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대기하고 있는 천만 명의 온라인 마케터
최근 아이돌 그룹 BTS 방탄소년단의 세계적 인기는 자발적인 팬덤 소비가 소비시장에서 얼마나 무서운 변화를 가져오는지 확인할 수 있는 매우 특별한 데이터이다.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을 시작으로 HOT, 신화, 젝스키스, SES 등 시대를 막론하고 10대들은 항상 멋진 아이돌들에게 열광했다. 그래서 전 세계의 BTS의 열광은 특이한 현상이라고 할 수 없다. 다만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열기가 확산되는 과정과 그 위력이다.
BTS가 바꿔버린 음반 유통 공식
미국 유명 가수들은 새 앨범이 발매되면 한 달 가까이 미국 전역을 돌며 콘서트부터 방송까지 엄청난 활동을 소화한다. 이는 앨범 홍보를 위한 마케팅 방식으로 과거부터 널리 통용돼 왔다.
최근에 SNS 기반의 온라인 홍보가 각광받고 있지만, 여전히 음반 시장은 TV나 라디오, 콘서트 같은 기존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후자 방식이 더 영향력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생겼다. BTS가 일반적인 유통망 도움 없이 SNS 인기만으로 지난해 미국 빌보드차트 1위를 차지한 것이다.
24시간 대기하고 있는 천만 명의 자발적인 온라인 마케터 아미(ARMY)
BTS는 데뷔 전부터 팬들과의 소통은 오로지 디지털 플랫폼에서만 하겠다는 전략을 취했다. 자신들의 춤과 음악이 매력적이라면 팬들이 저절로 생길것 이라고 확신했기 때문.
실제로 팬 중에는 자발적으로 온라인 마케터가 되길 원하는 천만 명의 아미가 24시간 대기하고 있고, 신곡이 발표될 때마다 전 세계로 확산하는 데 일조한다. 과거 콘서트, TV 프로그램이 갖고 있던 영향력이 SNS로 옮겨가면서 온라인으로 연결된 팬덤이 생겨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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