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연예인 ‘이승기’가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승기와 관련한 큰 이슈가 생겼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에서 ‘이승기의 대학교’ 관련 문제가 출제된 것 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잼라이브 출제 문제가 실검이 올라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잼라이브 퀴즈쇼는 평일 점시 시간에 맞춰 ‘잼라이브’ 앱에서 방송되어 직장인들이 많이 참여하는 서비스인데요. 최근에는 점심을 먹고 삼삼오오 모여있을 때 함께 퀴즈를 푸는 놀이문화로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잼라이브’ 앱이 이렇게 실검 이슈를 만들고, 직장인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다보니 PPL 형태로 LG 그램, 가수 승리 등과 콜라보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일 화제가 되고있는 ‘잼라이브’ 앱의 실제 사용 유저 층과 이용 패턴 등을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App Ape 서비스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추가적인 iOS 데이터는 App Ape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잼라이브의 인기는 계속된다.
설치 사용자 수 상승 추세! 

 

 

‘잼라이브’ 앱은 지난 2월 런칭 이후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 살펴보시면 2월부터 4월까지 큰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4월부터 8월까지는 성장이 다소 정체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9월에 다시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 9월 KBS의 ‘꿀잼 퀴즈방’과 콜라보레이션 방송을 진행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공중파 방송과 협업을 함으로써 더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대세감까지 확보하여 설치 사용자 수 수치가 상승한 것 같습니다.

 

 

퀴즈에는 남녀노소가 없다?
고루고루 사랑받는 잼라이브!

 

 

‘잼라이브’ 앱을 사용하는 성별 비율은 밸런스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는 남성 약 50.1%, 여성 약 49.9%로 5:5 비율이라고 생각해도 괜찮을 수준의 비율입니다.

실제 앱을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 기준도 남성 약 47%, 여성 약 53%로 여성의 비율이 약간 높긴 하지만 이 역시 거의 5:5 비율과 근사한 수치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연령대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특정 연령에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으로 골고루 분포된 그래프로 보입니다.

남성의 경우, 활성 사용자가 많은 연령대는 ’30대>20대>10대>40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030세대의 수치차이는 1~2%내외로 직장인에게 인기있는 서비스라고 했지만 전연령이 전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활성 사용자가 많은 연령대가 ’30대>20대>50대>10>40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030세대에서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10대와 40대가 비슷한 활성 사용자 수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남성과는 달리 50대 이상의 활성 사용자수가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휴면 사용자보다
활성 사용자가 더 많다!

 

 

‘잼라이브’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비율은 약 72.2%로 월간 휴면 사용자 비율 약 27.8%보다 매우 높은 편입니다. ‘잼라이브’ 앱은 실제 활동을 하는 유저들이 더욱 많은 서비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월간 활성 사용자 비율이 높다라는 것은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되네요!

글을 마치며

퀴즈쇼의 인기는 이미 오래전부터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학퀴즈’,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도전 골든벨’, ‘1대 100’ 등 프로그램 컨셉과 형식만 바뀌었지 그 인기는 시대를 불문하는 것 같습니다.

‘잼라이브’ 앱은 검증된 퀴즈쇼라는 프로그램을 모바일로 내놓은 서비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보시다시피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큰 이슈가되는 서비스인 만큼, ‘잼라이브’ 앱과의 협업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 지 고민하는 트렌디한 마케터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본 포스팅이 ‘잼라이브’ 앱과의 협업을 고민하는 마케터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를 오는 지스타 2018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BTB플로어 1층의 ‘M02’ 부스에 방문하셔서 앱에이프를 체험해보세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appapesupport@fuller-inc.com )

 

https://youtu.be/k8t8HsJXV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