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 타이틀 태그, 메타디스크립션 등 텍스트 기반의 SEO 점검 사항은 꾸준히 확인하지만, 이미지 최적화에 대해서는 의외로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구글 이미지 검색은 일반적인 구글 검색과 더불어 전세계 구글 사용자들이 즐겨 쓰는 검색 방법이므로, 온라인 마케터라면 구글 이미지 최적화를 하나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지 검색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Jumpshot과 Moz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유튜브, 구글 지도, 아마존, 페이스북에서 이뤄지는 검색보다 더 많은 양의 검색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이뤄진다고 합니다. 빙이나 야후와 같은 검색엔진과 비교해봐도 빙, 야후에서 검색이 1번 일어날 때,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는 10번의 검색이 처리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위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구글에서 이뤄지는 전체 검색 (일반검색+구글 지도+구글 뉴스+이미지 검색) 중, 1/3 이상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물론 위의 조사는 모든 형태의 검색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음성 검색이라던가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일어나는 검색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디지털 검색 환경에서 구글 이미지 검색이 갖는 중요성은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어린이 장난감이라고 검색을 해봤더니 관련 이미지가 검색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이 되며 사용자들의 시선을 빼았습니다. 아무래도 이미지, 비디오 등 비주얼적인 콘텐츠에 익숙한 현대인들은 ‘이미지 더보기’를 클릭하여 구글 이미지 검색 창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클릭해가며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미지 검색을 통해 트래픽을 확보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이미지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구글 이미지 최적화, 어떻게 해야 할까?

구글은 아직 이미지 안의 텍스트를 스스로 읽어낸다던가 이미지 자체를 온전히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관련 기술은 어느 정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구글이 이미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야 합니다.

 

1. 말이 되는 이미지 파일명 사용하기

이미지 최적화는 이미지 파일명에서부터 시작됩니다. img_001, 002와 같은 의미없는 파일명은 더이상 사용하지 마세요. 조금 귀찮아도 홈페이지, 블로그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각각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이름을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위에 있는 사진의 경우 어떤 파일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좋은 예

: employees-in-a-meeting.jpg / business-meeting.jpg

나쁜 예

: img_001.jpg / employeesinameeting.jpg / person.jpg /              businessmeetingataforeigncompany.jpb

단어와 단어 사이에는 하이픈을 사용하고 너무 많은 키워드를 집어넣으려고 하지 마세요.

 

2. Alt 텍스트 태그 활용하기

이미지 Alt 텍스트 태그란 HTML 태그의 일종으로 이미지에 대해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Alt 태그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디스플레이 되지 못할 때 이미지 대신 Alt 태그 안의 텍스트가 사용자의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스크린리더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나, 웹브라우저에서 이미지 기능을 꺼놓는 사람들은 Alt 태그 안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3. 이미지를 둘러싼 문맥에 관해 고민해보기

위에서 언급한 이미지 파일명, Alt 태그도 구글 이미지 최적화를 위해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이미지를 둘러싼 텍스트의 문맥 또한 아주 중요한 최적화 요소입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는 웹페이지의 모든 텍스트, 제목, URL 등의 내용을 참고하여 이미지의 연관성 정도를 파악합니다. 특히 이미지가 2째줄과 4째줄 사이에 삽입되어 있다면, 이미지를 둘러싼 가장 가까운 텍스트, 즉 2째줄과 4째줄 텍스트의 내용은 구글이 해당 이미지에 대한 랭킹을 결정할 때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연관 키워드를 풍부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4. 이미지 사이트맵 활용하기

검색엔진최적화의 필수 요소인 sitemap.xml 파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에게 우리 웹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낱낱이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책의 목차와 비슷한 역할이지만 조금 더 세세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사이트맵 파일은 이미지를 위해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 내 있는 모든 이미지를 사이트맵에 나열하기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관점에 따라서는 그럴만한 가치가 없다고 말하는 SEO 전문가도 있지만, 우리 웹사이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미지, 예를 들면 회사 로고, 인포그라픽과 같은 중요한 이미지에 대해서는 이미지 사이트맵에 포함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5. 사용자 경험(UX)에 도움이 되는 이미지 사용하기

사용자 경험이란 IT와 디자인 분야에서 흔하게 쓰이는 용어로, 사용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끼게 되는 모든 경험적 요소를 의미합니다. 온라인 쇼핑을 하기 위해 어떤 웹사이트에 접속하려 했지만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려서 창을 닫아버린 경험이 있나요? 이와 같은 경험 또한 사용자 경험의 하나로, 디지털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사용자들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로딩 속도 등 기술적인 문제라던가, 웹사이트 구성 디자인과 같은 디자인적인 요소들로 인하여 불편함을 겪는 일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한 업무입니다.

사용자 경험에 도움이 되는 이미지란 1) 목적에 적합한 파일형식이고 2) 이미지 품질이 우수하고 3) 페이지 로딩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용량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참고자료: 5 Ways To Optimize Your Site’s Images for Google Image Search, The State of Searcher Behavior Revealed Through 23 Remarkable Statistics)

 

마치며

위와 같이 이미지 검색 최적화를 구글 중심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만, 여기서 강조한 이미지 최적화 팁은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팁입니다. 특히 작년부터 네이버는 스마트렌즈, 쇼핑렌즈라고 하는 강화된 이미지 검색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미지 최적화를 통해 구글 및 네이버 모두 노출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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