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리포트 발행 1주년을 맞이하여 2018년부터는 퍼블리셔와 사용자 리포트를 결합하여, 보다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2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2월 GAME APP MAU TOP10

‘Rider’는 여전히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만, MAU 수치 자체는 지난달에 비하여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첫 등장 3위를 장식했던 ‘야생의 땅: 듀랑고’는 MAU가 약 65% 감소하며 6위로 내려왔습니다. ‘야생의 땅: 듀랑고’의 사용자 감소는 출시 초기 주 사용자였던 10대 남성이 빠져나간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1월 말에 출시된 Ketchapp의 신작 ‘Knife Hit’이 빠르게 성장하며 8위에 올라섰습니다. 지난달 대비 MAU는 무려 약 90% 성장을 보였습니다. ‘Rush’ 역시 출시 초기에는 빠른 성장을 보였으나, 금세 사용자 규모가 대폭 줄어들었는데요, ‘Knife Hit’의 성장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추후 움직임에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야생의 땅: 듀랑고’가 주춤하면서 NEXON Company가 2위에서 5위로 하락, Supercell이 다시 2위 자리를 탈환하였습니다.

2월 말에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한 PEARL ABYSS가 19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2월 MAU 순위에서 1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구글 플레이 매출 랭킹에서는 3월 3일 이후 현재까지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우려도 많았는데요, 그 기대감에 충분히 대답한 것으로 보입니다.

#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2월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 층은 전체적으로 1월 수준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테고리별 MAU 분석

‘야생의 땅: 듀랑고’가 ‘검은사막 모바일’이라는 큰 경쟁자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MAU 1위 자리를 지켜내었습니다. 음악 카테고리에서는 ‘SuperStar BTS’가 ‘더뮤지션’을 밀어내고 1위 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카드 카테고리는 ‘하스스톤’이 새로운 카드팩의 영향이 수그러들면서 2위 자리로 내려서고,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이 다시 1위 자리를 탈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사용자의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 분포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남성 사용자입니다.

‘야생의 땅: 듀랑고’의 MAU 감소에 영향을 받은 것일까요. 10대에서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MAU 비율은 약 1.5%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생의 땅: 듀랑고’는 3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롤플레잉 카테고리 1위 자리를 지켜내었습니다. 30대 남성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MAU 1위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차지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전체적으로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10대 여성에서 액션 카테고리 비율의 증가는 ‘Free Fire’에 이어 ‘Hopeless Land: 살아남아야 돼’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Hopeless Land: 살아남아야 돼’는 10대 여성 액션 카테고리 MAU 순위에서 1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위는 물론 ‘Free Fire’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각 성별 연령대별로 MAU TOP5 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10대 남성에서 ‘Free Fire’가 ‘Rider’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Rider’ 20대 남성 순위에서도 5위권에서 밀려나 7위에 그쳤습니다. 20~30대에서 지난달 1위였던 ‘야생의 땅: 듀랑고’는 3위로 내려섰습니다.

‘Free Fire’는 여성 10대에서도 ‘Rider’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대 여성은 1월에 이어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for kakao’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야생의 땅: 듀랑고’가 2계단 상승하여 2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정리

10대 남녀에서는 ‘Free Fire’와 ‘Hopeless Land: 살아남아야 돼’가 크게 MAU를 높였습니다.

2월 말에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30대 남성이 가장 크게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2017년 여름 무렵부터 수위 자리를 지켜온 ‘Rider’가 남성 20대를 시작으로 하여, 조금씩 그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달에는 물론 출시 한 달을 맞이하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동향과 ‘Rider’의 사용자 감소가 이어질지가 관전 포인트로 여겨집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sales_korea@appa.pe)

https://youtu.be/k8t8HsJXV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