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2019년 3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내용에 더하여 헤비 사용자 비율 랭킹도 새롭게 추가 하였습니다.
# 3월 MAU TOP10 Mobile Game
기존 TOP10 순위에 큰 변화가 없던 가운데 첫 출발부터 TOP10에 얼굴을 내민 앱이 눈에 띕니다.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는 2000년 초반에 NEXON이 PC로 제공하던 서비스를 모바일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한 게임입니다.
이미 PC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서비스인만큼 모바일 버전 역시 출시 직후부터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월 21일에 출시되어 약 열흘 동안 집계된 MAU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87만 명 정도로 추정됩니다.
(앱에이프의 MAU는 해당 앱을 해당 월의 말일까지 설치 중인 사용자 중, 해당 앱을 월에 1회 이상 실행한 사용자 수를 집계하고 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상위 3위권은 지난 달과 같았으며, NEXON Company가 지난 달에 비해 2계단 상승하여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퍼블리셔별 TOP25는 대체적으로 지난 달과 비슷한 양상을 유지하였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각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지난 달과 비슷한 수준을 보인 가운데, 어드벤쳐 카테고리의 1위는 ‘ROBLOX’가 차지하였습니다. 주로 어린이를 위한 간단한 게임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지난 달에 이어 사용자 증가가 이어졌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이번 달부터 새롭게 헤비 사용자 비율 분석이 추가되었습니다. 헤비 사용자는 앱의 전체 설치 사용자 중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하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뜻합니다.
먼저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앱의 TOP10 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MAU TOP10 랭킹과는 다른 앱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브롤스타즈’와 ‘호핑 볼’ 외에는 장수 앱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의 상관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앱 아이콘은 MAU의 규모를 나타냅니다. MAU와 헤비 사용자 비율 모두 높은 앱은 ‘브롤스타즈’, ‘컴투스프로야구2019’, ‘프렌즈팝’의 3개 앱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MAU는 적지만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았던 앱으로는 ‘앙상블스타즈’와 ‘한게임 신맞고 : 김준현이 선택한 원조 고스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앱 모두 대중적이라기 보다는 특정 타깃을 노린 장르로 사용자 규모는 적지만, 충성도 높은 사용자 확보에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3월은 2월 대비 전체적으로 사용자 수가 약 6% 감소하였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고르게 줄어들었지만, 여성 30대가 유일하게 사용자 수가 늘었습니다. 그 규모는 1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설 연휴가 끝난 것과 새학기 시작 등으로 비교적 여가 시간이 늘어난 효과로 추측됩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성별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게임과 카테고리의 비율을 알아보았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를 연령대별로 나타냈습니다. 지난 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10대 남성 사용자에서 스포츠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20대에서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비율이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20대 남성의 시뮬레이션 MAU 랭킹에서 급상승 중인 앱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전염병으로 전세계 인구를 멸망시키는 게임인 ‘Plague Inc.’의 제작사가 새롭게 선보인 ‘Rebel Inc. (반란 주식회사)’ 입니다. 지난 달에 비해 무려 56계단 상승하였습니다.
2월 7일에 모바일 버전이 양대 마켓에 출시되면서 입소문을 타고 3월에 사용자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연령대별 MAU TOP5 앱 역시 지난 달의 추이를 이어간 가운데에, 3월에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된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가 10대 5위에 자리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여성 사용자에서도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가 10대와 20대에서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순조롭게 출발한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의 이후 움직임에 주목이 모아집니다.
# 정리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이 출시와 함께 각종 지표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초기 사용자는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후 30대 이상까지 사용자 층을 넓혀갈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3월부터는 새롭게 헤비 사용자 비율에 주목한 데이터가 추가되었습니다. MAU만으로는 살펴볼 수 없었던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확보한 앱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전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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