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은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프로젝트를 의뢰한 고객 중 한 회사는 브랜드 이름이 영화 제목과 같아서,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면 영화 관련 페이지가 상위 페이지에 나오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 영화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관련 콘텐츠도 많고 링크도 많았기에, 결국 브랜드 이름을 변경하는 방향으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검색엔진에 상위 랭킹을 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이미 수립한 브랜드 파워를 희생해야하는 상황이었는데요, 이처럼 이름은 중요하면서도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할 항목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브랜드 이름 및 도메인 확보 관련 팁과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STEP 1: 브랜드 컨셉 잡기
핵심 컨셉을 몇 가지 잡아 봅니다.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이 있는 단어로 개념을 나열해 봅니다. 영화 비즈니스라면, movie 와 같은 단어가, 건축 관련 비즈니스라면 house 와 같은 단어들이 좋은 후보가 될 수 있겠습니다.
STEP 2: 컨셉 확장 하기
이 단계에서는 컨셉과 관련한 단어를 확장합니다. 여기서 컨셉 확장을 한다는 건, 관련어, 유사어, 유의어, 연상어, 상위어, 하위어 등을 나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movie 를 확장하면 popcorn 과 같은 단어가 확장 키워드 후보가 될 수 있고, house 를 확장해보면 beaver 와 같은 동물을 연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확장 단어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라는 툴도 있습니다.
STEP 3: 도메인 찾기
컨셉과 확장어를 가지고 바로 닷컴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쉽게도 현재 웹사이트의 개수는 10억 개가 넘고, 한 단어 도메인은 모두 선점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럴 경우 우리를 도와주는 도메인 이름 자동 생성기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LeanDomainSearch 에서 movie 를 입력하여 얻은 결과의 일부입니다.
닷컴 도메인으로 등록 가능한 이름을 1,370 개나 찾아주었네요! 맘에 드는 결과가 없으면 컨셉 키워드 뿐만 아니라 확장 키워드도 활용하여 검색을 해보세요.
STEP 4: 등록 가능성 점검하기
도메인 이름을 고려할 때, 사이트 주소 뿐만 아니라 상표 등록 가능성도 같이 점검하는 것이 좋겠죠? KnowEm 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등 소셜 미디어 계정명 사용 가능 여부 뿐만 아니라 미국 특허청 (USPTO) 상표 등록 가능 여부도 점검하여 알려줍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개성을 가장 “유리하게” 표현하여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첫 출발입니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속성을 잘 나타내면서도 고객이 기억하기 쉽게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등록 가능한 상표인지, 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는지도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위 4 단계 노하우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브랜드 또는 도메인 이름을 쉽게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9/04/seo-concept/”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