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는 Android와 iOS 양대 마켓의 데이터를 각 앱당 60개 이상의 지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앱에이프의 실사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7개 국가 중 한국, 일본, 미국의 실사용 데이터를 통해 각국의 모바일 시장 추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 서비스 이용 고객님들께 보내드리는, 「App Ape 2018 모바일 시장 백서」 자료의 일부를 발췌 및 편집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전 3국의 모바일 시장 추이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3국의 스마트폰 시장 개요
통계청 기준, 한국의 전체 인구는 약 5145만, 일본은 1억 2천만, 미국은 3억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각자 두 배 이상의 수치입니다.
한국은 전체 인구 수가 가장 적었지만, 스마트폰 이용률은 약 92%로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한국 사람의 10명 중 9명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일본은 64%의 이용률로 인구 대비로는 가장 낮은 수치지만, 지난해 59%의 이용률이었던 것에 비해 약 5% 상승하며 지속적인 증가를 보였습니다.
미국도 지난해 대비 6% 상승해 지난해에 비해 증가하면서 3개국 모두 스마트폰 인구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OS 비율은 작년에 비해 3국 모두 iOS비율이 상승했습니다. 일본과 미국은 지난해에 비하여 각각 1%, 2% 소폭 증가하며 큰 변화는 없었던 반면, 한국의 경우 약 9% 증가하며 iOS 비율 상승폭이 컸습니다.
이는 17년 연말 출시되며 당시 많은 주목을 받았던 아이폰 X, 아이폰8의 영향이라고 보여집니다. 특히 아이폰 X의 경우 현재 드러난 여러 문제점 등으로 비판적인 부분이 많으나, 국내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2년을 넘어서며 점점 길어지고 있다는 시장조사 결과(베이리서치 조사)에 따라 해당 비율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월간 평균 이용 앱 갯수
한국, 일본, 미국의 스마트폰 사용자 한 명당, 한달간 평균적으로 설치된 앱의 ⅓ 가량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한국은 3국 중에서 스마트폰 이용률도 가장 높으면서 설치 및 이용 평균 앱 갯수도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스마트폰 사용자 한 명당 약 102개 이상의 앱을 단말기에 설치하고 있으며, 그 중 평균 38.87개 이상의 앱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한 명당 월간 평균적으로 설치하는 게임 갯수를 함께 살펴보면, 미국이 7.02개로 선두를 달렸으며 이용 횟수도 4.03회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게임 앱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것은 일본이었습니다. 한달간 평균적으로 이용하는 앱 갯수는 3국 중 가장 적었지만, 게임 앱 부문에서는 59.9%로 3국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카테고리별 MAU 비율
그렇다면 각 카테고리 별로 어떤 앱들을 주로 이용하고 있을까요?
3국 모두 도구(Tools),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카테고리가 MAU 비율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장, 학교를 포함하여 생활 전반에서 필수불가결적으로 사용되는 유틸리티 앱들의 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일본 MAU 비율 3위의 게임(Game) 카테고리입니다. 7.8%의 비율로 3국 중 유일하게 3위 내 게임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만큼, 일본의 사용자들의 게임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다음으로는 각 나라별로 큰 비율 차이를 보인 카테고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일본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고, 미국도 한국의 약 2배 이상의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소셜과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 역시 SNS 종주국이라 불리울 만 합니다.
한편 한국은 금융,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에서 다른 2국에 비해 약 2배 이상의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스 : 금융이 쉬워진다’ , ‘삼성페이’ 등 스마트뱅킹, 간편결제 앱들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영향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게임 카테고리별 MAU 및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상위권 게임의 점유율이 각각 17.5%, 19.6%로 높은 편입니다. 이는 미국의 약 2배에 해당하는 수치였습니다.
또한 TOP 10 순위에서 공통되는 게임 앱은 0개로, 이는 각 국가 사용자들의 플레이 성향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의 경우 액션, 다중 협동・대전 게임이, 일본은 가챠를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풍 퍼즐, 캐주얼 게임이, 미국은 카지노, 카툰 풍 퍼즐, 캐주얼 게임이 주류를 이뤘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 미국의 모바일 앱 시장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앱에이프에서는 한국, 일본, 미국을 포함하여, 브라질,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의 7개국 실사용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시장의 인사이트를 전해드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앱에이프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에 발췌된 「App Ape 2018 모바일 시장 백서」 는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는 모든 고객님들에게 배포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님들께는 순차적으로 메일로 안내해드리고 있으며,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이곳에서 무료 등록 후 서비스를 체험해 보시고, 함께 보내드리는 「App Ape 2018 모바일 시장 백서」 의 전체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www.mobiinside.com/kr/2018/11/26/app-ape-android/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
<script type="text/javascript" class="teads" src="//a.teads.tv/page/95831/tag" async="true"></script>
<div id="teads_slot"></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