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이번 기사는 App Ap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하여 운동 보조 앱의 이용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찾아온 휴일, 쉬는 시간, 집에서 혼자 누워서 뒹굴뒹굴 쉬다 보면, 밀려오는 생각이 있습니다. “아.. 운동해야 하는데”,

하지만 운동을 하고 싶어도 운동을 해 본적도 없고, 운동방법, 바른 자세도 모르고 혼자서 해볼까 하다가도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헬스장에 가지 않고서야 집에서 원하는 신체 부위를 혼자서 체계적으로 운동하기는 힘듭니다.
“제대로 운동 방법만 누가 가르쳐준다면 집에서도 운동이 가능할 텐데…”

꾸준히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앱을 확인하면, 다가오는 여름을 준비하듯 운동 관련 앱의 상승세가 도드라집니다. 이번 콘텐츠는 집에서 기구 없이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동 앱 중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와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 두 가지 앱을 비교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 / Leap Fitness Group

매달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 근력 트레이닝을 위한 앱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 없습니다’.

원하는 신체 부위, 운동하고 싶은 부위를 결정하면, 초급 단계부터 순차적으로 점점 강도를 늘려가며, 건강한 신체, 보기 좋은 근육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복근, 가슴, 다리, 팔, 엉덩이 그리고 신체 전체를 운동할 수 있으며, 하루 그리 길지 않은 몇 분만으로도 효과적으로 근육을 키우고 복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그저 알려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 진행 상황을 저장해 점점 난이도를 올려가며 효과적으로 운동을 시켜줍니다.

맞춰둔 운동 시간마다 알려주고, 차트를 작성해가며 자신의 체중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혹시라도 제대로 운동하는 방법이나 자세가 이해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가이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 / HanbitSoft Inc

매달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 다이어트를 위한 앱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

실내에서도 실외에서도 상황에 맞게 규칙적인 운동으로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늘리고, 체중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깔끔한 동영상과 음성 트레이닝으로 어디서든 쉽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한 운동 명령이 아닌, 자신의 환경에 따라 체력에 따라 자유롭게 운동방법과 환경을 커스터마이징 해서 운동할 수 있어서 지치지 않고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운동 앱의 사용 시간 비교

운동 앱,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 “여성과 남성은 집에서 운동이 가능한 시간의 차이가 있을까?” App Ape의 앱 비교 기능을 통해서 이 궁금증을 해결해보겠습니다.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의 경우에는 20시, 즉 밤 8시에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는 대에 반해,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의 경우에는 오전 8시에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퇴근시간대에 사용률이 가장 많이 높다는 사실에 기인해서, 주로 이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 운동 앱을 사용하는 사람은 평소에 운동할 시간이 퇴근 후 시간 밖에 없는 직장인이나 학생들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 운동 앱을 사용하는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퇴근시간과 더불어 오전에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은 걸로 보아서, 가정일을 하는 사람이거나 재택 근무를 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운동 앱의 사용 연령대 비교

이번에는 사용자층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운동 앱을 사용하는 성별 연령대 비율 및 동시 소지 앱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위의 그래프를 통해서 운동 앱의 사용시간대를 확인하고 추측한 대로 실제로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 앱은 직장인과 학생들( 10대, 20대 )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앱은 회사원들과 주부들( 20대, 30대 )의 사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20대의 사용률이 가장 높다는 부분에서는 동일하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10대와 20대 그리고 30대까지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반면, 여성은 10대의 사용률이 눈에 띄게 적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10대 때부터 운동에 대한 욕구, 자기관리에 대한 욕구가 있다면, 여성은 10대 때 보다, 20대에 그러한 욕구가 점점 늘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운동 앱을 왜 사용하고 있을까?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놀랍게도 대부분 다른 운동 앱과 함께, ‘옷잘남- 멋진남자들의 필수앱, 남자쇼핑몰 모음’ , ‘옷핀 – 옷 잘 입고 싶어?’, ‘보컬트레이너 – 발성연습하는 앱’,등의 옷을 잘 어울리게 입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나. 매력적으로 노래할 수 있는 앱, 등을 함께 소지하고 있었습니다.

운동 앱은 운동할 시간이 없는 바쁜 사람들이 사용할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자기관리에 철저하고 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남성에게 인기가 많을 수 있습니다.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의 경우에는 같은 ‘HanbitSoft Inc’사의 앱을 이용해서 유산소운동도 함께 하고, 기록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런데이’의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았으며, 특별히 다른 부분에서 눈에 띄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앱[10%이상]은 없었습니다.

# 운동 앱을 꾸준히 사용할 수 있을까?

운동 앱의 기능이나, 운동 방법과 운동 방향은 앞서 나온 설명을 봐도 알 수 있지만, 문제없이 잘 짜여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이 앱을 통해서 실제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을까?”, 이 궁금증을 App Ape의 설치 사용자 수와 MAU[실제 사용자 수] 비교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앱을 설치한 사람 중에서 ‘홈 트레이닝 – 기구가 필요없습니다’ 의 경우에는 50% 이상의 사람들이, ‘핏데이 – 다이어트 7분 운동 맨몸 운동 PT’의 경우에는 70% 이상의 사람들이 2018년 3월 기준으로 앱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50~60% 정도의 사람들은 운동 앱을 설치하고서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결과입니다.

금전적 부담이 없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운동 앱은 말 그대로, 금전적 부담에 없고, 쉽게 그만둘 수 있기 때문에, 의욕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오히려 설치만 해두고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실제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하고 좋은 운동 방법을 소개시켜주는 운동 앱, 앞으로도 더 많은 발전되기를 응원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