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무신사’라는 쇼핑몰을 아시나요? 2003년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는 2009년 이커머스 진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그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샵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무신사는 매년 큰 폭으로 매출과 이익 규모가 증가하면서 한국에서 주목받는 이커머스 기업이 되었는데요. 일부 투자사들은 무신사의 기업가치를 최소 1조 원에서 최대 2조 원 수준으로 평가를 할 정도니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출처 : 팍스넷 뉴스)

이번 포스팅에서 이처럼 많은 사람의 사랑과 투자사들의 관심을 받고있는 ‘무신사’ 앱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 2018년 10월 기점 폭발적 성장 ‘무신사’앱 사용자 추이 확인! 

 

 

<‘무신사’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추이(2017.09~2018.12)>

2017년 9월 이후 설치 사용자 추이는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2018년 10월을 기점으로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이유는 2018년 10월 말 무신사 TV 광고, 옥외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시작되면서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설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10월 31일 업로드된 무신사 TVC  영상 / 출처 : 무신사 유튜브>

 

# ‘무신사’ 앱의 주요 고객은?

 

 

<‘무신사’ 앱의 성별 비율(2019년 7월)>

 

‘무신사’ 앱의 성별 비율은 전반적으로 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이 67.6%, 여성이 32.4%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활성 사용자의 경우, 남성 69.8% 그리고 여성 30.2% 수치를 보였습니다.

실제로 무신사의 패션 이커머스 서비스는 남성 의류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남성 사용자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더불어 무신사 브랜드 내에 ‘우신사’라는 여성 전용 쇼핑몰이 따로 존재하기에 여성 사용자들도 적은 않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 ‘무신사’ 서비스의 중심은 1020 세대

 

 

 

<‘무신사’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2019년 7월>


조금 더 자세하게 ‘무신사’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20대 남성이 32.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10대 남성이 18.4%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 여성이 12.6%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그다음으로 8.3% 비율로 10대 여성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전반적인 수치를 보았을 때 1020 남성이 무신사 앱의 주요 사용자층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무신사’에서 제공하는 의류 스타일 및 지향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1020남성들에게 가장 공감을 얻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2019년 6월)>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 모두 패션과 관련된 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은 성향의 유저들이 ‘무신사’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가장 동시 소지율이 높은 ‘하이비’ 앱과 네 번째로 동시 소지율이 높은 ‘옷잘남’ 앱은 남성 타겟의 서비스인 것으로 보아 확실히 ‘무신사’ 앱은 패션에 신경을 많이 쓰는 남성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앱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동시 소지 앱 상위권에 있는 남성 의류 앱들이 모두 검은색 컬러를 앱 기본 이미지로 하고 있다는 점은 재미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옷 잘 입는 남자와 블랙 컬러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남성 독자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 글을 마치며

무신사와 관련하여 이런 인식이 있습니다. ‘무신사에서 옷을 사면 평타는 친다.’ 그만큼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유통하는 제품의 품질이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인식이 있기에 무신사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부터 패션을 잘 모르는 평범한 사람들까지도 믿고 옷을 살 수 있는 브랜드로 더욱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지금은 넷플릭스 전성시대? 넷플릭스 3개국 이용동향 
(4)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꼭 설치하는 앱? ‘에브리타임’ 전격분석!
(3) 200% 급상승한 게임앱! ‘신비아파트 고스트헌터’ 는 누가 이용할까? 
(2) 연애 잘하고 싶은 사람 여기 모여라 ‘연애의 과학’ 앱 분석 
(1)  2019년 6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