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 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대한민국 사람들 중 10명 중 9명이 스마트폰 사용자라고 합니다. 정확한 비율로 따지면 2018년 7월 기준으로 스마트폰 사용률이 약 92.9%라고 하니 사실 상 10명 중 9명이 이상이라고 볼 수 있는 수치 입니다. 이는 거의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그리고 스마트폰하면 빼 놓을 수 없는 존재가 있는데요. 바로 ‘앱’입니다. 아마 ‘앱’ 사용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카카오톡’과 같은 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거나, ‘구글 드라이브’ 등과 같은 앱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등 이미 ‘앱’의 존재는 실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도서 관련 앱으로 책을 읽기도 하고, 데이팅 앱으로 인연을 만나는 문화가 생기면서 E-book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데이팅 앱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기도 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전체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앱’과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는 ‘도서/참고자료’ 카테고리와 ‘데이팅’ 카테고리의 상위 매출 ‘앱’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Google Play’ 스토어 데이터 기준(18.12.10)입니다. 앱에이프(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iOS ‘App Store’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전체 매출 1위는 당연 게임 카테고리!
전체 카테고리 매출 랭킹 Top3는 모두 게임 관련 앱이 차지했습니다. 이미 1조 이상의 매출을 냈으며 그 이상을 향해 달려가는 ‘리니지M’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 차지했습니다. 이미 PC에서부터 많은 팬덤을 가지고 있는 IP 파워와 더불어, 얼마 전 12월 6일에 오픈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높은 랭킹을 기록한 것 같습니다. 3위는 1위인 ‘리니지M’과 동일한 리니지 IP를 활용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차지했습니다.
이병헌, 변요한의 힘?!
도서/참고자료 카테고리 1위는 ‘밀리의 서재’!
도서/참고자료 카테고리에서 1위는 ‘밀리의 서재’ 앱이 차지했습니다. ‘밀리의 서재’ 앱은 무제한으로 3만권의 도서를 즐길 수 있는 월정액 독서앱입니다. 얼마전 100억원을 투자받으며 이병헌과 변요한을 모델로 광고를 진행하며 이슈가 되었던 앱니다. 광고의 효과덕분인지 12월 10일 기준으로 도서/참고자료 카테고리 1위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판타지/무협소설을 제공하는 ‘판무킹’ 앱과 로맨스 소설을 제공하는 ‘로맨스소설 Club’ 앱이 2위/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장르 문학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높은 매출을 기록하였네요.
쑥쑥 성장하는 데이팅 앱!
1위는 어떤 앱이 차지했을까?
2017년 기준으로 데이팅 앱 시장 규모가 약 1천억원으로 추산되며, 수년 내로 5천억까지 시장 확장이 가능하다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쑥쑥 성장하는 데이팅 앱 시장에서 현재(12/10)기준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는 앱은 무엇일까요? (출처 : 데이팅앱 춘추전국시대… 5천억 시장 열린다)
데이트 카테고리 매출 1위는 ‘스카이피플’ 앱이 차지했습니다. 스카이피플은 솔로인 서울대생들을 위한 서비스로 시작해 20대/30대 모두를 위한 서비스로 확장되었다고 합니다. 학교/직장 등 인증절차를 통한 프리미엄 소개팅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쌓으며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고 하네요. 마치 하버드생을 타겟으로 시작하여 글로벌한 기업이 된 페이스북이 생각납니다.
그 뒤를 이어 2위 ‘글램’ 앱은 국내 최다 일일 이용자라는 강점을 앞세우고 있으며, 3위인 ‘스윗미’ 앱은 무제한 매칭을 통해 유저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체 카테고리’, ‘도서/참고자료 카테고리’ 그리고 ‘데이트 카테고리’까지 총 3가지 카테고리의 앱 매출 랭킹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예상한 앱이 나왔는지, 아니면 전혀 생각지 못했던 앱이 나왔는지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오늘 알아본 3가지 카테고리 외에도 ‘뷰티, 비즈니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스토어 랭킹이 궁금하신 분들은 App Ape 서비스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앱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s://www.mobiinside.com/kr/2019/01/02/app-ape-app-store/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