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일본 여행을 한다면 꼭 둘러보고 싶은 곳 중에 하나가 회전 초밥집일 것입니다. 최근에는 한국에도 다양한 회전 초밥집이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일본의 대표적인 회전초밥 체인과 그 앱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외국에 여행을 가면 현지인들이 즐겨찾는 가게에 가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일본인들의 실제 앱 이용 데이터를 통해 일본인들이 자주 찾는 회전초밥 가게가 어디인지, 붐비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잘 나가는 회전초밥 가게, 스시로(スシロー)

전국적인 회전초밥 체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스시로(スシロー, Sushiro), 쿠라즈시(くら寿司, Kurazushi), 하마즈시(はま寿司, Hamazushi), 캅파즈시(かっぱ寿司, Kappazushi)의 4개 기업이 있습니다.

2016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면 스시로가 1,400억엔(한화로 약 1조4천만원)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로 쿠라즈시와 하마즈시가 비슷한 규모로 이어지며, 캅파즈시가 스시로의 절반 수준으로 4위에 자리했습니다.

점포 수에서는 하마즈시가 약 470개로 업계 1위로 가장 많은 점포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근소한 차이로 스시로가 이어지며, 쿠라즈시와 캅파즈시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 4개 앱의 이용상황은 어떤 모습일까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마즈시는 2017년 7월 현재, 공식 앱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데이터 비교에서는 제외했습니다.)

위 3개 앱의 기본적으로 점포 검색 및 실시간 대기자 수 확인, 사전 예약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점포 검색에서는 주소 및 가까운 역명 등으로 검색하는 방법과 GPS 기능을 통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점포를 검색하는 방법의 두 가지가 제공됩니다.

맛집이라면 긴 시간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 일본에서 사전 예약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방문할 사람 수(어른, 어린이를 각각 지정할 수 있음)와 방문 예정시간 등을 입력하면, 기다리는 시간 없이 바로 자리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MAU는 스시로와 쿠라즈시가 압도적인 수치

App Ape(앱에이프)의 앱 비교 기능을 통하여 ‘스시로’, ‘쿠라즈시’, ‘캅파즈시’ 등 3개 앱의 MAU 추이를 비교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의 추이를 보면 ‘스시로’가 줄곧 큰 차이로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2017년에 들어서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쿠라즈시’는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며 ‘스시로’에 맹추격을 가하고 있었습니다. ‘캅파즈시’는 지난 3월에 출시되어 사용자 규모는 작지만,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3개 앱의 남녀 연령대 별 비율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3개 앱 모두 남녀 3040대가 주된 사용자층이었습니다. 특히, ‘캅파즈시’는 남성 40대의 비율이 높은 것이 눈길을 끕니다.

3개 앱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시간대는 몇시일까요? 점포 검색, 실시간 대기자 수 및 예약이 주된 기능이기 때문에 시간대별 활성화율을 통해 앱이 주로 이용되는 시간대로 실제 점포가 붐비는 시간대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스시로’가 가장 높은 이용량을 보이며 피크는 저녁 6시였습니다. 저녁 시간대에 ‘스시로’를 찾을 예정이라면 예약을 미리 해 두는 것이 현명할 듯 합니다. 이에 비하여, ‘쿠라즈시’와 ‘캅파즈시’는 낮 12시와 저녁 5시 무렵으로 낮과 밤 시간대에 붐비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월간 이용률은 ‘캅파즈시’가 1위!

MAU/설치 사용자 수로 알 수 있는 월간 이용률에서는 ‘캅파즈시’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역시 기간한정(6월 13일~7월 14일)으로 진행된 타베호다이(食べ放題, 뷔페, 무한리필)가 크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일부 점포에서 오후 2시부터 5시까지의 한산한 시간대에 회전초밥을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이 기간한정 이벤트에 반응하여 사용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식 업계에서는 앱 데이터가 중요! 

이번에는 일본의 회전초밥 체인점의 3사 앱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MAU는 매출액과 점포 수 등 기업 규모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캅파즈시’가 실험적으로 실시한 초밥 무제한이 어느 정도 앱 이용에 영향을 끼쳤는지도 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실제 점포에 어느 정도의 고객 유치에 성공하였는지 역으로 계산해 볼 수도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점포 검색 및 예약 등을 제공하는 O2O 앱은 사용자가 실제 고객층과 직결되는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구체적이고 정확도 높은 데이터로 앱의 이용동향을 살펴보면 실제 점포의 이용 동향 역시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이번 기사에서 소개해 드린 외에도 다양한 지표와 기능으로 자사는 물론 타사의 앱의 이용 동향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8/15/appape-sushi/”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