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당일 배송’, ‘총알 배송’ 이제는 ‘30분 배송’까지! 날이 갈 수록 온라인 커머스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는 분야인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쇼핑 앱 카테고리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TOP5 쇼핑 앱, 그 중 4월에 핫했던 ‘11번가’

지난 4월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기준, 모든 연령대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쇼핑 앱은 ‘쿠팡’, ‘11번가’, ‘위메프’, ‘티몬’, ‘G마켓’ 순이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주요 커머스 앱의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추이를 비교해봤습니다. 위 월별 랭킹과 유사한 추이를 보이는듯 하면서도 각 날짜별로 달라지는 TOP5 앱의 일자별 사용자 수와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팡’은 변함없는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고, 엇비슷했던 2~4위 앱들은 4월 들어 꽤 큰 변동이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중에서도 ‘11번가’가 빠른 기세로 DAU 성장을 보이며 ‘쿠팡’을 뒤쫓고 있습니다. 쇼핑 앱들이 진행한 수많은 이벤트 중에서도 ‘11번가’의 4월달 이벤트가 사용자 확보에 효과적이었다는 것이 데이터로 나타난 것입니다.

 

 

DAU가 처음 급등한 4월 11일은 십일절 행사(매월 11일 진행)로 한정수량 타임딜 12만5000개가 오픈된 날이었습니다. 에어팟, 아이패드, 삼성전자 제품 등 기존에 소비자에게 사랑받던 제품이 다수 포함된 이벤트였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열광한 것으로 보입니다. ‘11번가’는 그 후에도 삼성 노트북 Pen S 인기모델을 최대 20만원 할인하는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DAU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실사용 앱 랭킹을 통해 모든 연령대에서 사랑받고 있는 쇼핑 앱 TOP5 랭킹을 알아봤는데요. 앱에이프에서는 성별과 연령에 따른 데모그래픽별 랭킹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각 연령대별로 인기있는 쇼핑 앱 랭킹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연령층의 쇼핑 앱 TOP 랭킹과 각 연령대별로 인기 있는 쇼핑 앱 TOP 랭킹은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을까요? 이제부터 10대, 20대, 30대 순서로 세분화 해나가며 연령별로 어떤 쇼핑 앱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패션, 중고거래 앱’ : 10대 여성/남성

10대 여성과 남성의 TOP5 랭킹을 보시면 기존 통합 쇼핑차트에는 없던 ‘지그재그’, ‘스타일쉐어’, ‘번개장터’, ‘셀렉트숍 무신사’, ‘룩핀’이 올라와있습니다.

 

 

전 연령대 중 TOP5에 가장 많은 의류 쇼핑 앱이 올라온 것으로 보아, 역시 10대는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연령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번개장터’가 10대 랭킹 최상위권에 있는 것은 경제적 자립을 하지 않은 10대에게 합리적으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중고거래 앱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최상위권에서 내려와 상위 20위까지를 보아도 비슷한 양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여성의 경우 ‘에이블리’, ‘소녀나라’, ‘브랜디’ 등의 의류 쇼핑앱이 있었고, 남성은 ‘하이버’, ‘크루비’, ‘훈스’ 등이 많은 활성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재밌었던 부분은 10대 여성 랭킹 41위에 ‘방탄소년단 공식쇼핑몰’이 오른 것인데요,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다른 수많은 쇼핑 앱 가운데서도 랭킹 상위를 차지할 만큼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패션, 화장품 쇼핑 앱’ : 20대 여성/남성

다음은 20대의 TOP5 랭킹입니다. 10대와 비슷한 양상으로 여성은 ‘지그재그’가 1위, 남성은 ‘셀렉트숍 무신사’가 4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상위 20위권 내에도 다양한 의류 쇼핑 앱들이 올라왔다는 점에서 모든 연령대를 기반으로 한 차트와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이 밖에 20대 여성은 ‘올리브영’, ‘이니스프리’, ‘시드물 화장품’ 등 오프라인 화장품 샵과 연계된 온라인 화장품 쇼핑 앱 활성 사용자 수가 많았습니다.

 

20대 남성의 상위 20위권 앱에는 얼핏 보면 여성의 차트라고 생각될만한 앱들이 있었습니다.

 

여성쇼핑몰 모음인 ‘지그재그’가 13위, 핸드메이드 수공예 제품을 판매하는 ‘아이디어스’가 14위였습니다. 또한 ‘올리브영’과 스타일쉐어가 각 17위, 18위에 오른 것으로 보아 젊은 남성들을 중심으로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는 그루밍족이 늘어났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 ‘쇼핑 앱의 큰 손’ : 30대 여성 / ‘해외직구’ : 30대 남성

30대의 쇼핑 앱 TOP5 랭킹에는 모든 연령대를 기반으로 한 TOP5 랭킹과 동일한 앱들이 올라왔습니다. 주요 쇼핑 앱에서 30대 여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겠는데요. 실제로 상위 5개 앱 중 4개에서 30대 여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월 20일 이상 사용하는 Heavy Users 역시 3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상위 20권 앱에서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30대 남성을 중심으로 직구 관련 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4050남성과 함께 해외 직구 앱이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어, 3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삼성가족구매센터’가 39위에 오른 것도 흥미로웠는데요. 후에 나올 40대 남성 쇼핑 앱 랭킹에도 35위에 올랐습니다. 우리나라 남성 중에 삼성 계열사에 다니는 사용자가 많다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설치 사용자 수가 20만 명 남짓한 앱이 3040 남성 쇼핑 앱 랭킹 상위권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아 3040남성이 타 성별 연령대에 비해서는 다양한 쇼핑앱을 이용하지는 않는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실생활 쇼핑, 역시나 큰 손’ : 40대 여성 / ‘해외직구’ : 40대 남성

40대 여성과 남성의 쇼핑 앱 TOP5 랭킹도 모든 연령대를 기반으로 한 TOP5 랭킹과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또한 40대 여성의 상위권에는 ‘홈쇼핑’ 관련 앱과 ‘홈플러스’, ‘이마트몰’ 등 실생활에 필요한 쇼핑 위주의 대형마트 앱들이 올라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0대 여성들의 쇼핑 앱 사용은 가정과 가족을 생각하는 소비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40대 남성의 상위권에서 한 번 더 등장한 ‘Amazon Shopping’, ‘AliExpress’, ‘Qoo 10’ 등의 해외직구 앱은 30대 남성에서 드러난 해외 직구 열풍이 40대 남성에게도 적용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 ‘홈쇼핑’ : 50대 이상 여성, ‘옥션, 해외직구’ : 50대 이상 남성

50대 여성의 쇼핑 앱 TOP5 랭킹을 보면 ‘홈앤쇼핑’, ‘GS SHOP’, ‘현대mall’ 세 개의 홈쇼핑 앱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50대 여성에게는 홈쇼핑 앱이 가장 영향력 있는 구매 채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홈쇼핑의 주 타겟층이 50대 여성인 것을 고려한다면 당연한 결과로 볼 수 있고, 이제 홈쇼핑의 범위가 TV뿐 아니라 모바일로도 확장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50대 남성의 특이점은 ‘옥션’이 3위에 오를만큼 활성 사용자 수가 높다는 것입니다. 타 연령층의 TOP5에는 ‘옥션’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 50대 남성에게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쇼핑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머스 시장의 장을 열었다고 할 정도로 오랜 기간 존재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변화에 보수적인 50대 이상 남성이 ‘옥션’을 선호한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은 ‘옥션’과 해외직구의 연관성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옥션은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고 있어, 해외 직구를 간편한 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옥션아이디를 통해 ebay 해외 직구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점도 해외직구에 관심 있는 50대 이상의 남성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같은 맥락으로 3040남성 쇼핑 앱 상위권 랭킹에 올라왔던 ‘amazon’과 ‘AliExpress’ 역시 50대 남성 랭킹에 공동 11위로 올라왔습니다.

 

# 글을 마치며

앱에이프에서는 무료 계정으로도 쇼핑 외에도 51개의 카테고리의 성별 연령대별 순위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해서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인기 있는 쇼핑 앱 및 트렌드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App Ape)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옴니채널 앱 분석,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야기
(4) 알뜰살뜰 해피포인트 앱, 누가 많이 사용할까? 
(3) 2019년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2) 최신 데이터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객단가 분석
(1)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5/08/app-ape-1050/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