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입력을 많이했다는 사실은 많은 사용자로부터 좋든 나쁘든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어떤 연예인, 가수나 배우가 사용자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라든가, 고려 중인 광고 모델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궁금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유튜브 마케팅 등에서는 해당 광고 모델에 대한 인지도 뿐만 아니라 연상이 되는 이미지가 타깃 제품의 연상력 및 구매력과 직결되기 때문에 광고 모델에 대한 평판 이미지 조사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키워드 리서치 툴을 이용하여 매우 간단하게 연예인에 대한 인기도와 평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설명드릴 내용은 연예인에 대한 인기도와 평판 조사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라,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한 그로우스 해킹 (Growth Hacking) 테크닉입니다.
먼저 키워드 툴을 사용하기 전에 더 쉽고 빠른 방법을 사용해보겠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는 거죠!
아쉽게도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에서는 속 시원한 답을 해주지 않는데요, 이럴 경우 검색엔진 키워드 툴을 사용하여 키워드별 검색량을 확인함으로써 어떤 연예인이 가장 많이 검색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키워드 광고 판매를 위해 해당 검색엔진 사용자가 검색한 평균 한달 간의 검색량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지 않아도 검색량 데이터를 보여주는 구글용 키워드 툴 –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활용하여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는 연예인”을 찾기 위해서 키워드 툴에 “연예인”을 입력해봅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포함한 키워드 툴은 입력 받은 키워드와 관련 있는 키워드 정보와 각 키워드별 한달 평균 검색량, 검색 광고 경쟁지수, 오가닉 트래픽 경쟁지수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여 마케터가 최적의 키워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키워드 툴에 “연예인” 이라고 입력하였을 때 수백 개의 관련 키워드가 보여지는데요, 그 중에서 연예인 이름에 해당하는 키워드만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을 좀 더 설명드리자면, AVG Keyword Searches (한달 평균 검색량) 은 키워드 툴에서 선택한 국가에서 선택한 언어로 한달 간 검색어를 입력받은 회수를 의미합니다. 위 데이터는 추정치이며 구글 검색엔진에 한정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네이버를 포함한 한달 평균 검색량은 이보다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구글 키워드 툴에서 한달 평균 1,000 건으로 보여진다면, 네이버를 포함한 해당 키워드 검색량은 국내의 시장점유율을 고려할 때, 총 4,000 건 정도로 추정해볼 수 있겠습니다. (구글의 한국 검색 시장 점유율을 25%로 가정할 경우입니다.)
Paid Competition (검색 광고 경쟁지수) 은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많은 광고주가 구매하고 있는가를 바탕으로 산출한 키워드 광고 경쟁지수입니다.
SEO Competition (오가닉 트래픽 경쟁지수) 은 해당 키워드를 타깃으로 얼마나 많은 웹 콘텐츠가 상위 랭킹을 위해서 경쟁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경쟁지수로서, 상위 랭킹이 되어있는 페이지의 링크 품질과 테크니컬 SEO 적용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매겨집니다.
위 그림에서 보자면, 한달 평균 검색량 기준으로 아이유, 구하라, 한성주가 탑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이해가면서도 이해가 가지 않기도 하는데요, 몇 달 전에 핫 키워드였던 인물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한달 평균 검색량” 측정을 지난 1년 간의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즉, 1년 전에 매우 많은 관심을 받았다면 그 시점 이후 1년까지는 그 관심도가 반영된 검색량을 보게 됩니다.
키워드 툴을 이용하면 인터넷에서 관심도가 많았던 연예인 목록 뿐만 아니라 개별 연예인에 대한 평판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연예인의 평판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 등에서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개별 연예인의 평판을 알아보기 위해서 키워드 툴에 “연예인 김혜수”를 입력합니다.
역시 관련 키워드가 많이 나오는데요, 이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연예인 김혜수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드레스와 집에 대한 연관어가 있는 부분은 드레스와 집 관련 광고 콘텐츠에 김혜수가 좋은 광고 모델이 될 수 있다는 힌트를 줍니다.
마찬가지로 “연예인 송혜교”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글을 마치며
다양한 채널과 관심사가 생겨남에 따라 고객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채널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운 숙제가 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반면 구글 애널리틱스나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같은 트래킹 툴의 도움으로 고객에 대한 많은 데이터 확보도 용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라든가, 우리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의 의도와 관심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일이 키워드 리서치 및 키워드 툴로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을 활용하여 고객 이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행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 https://www.mobiinside.com/kr/2019/03/06/seo/”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