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김수영, AppLovin 비즈니스개발 디렉터

앱 개발자들과 마케터들의 생각으로는 사업 자금을 마련하고 그들의 제품을 특정 기간 내에 수익화하는 것은 정형화 되어 있다. 대부분의 자금은 부트 스트래핑 (Bootstrapping), 대출, 벤처 캐피탈(VC)로부터 나오며 수익화는 퍼블리셔를 통하는 또는 직접 퍼블리싱 하는 앱 내 구매 (IAP, In-App-Purchase), 구독, 광고로 부터 나온다고 생각한다.

VC의 경우 2015년 상위 5위의 플레이어는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Accel, Valiant Capital, Benchmark 및 Bessemer 였다. 센서타워 에 따르면 유틸리티, 여행 쇼핑, 생산성, 소셜 네트워킹 및 음악이 가장 많은 투자를 받았다.

유럽에서는 앱을 IPO하는 것이 자금을 조달하고 신속하게 확장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폴란드의 Vivid Games, Cherrypick Games는 핀란드의 NextgamesNitro Games처럼 기업 공개 모델을 따랐다. 보다 최근에는 스웨덴의 MAG Interactive는 6800 만 달러의 IPO를 시작하며 전통적인 자금 조달 경로는 여전히 열려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그러나 블록 체인 기술의 새로운 발전은 모험적인 앱 개발자와 마케터를 위한 자금 조달과 수익화의 다른 형태의 문호를 열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은 입증 되진 않았지만 동적 자금조달, 가상화폐, ICO 및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그래매틱 광고 시장의 잠재력은 현실이다.

가상화폐와 같은 대안적 해결책이 당신의 취향이 아닐 수도 있지만 앱 개발자, 퍼블리셔 및 마케터는 모든 수익화 옵션을 이해하기 위해서 최신 시장 트렌드를 따라잡아야 한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자금 및 수익화의 진화하는 모델을 살펴보았을 때 우리가 발견한 몇 가지 사실이 있다.

시장 진출을 위한 자금 지원

많은 개발자에게 앱을 시장에 내놓는 것은 재정적 부담이다. 자사의 자금을 소진하는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부트 스트래핑 (Bootstrapping) 옵션도 있다. 하지만 게임 앱 랭킹 톱 10위권에 진입할려는 경우에는 충분하지 않다. 수익을 보기 전까지 수백만달러를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옵션 사항으로는 은행 대출을 받거나 상금, 정부 지원, 해커톤 우승 등의 방법이 있다. 클라우드 펀딩도 또한 가능하긴 하지만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야 할 것이다.

새로운 접근 방식 중 하나는 동적 금융(Dynamic Financial) 또는 퍼포먼스 기반 자금 지원으로, 이는 유입한 사용자 수 또는 월 평균 사용자 수와 같이 설정된 기준을 충족하는 마일스톤에 따라 자본을 제공받는 것이다.

보통 퍼포먼스 기반 펀딩은 자본 공급이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개발자와 마케터들이 이미 사용하는 플랫폼과 통합함으로써 작용한다. 자금은 개별 상황에 대해 설정된 마일스톤을 달성하는 것과 희석이나 홀드 백이 없는 것을 바탕으로 전달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보다 전통적인 모델의 전형적인 출자 지연 없이도 확장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 할 수 있다.

자금이 고갈된 개발사가 펀딩을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메커니즘은 ICO이다. 채팅 앱 Kik은 9 월에 ICO 기간 동안 168,732 개의 이더리움 (Ethereum )을 발행했는데 8 천만 달러를 상회한다. (2017년 12월 시점) 물론 ICO의 매각은 애매한 시장 분야다. TechCrunch는 Kik의 ICO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토큰 판매로 알려진 ICO는 현재 미개발 상태의 세상입니다. 기업들은 이를 이용해 올해 17억달러 이상을 모금했지만 투자자들은 사기에 대한 가능성과 법적으로 모호한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우려는 앱 에코 시스템의 많은 사람들이 ICO를 하는걸 막지 못했다. Appian은 이더리움 기반의 앱스토어이며 분산형 플랫폼으로 사용자와 개발자를 연결해준다. 다시 말해서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반의 유일한 거래 및 수익화 수단이다.

전통적으로 현금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앱과 가상화폐에 대한 리스크에 무감각한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이 둘의 격차를 좁히는 것은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큰 수익을 의미한다.

크립토 – 수익화

Statista에 따르면 인앱 구매 (IAP), 광고, 유료 다운로드 및 구독 모델이 모바일 앱 수익 창출의 압도적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게임 앱의 IAP 의존도는 79%까지 높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6백만개에 달하는 앱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것은 수익화 수단이 너무나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은 광고 기술의 미래에 있어서 근본적인 기술이 될 것이다. IAB, AdWeek, Forbes는 이 주제에 대해 폭넓게 다루어 왔다. 2018년에 들어서면서 블록체인 광고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이 기술의 도입은 빠르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들어 가상화폐를 이용한 수익화 경험이 모바일 지갑에서부터 부동산 임대 시장, 게임 관련 화폐 및 개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다.

CasinoCoin은 온라인 도박에 특화되어 만들어진 P2P 방식의 오픈 소스 가상화폐 역할을 하고 있다. 가상화폐는 투명성과 속도가 장점이기 때문에 규제된 온라인 도박 산업을 추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GameCredits는 게이머가 가상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는 방식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가상화폐다. CasinoCoin과 같이 GameCredits는 투명성과 속도가 장점이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사기방지와 게이머들이 온라인 상에서 익명을 유지하는 것을 돕고 있다.

Sweatcoin은 운동을 한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가상화폐를 지급한다. 휴대 전화의 가속도계와 GPS를 사용하여 추적하고 확인해 그 움직임이 Sweatcoin으로 변환된다. 이 솔루션은 기업의 건강 및 복지 프로그램으로써 특히 관심을 끌 것이다.

상기 각 사례에서 반복되는 주제는 앱 개발자와 마케터들이 소비자 중심주의의 전통적인 정의를 넘어선 새롭고 더 나은 경험들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상화폐나 블록체인을 사용한 펀딩 및 수익화 방법은 매우 유망하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이 기술은 아직 가동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한동안은 VC 투자 및 퍼블리싱이 앱 개발자가 자금을 확보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남아있을 것이며 전통적인 통화 교환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방식은 계속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AppLovin(앱러빈)소개

AppLovin(앱러빈)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012년 창사 이래 AppLovin은 개인 개발자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개발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마케팅, 수익화 및 자금조달 등의 다양한 노하우 제공을 통해 활발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마켓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 몇 안 되는 회사로서 개발자들로부터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https://www.applovin.com/kr/

글쓴이 소개 –Yolanda Jin (김수영),
AppLovin 비즈니스개발 디렉터

Yolanda는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AppLovin에서 APAC 지역의 개발자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아시아의 탑 모바일 개발자들을 도와 효과적인 수익화 및 유저 획득 전략을 짜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AppLovin 아시아 비즈니스 초창기에 미국본사에서 한국과 중국 파트너 개발 및 운영을 맡아왔다. 현재 주로 베이징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중국 베이징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정치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하버드대햑교에서 인간발달 및 심리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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