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동통신사들의 모든 광고 영상에는 5G라는 단어가 화면을 채우고 있다. 독자 여러분들 역시 얼마 전부터 5G 혹은 5세대 이동통신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동안 3G, 4G 등은 익히 들어왔기에 대충은 아실 것이라 여겨진다. 하지만 이제껏 이동통신사에서 판매하는 4G 기술의 스마트폰을 잘 사용해 오고 있던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새삼 5G의 등장에 대해 궁금해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이 통화와 검색에도 딱히 불편한 점이 없는데, 5G가 새로 나왔다고 하니 결국 휴대폰을 다시 바꿔야 한다는 것인지 혼란스러울 것이다. 특히 연세가 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새로운 기능에 대한 적응이 더욱 어려워 이러한 급격한 변화에 더 큰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동통신사들의 광고나 마케팅 공세에 젊은 층은 빠른 적응을 보이겠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ICT 기술의 발달이 우리 삶에 어떠한 도움이 될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5세대 이동통신!
5G는 데이터 송·수신 용량과 속도 관점에서 유·무선 차이가 없을 정도의 빨라진 이동통신 환경, 기기 사용에 있어 저전력성 및 많은 기기들이 접속하는 환경에서도 서비스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IoT 통신 환경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이동통신 기술 방식을 말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5G가 만들 새로운 세상 보고서’에 따르면 5G의 특징은, 이론상 최대 20Gpbs 및 일상적으로 100Mbps 속도가 가능한 ‘고속(High Speed)’과 기존보다 1만배 이상 더 많은 트래픽을 수용하는 ‘대용량(High Capacity), 1평방 킬로미터 당 1백만 개의 기기가 가능한 ‘고밀집(High Density)’, 배터리 하나로 10년간 구동 가능한 ‘고에너지 효율 (High Energy Efficiency)’, 1ms(미리 세컨드) 이하의 ‘낮은 지연시간(Low Latency)’, 이동간 제로 중단을 실현하는 ‘고안정성(High Reliability)’ 등의 단어로 정의하고 있다.
이 내용을 좀 더 정밀히 들여다보면 고속+대용량’은 eMBB(enhanced Mobile BroadBand)로 칭하면서 4K, 8K, 홀로그램,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등을 구현·활용하고, 관련 기술로는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 비디오 캐싱 및 압축 기술 등이 있다.
또한 고밀집+고에너지 효율 mMTC(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의 경우는 검침, 농업, 빌딩, 물류 등에 적용되는 센서 네트워크가 구현에 도움이 될 것이고, 낮은 지연시간+고안정성은 URLLC(Ultra Reliable and Low Latency Communication) 자율주행차, 공장 자동화, 원격 의료 등의 활용되면서 5G 기술은 필수적인 기술이 된다. (재인용: 5G란 무엇인가, 기술진화 관점에서 5G 변화와 역할은)
그렇다면, 이 5G, 5세대 이동통신은 우리 삶에 어떠한 변화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지, 마케터로서는 어떤 아이디어를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인지, 한 번쯤은 고민해봐야 되지 않을까 싶다.
실제 이 기술이 소비자 전체에게 사회적 편리성 혹은 베네핏은 시간을 두고서 차분히 다가올 수도 있겠으나, 개인이 활용 중인 다양한 영상, 데이터, 이미지 등의 작업 또는 소비자 개인의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회사 등의 경우에는 그 쓰임새가 꽤나 높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앞으로는 많은 기기들이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초저지연 통신 기술이 우리 사회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전망인데, 그것을 자율주행 자동차를 예로 들어보면, 미래의 이상적인 자율주행차량은 자체 카메라나 센서, 라이다 장비를 통해 얻는 데이터는 물론 인근의 다른 자동차, 거리의 신호등이나 센서 등과 주고받는 데이터를 통해 안전 운전을 위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렇듯 위험 신호를 차량들이 실시간 공유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다면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어떤 차가 교통사고를 당했다면, 근처로 오는 차들은 물론 소방서와 경찰서에도 바로 정보를 전송해 다른 차들은 다른 길로 우회하게 하고 구급차 출동을 요청할 수도 있다.
즉 5G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과 다른 모든 것을 연결하는 V2X(Vehicle-to-Everything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모바일 기기, 도로 등의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 차량사물통신)를 구현할 수 있다.
여기서 각각의 기기들이 연결되는 것이 바로 사물인터넷이다. 세상 모든 사물이 센서와 데이터 송수신기를 갖추고 다른 모든 기기와 서로 정보를 주고받게 되고, 수십억 개의 크고 작은 디바이스들을 매끄럽게 연결해 주는 역할을 5G 통신 기술이 맡게 된다. 여기서 나오는 빅데이터는 우리 삶을 더 편리하게 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토대가 된다.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안정성을 높이는 자율주행 자동차, 미세먼지나 환경오염 정도를 측정하고 개선책을 제안하는 기술, 도시의 위험 요소를 미리 발견해 고치는 서비스, 에너지의 낭비 요소를 줄이는 기술 등이 등장해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물론 위의 내용들 대부분이 지금은 B to B에 기반한 마케팅 활동에 좀 더 적합한 부분도 있겠으나, 대부분의 신기술은 베타버전이 토대가 되고 그 다음이 일반화 또는 대중화 과정으로 진행되는 프로세스이기에 조만간 일반화될 것이다. (재인용: 눈앞에 다가온 5G 시대, 사회에 가져올 변화는 무엇인가)
여기에 좀 더 소비자의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을 수 있는 느낌이 바로 5G 기술로 가능해진 실감 미디어의 효과이다. 지금의 동영상 보다 훨씬 생생하고 몰입감 높은 가상현실 (VR) 및 증강현실 (AR) 콘텐츠가 가능해진다. 사실 현재의 4G와 같은 통신 속도로는 일반 멀티미디어 콘텐츠보다 용량이 4배 가까이 큰 VR이나 AR 콘텐츠를 제대로 소화할 수가 없다.
하지만 대용량 데이터의 실시간 고속 전송을 특징으로 하는 5G 통신이 상용화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직접 참여해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나 영화, 현장에 가 있는 듯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훈련 콘텐츠 등을 구현할 수 있다. 의대생들의 수술 실습용 VR 콘텐츠, 제조 라인에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원격 AR 지원 프로그램 등도 가능해진다. 이것은 결국 보다 정확한 원격진료를 필요로 하고 또 기술은 그것을 뒷받침할 것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8에서 일본의 NTT도코모는 5G 기반 원격진료 기술을 선보였는데, 시골이나 중소도시에는 의사나 의료시설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큰 병원으로 가야 하므로 이동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 원격의료 기술을 통해 시골에 있는 환자를 실제 도심의 종합병원의 의사 앞에서 진료하는 것처럼 상태를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었다.
또한 이 회사는 포크레인을 원격 조종으로 제어하는 모습도 공개했었는데, 위험한 공사 현장에 사람이 갈 필요 없이 5G 기술로 전송되는 생생한 영상을 보고 외부에서 명령을 내려 제어하는 것이다. 좀 더 나아가 화재나 건물 붕괴, 지진이나 원전 사고 등의 극단적 상황에서 그리고 외부에서 로봇을 실시간 제어해 구조 작업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재인용: KISO저널,제30호)
최근 강원도 고성에서 발생한 큰 산불 현장과 같은 곳에 이러한 기술이 동원되었다면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소방관들과 지역주민들의 피해도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매년 산불이 발생할 때마다 소방 헬기 몇 대와 소방관들의 진화작업으로 큰 산불을 진압하는 장면은 정말 답답하고 안타깝다. 만일 5G가 바탕이 된다면 이처럼 국가적 재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필수적 요소가 되리라 생각한다.
앞서 나열된 사례로 B to B 개념의 자율자동차나 몰입감 높은 VR/AR등 5G 통신망을 이용한 각종 압축된 데이터 기술이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근간이라는 걸 독자 여러분도 이미 느꼈을 테지만, 이제 데이터는 5G 기술로 인해 폭발적으로 유통될 것이며, 다양한 전용망과 산업 전반이 통합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론 지금의 LTE 스마트폰 시대에도 데이터 생성, 유통량이 많이 증가했지만, 5G로 인해 eMBB 뿐만 아니라 매시브 IoT와 극 안정형 IoT 등 IoT 사용 환경이 제대로 구축되면 향후는 지금보다 10~100배 더 많은 스마트 기기들이 접속하게 되고, 데이터는 1000배 이상 더 늘어나게 된다. 단기적으로는 스마트홈, 스마트 빌딩 등의 확대로 근거리 IoT부터 확대될 것이며, 또 스마트 도시, 스마트 국가 등과 함께 장거리 IoT기술도 확대될 것으로 보여 우리의 삶은 분명 윤택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5G 통신고속도로’는 국가적으로 효율적인 운용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어떤 효율성을 위한 운용이냐에 따라 윤택이냐, 아니면 비효율로 인한 낭비냐도 결국 우리의 몫이다. 물론 이를 기업 혹은 개인의 비즈니스에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은 당연히 마케터의 몫일 것이다 (재인용: 네이버 한성숙 대표, 자신감 있고 세련된 행동 언어가 필요해)
어쩌면 독자 여러분들은 이렇게 기술의 편리성이 사회 내에 미치는 파급력을 당장은 느끼지 못할 수는 있으나, 해외여행을 가거나 혹은 그 나라의 교통수단 또는 전자기기 등을 활용하며 우리나라의 기술발전을 이미 느꼈을 것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로 여행 오는 외국인들이 이구동성으로 부러워하는 것이 바로 지하로 다니는 지하철 내에서 와이파이를 무상으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들이 놀란다는 것은 그들의 나라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공공재로서의 통신망 구축과 운용의 결과이며, 국가 통신고속도로를 사회 내에 잘 녹여 놓은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사실 자율주행기술을 통한 편리한 운전문화,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즐길 수 있는 게임,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척척해내는 인공지능의 발달 등에 대해 당장은 이러한 기술이 필요하다기보다는 눈앞의 생업이 우선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또한 혹자는 5G가 당장 필요한 것도 아니고, 트렌드 전문가들이 말하는 5G 세상의 미래상이라는 그리 급한 일이 아니라며 불만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는 지금도 잘 사용되는 3~4G를 굳이 바꾸어야 하나라는 불신을 줄일 수 있도록 이러한 5G의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면 보다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접근이 가능할까?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한다.
- 5G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 5G 기술이 광고, 마케팅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
- 5G가 마케팅의 변화를 새롭게 이끌 수 있을까?
- 어떤 기획으로 해야만 5G 트렌드로의 접근이 가능할까?
마케터라면 위 질문에 대해 당연히 고민해야 한다. 왜냐하면, 새로운 사회적 기술은 마케팅 활동의 좋은 호재이기 때문이다.
얼마 전 디지털 광고 전문 기업 ‘인크로스’가 ‘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2. 경험 마케팅 (Experience Marketing)
3. 데이터 정교화 (Data Elaboration)
4. AI 광고 (AI Ads)
5. 블록체인 마케팅 (Blockchain Marketing)
위 다섯 가지 키워드가 5G의 바탕이 되는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 화두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추세로 진행이 될까라는 의문은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다. 지금 우리의 통신 환경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것을 느끼고 또한 그 느낌으로 우리의 생활이 더 나아지고, 사회활동 전반에 도움이 된다면 이 5G 통신 기술은 분명 필요한 기술이고 아울러 더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케터는 이러한 점도 고려를 해야 할 것이겠지만, 위의 다섯 가지 키워드 DEDAB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더니,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업 구조를 개편하거나 지금까지의 일의 방식이나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크게 바꾸는 것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라고 부른다. IT 기술과 디지털 데이터가 융합하여 QR코드, 안면인식을 통한 간편결제 등 다양한 기술로 거래와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화하여 세밀하게 분석하는 유형이 마케팅 활동에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5G 기술이 본격 적용될 것이다.
‘경험마케팅’의 경우로는 스웨덴의 대표 가구 유통업(IKEA)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해 가상에서 직접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는 모바일 앱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를 출시했는데,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은 앱을 통해 약 2,000 여개의 이케아 제품을 실내 공간에 배치해 볼 수 있다. 각 제품의 크기나 디자인, 소재까지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어 제품 선택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호응이 높다.
‘데이터 정교화’는 실제 데이터 정교화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SNS 기업 페이스북이 있다. 페이스북은 유저의 성별, 나이와 개인정보와 관심사, 좋아하는 페이지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불특정 다수가 아닌 세분화된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때 마케터는 페이스북을 통해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빠른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진짜 필요성을 가진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는데, 5G 기술이 완벽해지면 더욱 빠르고 세밀하게 타겟 설정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곤욕을 치르고 있는 페이스북은 아직은 미해결 상태인지라 보완점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재인용: 2019 디지털 마케팅 기술 트렌드 ‘마케팅에 5G 기술이?’)
그리고 ‘AI 광고’는 대부분의 마케터에겐 최대의 관심사 일 것이다. 독자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5G 상용화가 단순한 이동통신 세대의 교체가 아니라 생활과 산업 전반을 혁신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의미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때 인공지능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발전해 왔지만 5G 상용화를 계기로 마케팅 업계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를 개발 중이다.
실제로 동원 F&B 온라인 몰은 인공지능 챗봇 ‘푸디’를 활용해 이용자들의 제품 구매 문의를 비롯한 적립금, 쿠폰 등 회원 서비스에 대한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때 AI를 이용한 광고마케팅 활동은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이다. 다만 이런저런 연유로 인해 개인의 스마트폰으로 엄청난 광고 정보가 쏟아질 것에 대한 적절한 여과 정치가 있어야 고객의 불만이 줄어들 것이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마케팅’이다. 가상화폐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블록체인 기술이 추후에는 유통과 지급결제,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될텐데 AI 알고리즘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을 고도화하고 정교화하여 고객 데이터를 암호화하면서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유 또한 가능해져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서도 관련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또한 코인레일은 화장품 고객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뷰티 플랫폼 코스모 체인 (Cosmochain)에서 고객과 판매하는 기업을 연결해 주는 EOS기반 플랫폼으로서, 뷰티 콘텐츠를 생산하는 인플루언서와 정확한 고객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화장품 기업의 연결을 목표로 하여 출발하였다는 점과 아울러서 앞서의 여러 사례에서 독자 여러분들은 어떻게 느꼈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5G 기술을 활용해야 할지,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생각하고 밑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 최적의 방법들을 연구해 보아야 할 것이다. (재인용: 2019디지털마케팅트렌드’마케팅5G기술이?’)
지금까지의 5G 기술은 개인생활이나 산업 전반에 상당히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에 대해 특히 이견이 없을 것이지만, 특히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4차 산업의 혁명에도 부합되는 5G 기술은 우리의 사회내 다양한 환경에 적용된다면 그 영향력은 경험해보지 못했던 경험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YouTube가 지상파나 종편 TV를 대신한다는 것은 상상을 못 해본 것이 바로 사례가 될 것이다.
즉 이처럼 5G 기술은 이제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그럴 것이다. 아마도 1인 미디어나 소셜 미디어들의 활동 속도가 빨라질 것이고, 말 그대로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떳다방’이 SNS 상에서도 벌어질 것이다. 이미 그러한 사례들은 종종 있지만, 소위 ‘번개장터’ 같은 타임 마케팅도 이제 제대로 디지털 기술을 베이스로 한 5G가 바탕이 되어 ‘고속(High Speed)’으로 개인의 스마트폰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질 것이다.
물론 이는 부정적 생각을 가진 분들이 5G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들을 대상으로 악의적 행동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제로 생각해본 것이지만, 실제 보이스 피싱이나 스마트폰 내 일정한 숍을 구축하여 소비자의 개인정보와 금융계좌를 편취하는 사례는 자주 뉴스에서 접하고 있다. 필자는 바로 이 점을 지적하고 싶은 것이다. 이는 통신사에서 충분한 여과장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일 뿐만 아니라, 금융당국 역시도 이러한 보안 시스템의 구축을 그냥 고객이 감당하도록 둔다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것이다. 한국의 금융 보안을 대부분 고객에게 맡겨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금융을 믿고 자산을 위탁하는 고객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매우 불신을 초래하는 행동일 뿐만 아니라, 통신회사 역시도 자신의 회사 이익에 우선 초점을 맞추다 보니 고객의 정보가 어느 과정에서 유출되었는지 책임을 다할 줄 아는 자세 또한 필요하다. 지금껏 대부분의 사례는 그냥 그때그때 불 끄기에 급급했던 것을 고객들은 이미 알고 있다.
일본의 Mira Robotics 는 2020년에 원격 조정이 가능한 가사도우미 로봇인 ‘Ugo’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고, Nike는 자사 앱에 증강현실 발 사이즈 측정 기능인 ‘Nike Fit’을 추가하여 컴퓨터 비전과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용자의 발 사이즈에 기초해 신발마다 약간 클 수도, 약간 조일 수도 있다는 정보제공을 증강현실로 진행을 한다고 한다. 이는 무슨 말일까? 그만큼 소비자의 시각에서 모든 것을 판단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5G 통신 기술이 좋다느니, 그 기술의 속도가, 영상이, 데이터가 빨리 전달될 것이라는 뻔하고도 공허한 메아리로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할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니 연예인 몇 명 등장하는 광고와 마케팅 비용만 쏟아붓는 것은 그만했으면 한다. 타겟별 소비자들의 의도를 파악하여 5G기술이 바탕이 되는 콘텐츠 상품과 연계된 요금제를 마련해 봄이 어떨까 싶다. 오죽하면 무제한 요금이라는 말을 이제 아무도 믿지 않는다고 할까! (월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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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l Park님의 브런치에 게재된 글을 모비인사이드가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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