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노래방이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출처 : SBS 스페셜 – 한국의 힘, 노래)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학창 시절 친구들끼리, 회사 회식 등으로 노래방에 누구나 한 번쯤은 가 보았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한국에 노래방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한국 사람들이 흥이 많고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최근에는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 스마트폰 노래방 앱 등을 통해서 노래방에 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누구나 쉽게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에브리싱’ 앱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확인해보겠습니다.
# 여자는 1020, 남자는 2030 ‘에브리싱’ 앱 주요 유저 데이터 확인!
‘에브리싱’ 앱의 성별 비율 데이터입니다. 설치 사용자의 경우, 여성이 51.3% 남성이 48.7%를 기록했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는 여성 55.9%, 남성 44.1%의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설치 사용자와 활성 사용자 모두 여성이 남성에 비해 다소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설치 사용자보다 실제로 앱을 활용하는 활성 사용자의 여성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보았을 때 남성 사용자보다는 여성 사용자가 앱을 실제로 사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에브리싱’ 활성 사용자 기준 앱의 성별/연령별 데이터입니다.
여성 유저의 경우, 20대 유저들이 16.1%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10대(15.7%), 30대(8.2%), 40대(7.9%), 50대 이상(7.6%)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1020 유저들이 에브리싱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유저는 조금 다른 비율을 보였습니다. 30대 유저들이 13.1%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다음으로 20대(12.1%), 10대(8.5%), 40대(5.7%), 50대 이상(4.6%)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남성들은 2030세대들이 가장 에브리싱 앱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에브리싱’ 주요 유저들에 대해 요약해보자면 여성은 1020세대들이 높은 활성 사용자 비율을 보였으며, 남성은 2030세대에서 높은 활성 사용자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그 외 세대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전반적으로 전 연령이 사용하는 앱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한국 사람들이 가장 노래를 많이 부르는 시간? ‘에브리싱’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 확인!
‘에브리싱’ 앱의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은 시간은 오후 6시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학교, 직장 등 하루의 일과가 마무리되는 저녁 시간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20대 이상 직장 생활을 하는 사용자들 중에서는 자가용으로 퇴근하면서 차 안에서 홀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합니다.
# ‘에브리싱’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에브리싱’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 수치를 보여준 앱은 ‘앵그리버드2’ 입니다. ‘에브리싱’ 앱 사용자들은 시간이 많이 드는 다른 게임보다, 쉬운 플레이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호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동시 소지율 상위 5개 앱 중에서 ‘Smule’앱과 ‘무료 노래방’이 기록되었는데요. 두 앱 모두 노래방 관련 앱으로 확실히 노래방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유저가 ‘에브리싱’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여행 관련 서비스 ‘노랑풍선’ 앱과 날씨를 제공하는 ‘첫 화면 날씨’ 앱이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상위 5개에 포함되었는데요. 여행, 야유회 등으로 야외로 놀러 갔을 때 빠질 수 없는 놀이 문화가 노래이기 때문에 ‘에브리싱’ 앱과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인 것이 아닐까요?
# 글을 마치며
전 세계적으로 K-POP 열풍이 거셉니다. 최근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의 장남 매덕스가 K-POP과 같은 한류에 관심이 많아 연세대를 입학했을 정도로 K-POP은 해외 유명인들에게도 인기입니다. 이 밖에도 세계적으로 K-POP을 통해 한국에 관심을 가지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의 K-POP이 이처럼 성장할 수 있는 이유에는 대한민국이 기본적으로 흥이 많은 민족이라는 이유와 함께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노래방과 같은 흥 문화가 잘 형성된 것도 일부 포함되어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오늘 이유 없이 신이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셨다면 ‘에브리싱’ 앱을 통해 노래 한 곡 불러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즐겁고 흥이 나는 하루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큰 맘 먹고 사는 아파트, 호갱 되지 말자! 부동산 앱 ‘호갱노노’
(4) ‘브롤스타즈’, 포켓몬고 넘어서나?…역대 2위 MAU에 모든 지표 ‘우상향’
(3) 조사 참여하고, 적립금 받는 앱 ‘엠브레인 패널파워’
(2) 2019년 7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1) 대한민국 인기 온라인 패션 쇼핑몰 ‘무신사’ 앱 전격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