④ 경쟁 사이트 교차 방문 분석 : 경쟁 사이트 간에 발생한 사용자들의 방문 경로 확인 가능
4) 이커머스 키워드
<이커머스 키워드 화면>
① 매일 4,000여 개의 카테고리에 대한 10만여 개의 상품 및 브랜드 키워드 랭킹을 수집하여 제공
2. 활용 가이드
1) 마켓 위치 파악
① 클릭 점유율을 통해 경쟁 시장에서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② 사이트 랭킹 페이지에서 원하는 사이트를 검색하여 검색 광고의 클릭수, 사용자 수, 이용 시간 등 각 통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업종 트렌드 파악
① 업종 랭킹을 통해 다양한 이슈 및 특성에 따라 변화하는 업종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주요 업종 별 유입 현황을 비교하고 동기간 대비 증감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③ 특정 업종 내 인기 사이트 및 급상승/급하락 사이트 랭킹을 제공하여 동종 업종 내에서 경쟁 우위가 높은 사이트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업종 별 유입 추이 분석을 통해 유입이 활발한 기간 또는 시간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목표 타깃 선정을 위한 인구통계 분석
① 경쟁사 및 내 사이트 인구 통계 분석을 통해 연령대, 성별, 지역 별 유입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업종 평균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간대 및 지역 별 유입 분포 및 유입률이 높은 성별 및 연령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신규 키워드 발굴을 통한 광고 최적화
① 급상승 키워드 랭킹을 조회하여 특정 카테고리 내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경쟁사들이 등록한 카테고리 별 상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신규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VOICE는 자사와 경쟁사의 점유율 분석과 업종 분석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온라인 마켓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분석 결과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많은 활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Solution2. A-Square pro
앞서 소개 드린 VOICE 와 같이 다양한 관점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셨다면,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수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PlayD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도록 고도화된 분석 엔진과 대량 처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광고 운영 솔루션 A-Square pro를 제공합니다.
<A-Square pro-다매체 대시보드 화면>
수만 명의 광고주가 경험한 A-Square pro는 PlayD의 빅데이터와 광고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매체 범위를 확장하고, 분석 시스템과 자동화 기능을 고도화하여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A-Square pro의 주요 기능과 활용 가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주요 기능
1) 대시보드
① 다매체 / 네이버 / 카카오 / 구글 / 페이스북 계정 요약 정보 조회
② 매체 별 계정 정보, 주요 광고효과 및 로그분석 데이터 조회
2) 보고서
① 매체 통합 분석부터 매체 별 세분화 분석까지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 제공
② 기간(시간 / 일간 / 월간 / 기간 비교) 및 광고 영역(PC / Mobile / 세부 매체) 별 분석 옵션 제공
③ 개인화 맞춤 설정에 따른 보고서 자동 생성
3) 자동 입찰
① 효율관리 입찰 : 당일 광고 효과 데이터부터 전환 및 효율 데이터까지 다양한 조건에 따라 실시간으로 입찰가를 조정하여 효율 극대화
② 견적 기반 입찰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순위별 입찰가 데이터에 자사 통계 데이터를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입찰가로 입찰
③ 시간대별 입찰 : 다양한 기준의 입찰가 데이터와 광고주의 시간대 별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입찰가로 입찰
④ 클릭 순위 기반 입찰 : 실시간 광고 클릭 발생 시, 클릭 순위와 목표 순위를 비교하여 목표 순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입찰가 조정
4) 경쟁사
① 경쟁사 또는 연관 사이트들의 키워드 별 노출 현황 및 T&D 데이터를 조회
5) Keyword Square
① 키워드 유형과 키워드 세부 특징을 기준으로 다양한 키워드 확장 및 조합 가능
② PC / Mobile 별 키워드 정보와 예상 실적을 제공하여 고효율의 키워드 추출
③ E-Commerce 플랫폼에서의 카테고리 별 인기 키워드 데이터 제공
6) 모니터링
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한 계정 비용 / 실시간 광고 데이터 모니터링 및 알림 기능 제공
② 광고 품질 향상을 위한 연결 URL / 부정 IP / 쇼핑 검색 소재 모니터링 및 알림 기능 제공
7) 광고관리
① 광고 계정 정보 일괄 다운로드 기능 제공
② 광고그룹 / 키워드 / 소재 / 확장 소재 / 중복 키워드 / 제외 키워드 정보를 파일 업로드를 통한 대량 관리 가능
③ 높은 효율을 이끌어낼 광고 문안 / 연결 URL 을 선별하기 위한 A/B 테스트 환경 제공
위 내용에서 소개해드린 A-Square pro의 주요 기능들을 사용하여 “ 광고 셋팅 > 광고 운영 > 모니터링 > 효과 측정 “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광범위한 광고 데이터를 다각도로 활용하여 광고 효과 향상과 최적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광고 운영 시 겪을 수 있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A-Square pro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2. 활용 가이드
1) 키워드 또는 광고 소재가 많아서 리소스가 더 필요한 경우
① 광고주 센터 보다 간편하게 광고 계정 정보를 일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해당 정보를 손쉽게 파일로 등록 / 복사 / 수정 / 삭제 처리하여 업무 효율이 향상됩니다.
② 중복으로 등록된 키워드 리스트를 조회할 수 있으며, 삭제할 키워드를 선별할 수 있도록 중복 키워드의 광고 효과 데이터도 추가로 제공합니다
2) 키워드 입찰가 설정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① 시간대 별 입찰 기능으로 원하는 시간대에만 자동 입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② 효율 그룹 입찰 기능으로 광고 효과에 따라 키워드를 자동 그룹핑하여 입찰할 수 있습니다.
③ 클릭 순위 기반 입찰 기능으로 실시간 광고 클릭 순위에 따라 입찰가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업무시간 외에도 광고 모니터링이 필요한 경우
① 계정 비용 모니터링 알림으로 광고가 중단되는 것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습니다.
② 무의미한 광고비가 지출되지 않도록 오류 페이지를 모니터링할 수 있고, 부정 IP를 확인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③ 실시간 광고 효과와 쇼핑 검색 소재의 상태 또한 알림 설정하여 상황 별 즉시 대응이 가능합니다.
4) 광고 효과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① 대시보드를 통해 주요 데이터 및 이슈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② 개인화 맞춤 설정에 따른 보고서 자동 생성으로 업무 리소스가 단축됩니다.
③ 다방면으로 분석된 보고서로 세분화된 광고 효과 분석이 용이합니다.
지금까지 VOICE와 A-Square pro의 주요 기능과 활용 가이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VOICE에서 마켓 내 경쟁 위치 및 업종 트렌드를 파악하시고 키워드를 발굴하여 전략을 수립하셨다면, A-Square pro에서는 VOICE에서 도출한 데이터와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키워드를 등록하고 입찰가를 설정하는 등 보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techHUB의 데이터 통합 분석 솔루션 TUBE 와 로그 기반 마케팅 활동 분석 솔루션 TERA의 주요 기능과 활용 가이드를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No.1 데이터 마케팅 컴퍼니 플레이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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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획자가 소개하는 솔루션 techHUB(테크허브)
(1) 모바일 앱 시장과 재관여(Re-engagement) 마케팅
플레이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