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모멘트 크레이티브 랩 박창선 CEO가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번 더 소개합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클라이언트님들마다 표정의 독특한 특색이 있었습니다. 문득 이것을 정리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물론 표정뿐 아니라 행동까지 포함하죠.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데 표정과 행동만큼 솔직한 것은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 표정과 행동에는 몇 가지 메시지가 담겨져 있었습니다.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또는 디자인을 진행하기 전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선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죠. 시안이 어떻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함께 일할 사람의 성향을 알아내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디자인 작업 자체보다 이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훨~~~씐 많습니다. 우주 대진상을 만날 수도 있고, 카이저소제를 만날수도 있고, 대천사미카엘을 영접할 때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알아볼 내용 중 반은 웃자고 쓴 겁니다. 게다가 대충 그린 그림이라서, 꼭 그렇다!! 라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사리분별에 능하고 전두엽이 잘 발달한 성인들이시니 적당히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헤헷(괜한 애교)


 

1. 뭔가 완고한 타입

그래, 말해보세요.

상태 : 뭔가 몸이 30도 쯤 바깥쪽을 향해있고 내가 준비한 자료는 보지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료를 보지 않아야 합니다. 쿨하고 시크하게 말이죠. 자료는 보지않고 별 말도 하지 않습니다. 그냥 ‘너가 말해봐라’의 시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할 말만 하거나, 농담이나 ‘오시느라 힘들었죠’ 따위도 없습니다.

 

대응 : 할 말만 딱딱

이런 분들에겐 살갑게 ‘헤헤헤’나 손잡고 ‘으흐흐’같은 것이 통하지 않습니다. 보통 저런 행동의 원인은 3가지정도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그냥 졸립다
2. 나는 갑이고
3. 너는 을이다

1번의 경우엔 사실 뭔 말을 해도 잘 들리지 않을 겁니다. 2번의 경우엔 갑의 입장이지만, 아부에 쉽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걸 싫어하시기도 하지요. 3번의 경우엔 내가 뭘해도 그냥 별 생각이 없을 겁니다. 그러니 그냥 할 말만 딱 하고 나오는 편이 낫습니다. 의외의 반전은 저런 분들이 역량을 잘 갖춘상태라면 꽤나 일처리를 챡챡 빠르고 정확하게 잘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돈도 바로바로 입금해줍니다.)

 

2. 세상은 아름다워 스타일

 

아이고 오시느라 힘드셨죠 세상에 뭐 마실거 드릴까요!!! 능아아아아아으아

상태 : 일단 방문과 동시에 한걸음에 달려나오십니다. 손을 잡고 막 악수와 함박웃음, 두유나 쥬스를 주기도 합니다. 뭔가 미팅룸에 과자같은 것도 셋팅되어 있을 때도 있습니다. ‘오시느라 힘드셨죠?’, ‘더우시죠?’, ‘먼 길 오셨네요’ 등 안부 인사만 5분정도 나누게 됩니다. 제스쳐가 크고 뭔가 항상 즐겁습니다. 대화가 술술 잘 되고, 맞장구 왕입니다. 리액션 대장.

 

대응 : 정!확!히! 얘기하자.

이런 분들은 미팅할 때 천사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위와 같이 조언하고 싶습니다. 살갑고 행복한 분들과 일하는 것은 언제나 즐겁고 재미있습니다만… 뭔가 칼같이 딱.딱!딱!! 할 것과 안 할 것, 계약과 입금, 시안전달과 내용 피드백 등 일처리에 있어서 아주 정확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분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팅뽕에 잠시 취해있으면 정작 해야 할 말이나, 중요한 내용들은 유야무야 넘어가게 되는 일이 잦습니다. 게다가 가끔, 메일이나 커뮤니케이션에 말이 너무 많아서 핵심을 찾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디자이너 쪽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좀 송곳같이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쥬스에 취하지 마세요.

 

3. 뭔가 뚫어져라 보는 타입

5분 후 종이 뚫림

상태 : 포트폴리오를 뚫어져라 봅니다.

 

대응 : 당신이 보고있는 게 뭔지 설명해준다.

의외지만, 사실 그냥 보는 겁니다. 달리 뭘 분석하거나 찾으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때론 그냥 뭔가 할 말없거나 아이컨택포비아가 있거나 원래 손에 계속 뭘 쥐는 걸 좋아하는 타입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귀에다가 이것저것 설명해도 별 의미가 없습니다. 당신이 보고계신 그 포폴에 대해서 설명해주도록 합시다. 여기를 보시면, 이런거고, 저기를 보시면 저런겁니다. 의미없이 포폴을 보고 있다면 포폴을 봐야할 이유를 주는 것이지요.

이처럼 행동에 맞추어 화제를 적절히 바꿔주면서 행동과 대화를 일치시켜주면 주도권을 가져오기가 쉽습니다. 이것은 디자이너뿐 아니라 누구에게도 마찬가지이지요. 반대로 클라이언트 님들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뭔가 어색해서 종이컵 주변만 뜯고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아, 그 쥬스가 오늘 애들이 사온건 데, 덜 시원하시면 바꿔드릴까요?’ 하면서 행동포인트와 말을 맞춰주면, 묘하게 주도권이 슬슬 자기쪽으로 넘어오는 현상이 벌어진답니다.

4. 짐은 미륵이야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는가?

상태 : 그냥 미륵입니다. 관심법을 쓰십니다. 시큰둥한 표정과 함께 몸은 15도 정도 등받이와 등이 이격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황제폐하를 영접하고 계시니 그 예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

 

대응 : 신하된 예를 차린다.

성격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시면 됩니다. 음….사실..솔직하겐 통장잔고에 따라 행동하시면 됩니다. 잔고에 자신감이 어느정도 있다면 ‘별로 듣고 싶어 보이지 않으시네요.’ 하고 나오면 됩니다. (실제로 해봤습니다.)

하지만 통장에 자신감이 없다면, 신하된 예를 갖추어 뭔가 칭찬할 거리와 맞장구거리를 잘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배알도 없이 그냥 ‘아이고 나으리, 구두를 닦아드릴깝쇼?’하란 얘기가 아닙니다. 보통 저런 분들은 인정받고 싶고, 자신이 대단하단 것을 인정받기 좋아합니다. 1번유형과는 좀 다르게 조금만 맞장구를 쳐줘도 좋아하시죠.

심리학적으론, 상대에게 저렇게 배를 내밀고 비스듬히 누워있는 자세를 취하는 것은 상대를 약자로 보는 강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합니다. ‘내가 누워서 발로 툭 차도 넌 죽을거야’라는 제스쳐이죠. 의외의 반전은, 저런 분들은 한 번 맘에 들면, 시안의 퀄리티나 그런거에 상관없이 그냥 ‘아 뭐 잘했겠지’ 하고 넘긴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가끔 말도 안되는 주문을 하는 것도 저런 분들입니다. ‘이걸 못해? 나 같으면 이렇게 딱 하겠구만.’ 하는 마인드죠. 사실…. 저런 미팅은 좋은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5. 면접관

자..그럼 이제 말해보시죠.

상태 : 여러분들이 익히 알고 있는 그 면접보는 느낌입니다.

 

대응 : 꼬치꼬치 물어보면 꼬치꼬치 대답해준다.

이 때 대답은 반드시 단답으로 합니다. 길게 얘기하면 안좋아하실 뿐더러, 하나하나 궁금한게 많으시므로 본인이 물어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보통 이런 제스쳐는 원래 성격이 분석가 기질이 있으시거나, 예전에 한 번 데인 경우입니다. 그래서 이번이 두 번째 외주오퍼인데, 겁나 신중하고 싶은거죠. 저번 실패로 아주 많이 깨졌거나, 재정적손실이 좀 있었던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분들 앞에선 아주 쿨하고 자신감있게 짧게 딱딱 대답해줍니다.

Q) ‘디자인은 얼마나 하셨죠?’
A) ‘올해로 5년찹니다’

Q) ‘길진 않네요’
A) ‘하지만 커리어가 나쁘진 않습니다.’

Q) ‘어떤 걸 하셨죠?’
A) ‘국제행사 총괄과 삼성 신제품 브랜딩했습니다.’

Q) ‘두 갠가요?’
A) ‘나머진 포폴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Q) ‘그래요?’
A) ‘그래요.’

 

6. 물어봐야 하는 스타일

상태 : 원래 팀장님이 나왔어야 하는데 부재중이셔서 내가 나온 케이스입니다. 뭔가 결정권이 없습니다. 물어봐야 합니다.

 

대응 : 면접관이 됩시다.

실제로 내가 함께 일할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과 미팅할 경우. 그래서 그 내용을 전달해야 할 경우엔 말을 많이 하시면 안됩니다. 잘못 전달되거나, 전달이 누락될수도 있습니다. 할 말하고 나머지는 메일로 받도록 합시다. 특히 이 경우엔 “오늘 여기서 확정지어야 할 사항이 어떤건가요?” 라고 정확히 물어봅시다.

그리고 그 이외의 것들은 실제 실무자와 유선이나 메일로 다시 커뮤니케이션하도록 합시다. 번거로워 보이지만 나중에 말 틀려져서 피곤해지는 사태를 아주 많이 목격했습니다.

 

7. 난 말하고 넌 들어

저느는아 러ㅏ어라디ㅗㄹㄴ아ㅓㅗㅈ닿ㄴㅇ뤼ㅑ당허ㅜ지ㅏㄷㄴ윈ㅁ.알ㅇ지ㅏ닐피ㅜㅏㅁ

상태 : 계속 말합니다.(회사소개부터, 온갖 잡다한 애기 / 일얘기만 빼고)

 

대응 : 화장실을 다녀옵니다.

잠시만요. 하고 끊으면 좀 그래보이니까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합시다. 다녀와서, 아 그럼 정리를 해볼까요. 하면서 먼저 말을 꺼내는게 키포인트입니다.

 

8. 왜..왜 웃는거지?..타입

난 범인을 알고있어

상태 : 별 말이 없습니다. 그냥 계속 웃고있습니다. 가끔 내려보기도, 올려보기도 하면서. 중간에 흣… 흣 하면서 웃기도 합니다. 끄덕거리기도 갸웃거리기도 하는데 말을 하지 않습니다. 가끔 ‘어떠세요?’ 물어보면 ‘아 네 뭐… 계속 말씀해보세요.’ 라고 합니다.

 

대응 : 내가 말이 많아질수록 말립니다. 끊고, 발언권을 넘깁시다.

주로 관찰하면서 사람을 파악하시는 분들이랄까요. 좋은 케이스는 ‘들어보자…’ 하는 의도지만 가끔 ‘난 뭐 너같은 사람 잘 알고있어.’라는 내가 너의 머리 위에 있어 타입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말없이 계속 말해보세요. 네, 계속하세요..하시는 분들에게 내가 계속 말하고 있다간 말리기 십상입니다. 끊으세요. 그리고 이제 피드백을 달라고 하거나, 질문을 하세용. “왜 웃어요?”라고 물어보고 싶겠지만, 그건 참읍시다. 여기선 눈치보거나 초조해보이면 지는 겁니다.

 

9. 뭔가 부산해

상태 : 핸드폰도 보고, 앞에 과자도 먹고, 뭘 떨어뜨리고, 얘기하다가, 뭐 가지러 갔다가 앉다가 잠시만요! 하고 가방에서 뭔가를 꺼내기도 하고 아 맞다! 하면서 뭘 주기도 하고 전화도 받고…

 

대응 : 이번 미팅은 틀렸어..

 

10. 디자..이너…님…

상태 : 초롱초롱하게 계속 쳐다봅니다. 가끔 난처한 눈썹이나 땀을 흘리시기도 합니다.

 

대응 : 죄송하지만, 더 싸게는 안된다고 합시다.

 

농담반 진담반으로 적은 것입니다만, 업무적 대화든 그냥 미팅이든 만남의 본질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에 있습니다. 직접 만난다는 건 전화나 메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나 오해를 풀 수 있고, 일을 더 빠르게 진행시키기도 합니다. 그것은 목소리나 글에서는 느낄 수 없는 속마음과 진짜 니즈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서로의 진심을 보이는 자리인만큼 예의와 존중은 필수입니다. 디자이너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에선 클라이언트님들의 유형만 얘기했지만, 디자이너님들의 유형도 정말 각양각색입니다. 그 중에는 정말 비매너에 고집스럽고 답답한 유형도 많죠. 어느 한쪽만 피해자나 나쁜사람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서로가 서로를 가치있게 대하는 마음과 진심어린 존중이 아닐까 싶습니다. 잠시나마 함께 만나서 일을 하는 인연으로써 말이죠.

 

[눈으로 보이는 생각 : Branding] 시리즈

(7) 뭔가 조금 솔직한 제안서 이야기(팩트폭행주의)
(6) 마케터를 위한 알쏭달쏭 클라이언트들의 용어정리
(5) 회사소개서를 만들어보자! (빡셈주의)
(4) 로고를 만들어보자(어려운 그것…)
(3) 왜 브랜딩이 안되냐고? (팩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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