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4월 25일부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원작인 PC 버전의 ‘배틀그라운드’의 인기에 힘입어 사전예약 첫날에 50만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이 들려올 정도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대한 주목이 뜨겁습니다.
‘배틀그라운드’가 PC에서 크게 인기를 얻게 되자, 모바일 게임 시장에도 수 많은 유사 앱들이 출시되었습니다. ‘free fire’, ‘황야행동’, ‘포트나이트’ 등 셀 수 없이 많은 일명 “유사 배그”가 출시되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free fire’가 1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으며, 안드로이드 MAU 랭킹의 게임 카테고리 전체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황야행동’이 지난 3월 구글 플레이 매출 랭킹의 게임 카테고리에서 6위를 차지하며 크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MAU 랭킹에서는 5위로, 매출액 뿐 아니라 사용자 확보에도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앱스토에서는 게임 카테고리에서 매출 3위, MAU 랭킹은 4위였습니다.
일본에서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출시 소식은 아직 들려오지 않는데요, 본작이 출시되기 전에 유사작이 먼저 재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일본에서의 ‘황야행동’의 사용자 층과 이용 동향을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MAU는 4개월만에 10배 이상
출시 4개월을 지나면서 사용자는 점점 늘어나 지난 3월의 MAU는 출시 당시보다 10배 이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을 확인해 보면 한 달에 20일 이상 앱을 이용하는 헤비 사용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3월 기준으로 전체 사용자의 약 20%에 달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눈에 띄는 것은 휴면 사용자 비율이 낮다는 것 입니다. 앱에이프의 사용자 행동 분석 기능을 통해 활성 사용자와 휴면 사용자의 움직임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신규 사용자 활성은 각 월에 해당 앱을 설치하고 실제로 이용한 사용자를 뜻합니다. 휴면 사용자 활성은 각 월에서 지난 달까지는 해당 앱을 설치만 하고 이용하지 않았으나, 이번 달에는 이용한 사용자를 뜻합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신규 사용자의 유입이 꾸준히 이루어지며, 정착률 또한 유지되고 있는 한편, 휴면 사용자 활성 역시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휴면 사용자 비율이 15% 정도로 낮은 수준인 것에 더하여, 이후 활성 사용자로 돌아서는 사용자의 존재가 MAU의 10배 상승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 낮은 휴면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그만둔 사용자는?
‘황야행동’의 주된 사용자 층은 10대 남성이었습니다.
남성 비율이 83.3%로 남녀에서 선호도가 크게 나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1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앱을 설치하였으나, 휴면 사용자로 돌아선 사용자는 누구였을까요? 이 역시 사용자 행동 분석 기능으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황야행동’의 휴면 사용자 비율에서는 남성 20대와 30대가 높았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일본에서 출시된다면?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사인 펍지주식회사가 ‘황야행동’의 운영사인 넷이즈에 서비스 중지를 위한 소송을 걸었다는 소식은 일본에서도 뉴스가 되고 있습니다. 발빠른 미디어는 서비스가 중지되었을 경우에 환불받을 수 있는 과금액과 환불 신청 방법을 기사화하고 있으며, 각종 게시판에서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찬반 논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 눈에 띄는 것은 ‘황야행동’의 과금 시스템은 일본 사용자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본가인 PC ‘배틀그라운드’ 보다도 일본 시장에 적합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 자체의 시스템 및 게임성 자체는 ‘배틀그라운드’에 미치지 못하다는 평가도 여럿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구체적인 출시 예정이 없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일본 정식 출시를 기다리는 목소리 또한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의 게임 업계에서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정식 출시 이후에 <황야행동>의 사용자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 지, 앞서 출시되는 한국의 사용자는 어떤 반응을 보일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앱에이프는 한국과 일본의 사용자 동향을 발빠르게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5/08/app-ape-battl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