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종합 대행사인 엠포스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였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리고 그 솔루션을 무료로 오픈한다고 한다. 솔깃한 소식이었다. 무료라는 말 때문이 아니고 ‘대행사에서 만든 솔루션’이라는 사실 때문이다.

솔루션 개발 전문 업체에서 만든 것은 디테일한 기능과 안정성의 측면에서는 강점이 있을지 몰라도 현장에서 마케터들이 꼭 필요한 기능들만 사용하기에는 대행사에서 만든 솔루션이 더 나을 수 있다. 하지만 대행사에서 만든 솔루션은 잘 공개하지 않는다. 그것이 내부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엠포스는 왜 무료로 공개했을까? 그리고 어떤 기능을 담고 있는 것일지에 대한 궁금증을 지니고 김응진 이사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이사님과 실무진이 함께 이야기 나눴지만 편의상 한 분으로 표기합니다.)

탐방 진행_ 신용성 / 아이보스 대표

 

인스타그램 마케팅 솔루션, 빅셜 탐방기

 

Q. 안녕하세요. 이사님. 이번에 ‘빅셜’이라는 솔루션을 베타 오픈하였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어떤 솔루션인가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계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또 계정 관리에 대한 수고를 줄여줍니다.

Q. 인사이트라고 하니 조금 모호한 감이 있는데요. 어떤 인사이트를 말하는 건지 궁금하고요. 조금 우문일 수 있겠지만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 인사이트가 왜 필요한 건지도 궁금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에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관리라 생각해요. 어떤 사진(혹은 영상)을 올리느냐에 따라 팔로워 숫자도 달라지고 반응률도 달라지니까요. 그런데 이걸 보통 감에 의존하잖아요? 저희는 ‘콘텐츠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운영 전략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 드리고 싶은 거예요.

Q. 콘텐츠에 대한 데이터라 함은 개별 게시물에 대한 도달수, 반응률 뭐 이런 것들을 말씀하시는 것이겠네요?

네 맞습니다만 조금 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Analytics라는 메뉴에서 크게 계정분석, 게시물 분석, 경쟁사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요. 말씀하신 내용은 게시물 분석에 해당됩니다.

 

 

Q. 무슨 뜻인지 대략적으로 감이 잡힙니다. 생각해보면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게시물은 마케팅의 관점에서 볼 때에는 하나의 ‘광고 소재’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 같아요.

우리가 광고할 때 어떤 광고 소재가 성과가 좋을지 감으로만 생각하기보다는 광고 리포트를 확인하면서 소재에 대한 감을 잡아 나가듯이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해서도 데이터 확인이 당연히 필요하겠군요.

네 맞습니다.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 것 같아요. 저희가 제공하는 데이터 중에 ‘버즈량’ 분석이 있어요. 일전에 한 캠페인을 진행할 때 같은 내용과 구성의 콘텐츠라도 A모델을 썼을 때의 버즈량과 B모델을 썼을 때의 버즈량을 분석해 보니 저희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결과가 나오더군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Q. 분석 내용 중에 ‘경쟁사 분석’도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경쟁사의 무엇을 분석하는 건가요?

경쟁사 계정의 팔로워 추이와 참여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너무 잘 알고계신 이야기겠지만, 마케팅에 있어서 경쟁사의 동향 분석은 기본 중의 기본이잖아요. 경쟁사의 운영 현황 데이터를 확인함으로써 자사 채널의 운영 전략을 수립하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고 봅니다. 경쟁사 계정을 등록하면 그 시점부터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므로 가급적이면 빠르게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요 계정에 대해서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등록해놓았으므로 이전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자신과 경쟁사 계정에 대한 분석 그리고 게시물 분석 데이터를 확인함으로써 계정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이해를 했구요.

아까 하신 말씀에서 계정 관리에 대한 수고를 줄여준다고 했는데 조금 더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 불편하거나 손이 많이 가는 업무들이 있어요. 그 업무들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기존에 모바일에서만 가능했던 게시물 업로드 기능을 PC에서 구현하는 것과 예약 업로드, 이벤트 진행 시 댓글 참여자 추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두 가지 기능 모두 계정을 운영하는 실무자 입장에서는 매우 편하겠네요. 하나의 이미지를 여러 개로 잘라서 동시에 올려야 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 시간에 맞춰서 올려야 하는 경우들도 있고 한데 그럴 때 예약 업로드 기능이 유용하겠어요.

그런데 당첨자를 추첨해주는 기능은 댓글 참여자를 랜덤으로 선정하는 건가요? 보통 이벤트 진행할 때 이런저런 조건을 달기 마련인데 이러한 것이 반영되는 것인지?

네 랜덤으로 선정하는 것도 가능하고 ‘조건’이 있으면 조건에 따라 추출해서 그중에서 선정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거기다 ‘제외 기능’도 있어요. 이미 당첨 이력이 있는 사용자 혹은 블랙리스트로 지정한 사용자는 당첨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특정 기간 동안 댓글 이벤트에 참여한 이들 중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하였으나 당첨 이력이 없고 블랙리스트에도 오르지 않은 사용자로 한정해서 그중에서 당첨자를 추첨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Q. 이 업무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고 있는 실무자들에게는 희소식이겠네요. 아이보스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이나 단톡에서 실무자들이 간혹 이 업무를 편하게 하는 솔루션이 없냐는 문의들이 올라오곤 하는데 그분들에게는 가뭄의 단비 격이겠어요.

네 아마 그럴 거예요. 저희 마케팅 부서에서도 이 솔루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많이 높였다고 합니다.

Q. 안 그래도 궁금했던 것인데, 이 솔루션은 처음부터 외부 공개를 계획하고 만든 건가요? 아니면 내부적으로 사용하다가 공개까지 하게 된 건가요?

처음부터 외부에 공개할 계획을 지니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저희가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대행 업무를 하면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개발해놓고 보니 저희만 쓰기에는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공개하게 된 것입니다.

Q.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대행하고 있던 마케팅 부서에서 업무를 하다가 불편했던 내용들을 솔루션 개발 부서에 요청하여 개발이 되었다는 이야기군요. 그래서인지 복잡한 기능 없이 간편하면서도 꼭 요긴한 기능들로만 구성된 것 같습니다.

네 아무래도 대행사에서 개발하였기에 보다 실무에 적용하기가 요긴하기는 할 겁니다. 그런데 실은 마케팅 부서에서 요청해서 개발한 것은 아니었고요 거꾸로 개발 부서의 제안으로 만들게 된 겁니다.

Q. 그건 좀 의외네요. 개발 부서에서 어떻게 알고 이런 기능들을 제안할 수가 있는 거죠? 설마 개발 부서의 직원들도 마케팅 교육을 빡세게 시키는 것은 아니시죠?

그런 것은 아니고요. 아시다시피 저희가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FMP)로 등록되어 있잖아요? 그간 페이스북 마케팅 대행 업무를 하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API로 여러 가지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개발 부서는 자연히 기능 제공의 범위를 숙지할 수 있었기에 요즘 가장 핫한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을 필두로 한 솔루션 개발 제안이 가능했던 겁니다. 이러한 기술 연구와 적용 사례 축적을 통해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파트너(Ad tech 부문)로도 선정되었습니다.

 

Q. 그런데 이걸 왜 무료로 공개하신 것인가요? 보통 대행사에서 솔루션을 만들면 외부에 공개하지는 않고 내부 경쟁력을 높이거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기 마련이잖아요? 혹시 솔루션 사업이라도 염두에 두고 계신 건가요?

솔루션 사업을 염두에 두고 공개한 것은 아닙니다. 이제까지 만든 다른 솔루션들 이를테면 검색광고를 위한 것이나 페이스북 광고를 위한 것들은 저희 광고주 계정을 관리하는 데 집중되어 있는 반면 빅셜 솔루션은 그 쓰임새가 보다 대중적이라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관리해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솔루션이죠. 쓰임새가 보편적이다 보니 저희만 쓰기가 아까웠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Q. 좋은 솔루션을 무료로 공개해주시면 물론 저희야 좋기는 하지만 비즈니스적인 이유가 붙지 않으니 조금 의아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알고 계시는 것처럼 저희는 솔루션 회사가 아닌 마케팅 회사다 보니 솔루션 판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심각하게 고민한 바는 없습니다. 요즘은 오픈플랫폼, 오픈솔루션의 시대잖아요? 저희만 쓰고 마는 솔루션은 거꾸로 앞으로도 경쟁력을 가지기 어렵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모두와 함께 공유하고 발전시키면서 시장을 확대해가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오픈을 결정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고도화 작업을 진행한 후에나 생각해봐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Q. 현재 기능에서 앞으로 업데이트의 계획도 있나요?

물론 있습니다. 연말까지는 우선 현재 기획된 인스타그램 관련 기능을 고도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고 추후 매체의 변화에 따라 인스타그램 스토리, IGTV, 쇼핑태그 등은 물론 다른 채널로의 확장 역시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Q. 원래 제가 작성하는 탐방기의 큰 맥락은 서비스의 특징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누가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합한가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앞의 질문을 통해서 솔루션의 특징은 어느 정도 파악을 한 것 같아서 이제 누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해야 하는데 질문드릴 것이 없네요. 설명을 들었을 때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는 브랜드라면 모두 적합한 것 같아서요.

네 맞습니다. 모든 계정 운영자에게 필요한 솔루션이라 생각합니다. 광고대행사 실무자, 인하우스 담당자,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등 모두 말입니다.

Q. 빅셜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을 꼽을 수 있을까요?

계정 관리를 하는 실무자라면 ‘예약 업로드’ 기능이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상사 혹은 광고주에게 보고를 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대시보드 자체가 유용할 겁니다. 그런데 사실 이 솔루션 화면을 기획할 때 저희가 광고주에게 제출하는 리포트를 기반으로 해서 구성하였거든요. 저희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기능으로 구현하였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하나를 꼽기가 쉽지는 않네요.

Q. 여기까지 긴 시간 성실한 답변에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남기고자 하시는 말씀이 있으신지요?

저희는 시장이 성장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광고주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고 여기고 있는 만큼 시장 성장에 저희가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탐방 후기

엠포스를 처음 알게 되었던 것은 지난 2004년의 일이다. 오버추어 심화 전문가 자격증 1기 테스트가 있었는데 그때 참여자 중에 엠포스의 부장님이 계셨다. 솔루션 개발을 총괄하고 계신 엠포스의 김응진 이사님을 알고 지낸 지도 벌써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오랜 시간 인연을 지녀온 곳이지만 이제까지 아이보스에서 서비스 내용을 자세히 다룬 적은 없었다. 스펜딩 규모가 큰 광고주 위주의 대행사였기에 대중적으로 알리는 것이 크게 의미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오픈한 빅셜 솔루션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탐방을 진행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라고는 해도 아직은 여물지 않은 서비스일 것이다. 정말 기능이 좋아서 많은 사용자들이 몰리게 되면 CS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궁금하다. 이제까지 빅 클라이언트 위주의 서비스를 하고 있었기에 대중적인 서비스에 대한 대응은 어쩌면 체질화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빅셜의 오픈이 한 광고대행사의 일탈 행위로 그치고 말지 혹은 디지털 마케팅 환경 변화에 대한 교두보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앞으로 그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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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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