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운동가 최재형 선생을 소재로 한 게임

 

1909년 10월 하얼빈 역, 7발의 총성이 울렸다. 날아든 총알은 이토 히로부미를 맞췄고, 그와 동시에 두어 차례의 외침이 울렸다. “코레아 후라!(한국 만세!) 코레아 후라!” 안중근 의사였다.

법정에 끌려간 그의 옆에는 세 명의 청년이 있었다. 하얼빈 의거는 안중근 의사 혼자의 힘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유동하, 우덕순, 조도선 열사. 안중근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를 노렸던 이들과 힘을 합쳐 세운 계획이다. 그리고 그들의 배후에는 가장 큰 조력자 ‘최재형 선생’이 있었다.

문학 작품을 스토리텔링 게임으로 만드는 자라나는씨앗이 이번에는 역사를 다룬다. <MazM: 페치카>는 ‘조선인의 따뜻한 난로(페치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던 최재형 선생의 이야기를 게임에 담았다. <MazM: 페치카>는 내년 봄 한국과 러시아 시장을 우선으로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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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라나는씨앗 김효택 대표

 

Q. <지킬 앤 하이드>, <오페라의 유령> 등 문학 배경의 게임을 만들어 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역사와 독립 운동가를 소재로 한 게임을 만든다. 이유가 뭔가?

올해가 3·1 운동,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여러 루트를 통해 이를 기념하는 게임을 만들어보면 어떠겠냐는 제안이 들어왔다.

아무래도 문학 소재의 게임들을 만들어 왔으니 처음에는 눈여겨보지 않았다. 하지만 제안과 동시에 여러 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줘 도전하게 됐다. 자라나는씨앗이 한 단계 올라가는 좋은 계기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다른 곳이었으면 못했을 시도다. (웃음)

Q. 그 중에서도 최재형 선생의 이야기를 게임으로 만든다고 들었다. 독립 운동가 중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인데

나도 최근에 제대로 알았다. 아주 옛날에 이름만 알던 분인데, 나중에 관심이 생기면서 이야기를 찾아봤다. 깊게 알아보면서 깜짝 놀란 부분이 많다.

Q. 어떤 부분에 놀랐나?

최재형 선생의 스토리 자체가 인간적이고 굴곡이 명확하다. 최재형 선생은 함경북도에서 노비와 기생 사이에서 태어난 천민 신분의 인물이다.

그러던 중 가족이 연해주로 이사하게 되고, 가정사에 불평이 있던 그는 12세에 가출한다. 어린아이 혼자 뛰쳐나오면 제대로 생활할 수 있겠나? 물론 아니다 (웃음) 혼자 쓰러져있던 최재형 선생을 러시아 선장이 주워 양자로 삼는다.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러시아 문화와 가까웠던 사람일 것이다.

선장의 후원으로 견문을 넓힌 그는 사업적인 재능을 키웠다. 무기와 식량, 의류 등을 군납해 12만 불의 막대한 부를 쌓게 된다. 지금 돈으로 따지면 몇백억 원에 달하는 자산으로 요즘으로 말하면 재벌이다.

Q. 여기까지만 봐서는 ‘자수성가한 재벌 이야기’로 보이는데 (웃음)

그러던 중 1904년 러일전쟁이 발발한다. 이는 그가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된다. 다음 해에 일본은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는 을사늑약(1905)을 맺고, 고종을 퇴위(1907)시키고, 군대마저 해산시킨다.

최재형 선생은 러시아 국적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조선인이다. 일본의 연이은 만행에 분노하고 항일 독립운동에 뛰어든 것이다.

 

현재 유일하게 남아있는 최재형 선생 사진 (출처: 최재형기념사업회)

 

Q. 최재형 선생은 독립운동에서 어떤 역할이었나?

자신이 번 백억이 넘는 자산을 모두 독립운동 자금으로 썼다. 의병 조직인 동의회 총재, 한인 신문인 대동 공보 사장, 독립운동 단체 권업회 초대 회장을 맡아 물심양면으로 헌신한 인물이다.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를 지원한 것도 최재형이다. 거사를 위한 사격 연습 장소부터 안중근 의사가 붙잡힌 후에 러시아인 변호사를 준비한 것, 그의 가족을 보살핀 것도 최재형 선생이다.

Q. 많은 독립 운동가 중에서 최재형 선생을 소재로 한 이유는 뭔가

그는 독특할 정도로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다.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이 터지자마자 일본이 배후조사를 했지만, 사건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던 최재형은 찾을 수 없었다. 그의 존재는 3·1 운동이 있은 지 1년 후에서나 밝혀진다.

최재형 선생은 이 정도로 자신의 존재를 철저히 숨겼다. 독립 운동가 중에는 이렇게 음지에서 활동한 분들이 정말 많다. 안중근 의사가 법정에 앉아있는 사진을 본 적 있나? 하얼빈 의거는 혼자의 힘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그의 옆에 앉아있는 유동하, 우덕순, 조도선 열사와 함께 힘을 합쳐 세운 계획이다.

최재형 선생이 딸에게 했던 말이 있다. “누군가는 알게 될 거다. 우리가 뭔가 했다는 걸” 우린 이렇게 알려지지 않은 독립 운동가들의 존재를 상기시키고자 최재형 선생의 이야기를 담기로 결정했다.

Q. 실존 인물을 다루는 만큼 스토리나 이야기 전개 방식에서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전개 방식은 세 가지 안을 두고 오랜 시간 고민했다. 첫 번째는 최재형 선생을 주인공으로 하는 방식, 두 번째는 다른 인물의 시점에서 최재형 선생의 이야기를 조명하는 방식이다. 마치 <레 미제라블>에서 장 발장을 쫓는 자베르처럼 ‘추적자’의 시점에서 스토리가 전개되는 것 말이다.

마지막은 각자 다른 성향을 가진 가상의 인물들이 최재형의 모습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최재형 선생은 독립운동 뿐 아니라 한인 마을에 32개의 학교도 설립한 교육자다. 세 번째 기획안은 그의 학교를 졸업한 네 인물이 최재형 선생의 행적에 대해 각자의 시점에서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결과적으로 첫 번째 안은 배제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안을 합쳤다. 최재형이라는 인물을 위인처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았다. 메인 주인공 ‘페챠’를 포함한 4명의 가상인물이 그의 행적을 밟으며 각자의 관점에서 최재형 선생의 행동을 바라보는 식으로 흘러갈 예정이다.

 

 

<MazM: 페치카> 컨셉 아트

 

 

Q. 최재형 선생을 위인처럼 비추고 싶지 않다?

독립 운동가라는 사람은 젊은 사람들에게 영웅, 하늘에서 뚝 떨어진 사람처럼 묘사된다. 내가 뭔가 배워야 하는 ‘국가를 위해 몸을 바친 희생자‘로 말이다. 하지만 그들을 신격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그저 나라를 잃은 절박한 상황에 순수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한 사람들이다.

최재형 선생 역시 마찬가지다. 그를 신격화해 왜곡된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인간적인 모습을 알릴 필요가 있다. 가족과의 갈등, 개인적인 고뇌 등 그들의 마음을 진솔하게 보여주어야 ‘인간 최재형’을 그대로 담아낼 수 있다. 두 번째, 세 번째 전개 방식을 조합한 것도 이 때문이다.

오히려 항일, 독립운동에는 무게를 많이 싣지 않을 예정이다. 그 당시의 정황들과 역사적인 사실들은 객관적으로 담담하게 전달할 계획이다.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전개될 예정이니 기존에 없던 새로운 진행 방식도 추가될 것 같다.

Q. 새로운 진행 방식이라면 어떤?

보통 스토리를 추리하는 과정에서는 흔적을 찾는 메카닉이 들어가지만, 이번에는 반대로 흔적들을 지우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물론 기획 초기인 만큼 디테일한 형식을 차후에 바뀔 수 있다.

Q. 스토리는 얼마나 구성됐나

시놉시스를 견고히 하는 중이다. 최근에는 팀원들과 <발리언트 하츠: 더 그레이트 워>를 플레이했다. 다른 게임들은 전쟁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스토리텔링 했는지 참고하기 위해서다.

 

 

<MazM: 페치카> 컨셉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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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문학 작품 소재의 게임을 만들 때 주로 책을 참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작품도 책을 많이 참고했나?

물론이다. 역사는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한 만큼 문학보다 다루기 어려운 소재다. 러시아 혁명사부터 3.1 운동, 당시의 사진집 등 수십 권 사서 함께 읽고 있다.

놀랍게도 구성원들 모두 역사에 대한 열의가 커 열정적으로 읽고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 운동가뿐 아니라 여성 독립 운동가에 대해서도 공부하는 계기가 됐다.

Q. 그 외에도 참고한 자료가 있을까? 실존 인물 소재인 만큼 철저해야 할 것 같은데

감사하게도 여러 곳의 도움을 받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3.1 운동 임시 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사업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접하기 힘든 자료들을 제공해줬다.

물론 역사는 부분적인 사료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사실만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는 만들기는 어렵다. 대표적으로 최재형 선생의 사망에 대해선 정확한 사료가 없다.

그렇다 보니 중요한 사건들 사이를 잇는 스토리들은 객관적인 사실과 역사에 입각해 창조했다. 우리 게임의 장르는 ‘스토리텔링 어드벤처’다. 역사적 사실로만 점철돼 재미없는 어드벤처 게임은 오히려 독립 운동가들의 존재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캐릭터나 맵 디자인은 당시 자료를 꼼꼼히 참고해 제작했다. 역사적 사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도감 방식으로 담아낼 예정이다.

 

<MazM: 페치카> 컨셉 아트
 
최근에는 음악을 하는 후배를 통해 뮤지컬 <페치카> 감독 부부를 소개받았다.  <페치카>는 최재형 선생을 다룬 뮤지컬이다. 인문적인 소재에 뮤지컬을 접목시켜 온 분들이다. 이 분들 역시 ‘최재형 선생을 알려야 한다’는 마음에서 공연을 준비하셨다. 주연 배우 두 분이 감독도 하고 연출도 한 작품이다. 대단한 분들이다.
최재형 선생에 대한 게임을 만든다고 하니 만남에 적극적으로 응해주셨다. 이야기를 나누며 스토리텔링에 대한 조언이나 여러 모티브를 얻을 수 있었다. 소프라노 ‘구미코 김’ 부인은 한일 혼혈인이다. 부인이 말씀하시길 ‘아베 정권에 대해 국수주의적인 시각을 가진 이들도 많지만, 한국에 미안한 감정을 가진 사람 역시 많다’고 한다.

 

 

 

Q. 차기작으로 결정했던 <MazM: 프랑켄슈타인(가제)>은 미뤄진건가?

미뤄졌지만 차기작 1순위로는 검토되고 있다. 물론 다른 독립 운동가들이나 역사와 관련된 게임을 만들 수도 있지만, 문학 작품 중에서 꼽자면 <프랑켄슈타인>이 1순위인 건 변함없다.

Q. <MazM: 페치카> 출시는 언제를 바라보고 있나?

게임에 살도 붙이고 다듬으면 내년 1분기쯤 되지 않을까 희망한다. (웃음) 일단 국내에 최우선으로 공개될 예정이며 글로벌 동시 출시가 된다면 유럽, 그중에서도 러시아 시장을 보고 있다.

2018년 러시아 국빈 방문 때 푸틴 총리가 최재형 선생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러시아 유저들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소재라고 본다. <MazM: 지킬 앤 하이드>를 두 번째로 많이 플레이하는 국가라는 점도 그렇고.

 

 

* <MazM: 페치카>는 현재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게임입니다. 정식 출시 후 일부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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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이즈게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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